최승호 사장, MBC 비정규직 위하겠다더니…2580 비정규직 작가들 잘랐다
최승호 사장, MBC 비정규직 위하겠다더니…2580 비정규직 작가들 잘랐다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04 14:3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가들 울면서 나가...일방 해고가 MBC가 말하는 정의로운 행동인가”

비정규직 차별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는 최승호 사장 체제 MBC가 최근 보도제작국 <시사매거진 2580> 팀 비정규직 작가 4명을 권고사직 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MBC는 권고사직이 아닌 프로그램 폐지에 의한 계약종료라고 사유를 밝혔다.

지난 해 12월 31일자로 그만 둔 이들 작가는, 지난 해 언론노조MBC본부 파업에 2580 작가들이 동참하면서 제작에 차질을 빚자 사측이 8월경 새로 채용한 직원이다.

비정규직 근로계약이 통상 1년, 2년 단위로 진행되는 관행에 비춰볼 때 입사한지 약 3개월여 만에 사실상 해고된 셈. 이 같은 MBC 조치는 최승호 사장의 개혁 방향 취지와는 정반대여서 논란이 예상된다.

최 사장은 지난 달 7일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에서 신임 사장으로 낙점된 후 MBC 뉴미디어국 소속 인턴기자와 가진 인터뷰에서, MBC에 존재하는 비정규직 차별 문화를 없애기 위한 계획을 질문받자 “부당한 차별에 해당하는 여러 가지 문제는 해결해나갈 것”이라며 “내용 조사를 먼저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부당한 사내 비정규직 차별을 살피겠다는 약속과 달리 취임 직후 전임 사장 시절 채용된 비정규직 작가 해고부터 나선 것은 보복인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MBC의 한 관계자는 “작가들은 갑작스런 통보에 울면서 나갔다고 한다”며 “비정규직 작가들을 일방적으로 해고하는 것이 MBC가 말하는 정의로운 행동인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시사매거진 2580>의 전영우 부장은 4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작년 제작거부 이후 중단된 상태였던 2580을 끝내고 다른 프로그램을 할 수밖에 없는 사정이 됐다. 권고사직이 아니라 파견종료가 정확한 명칭”이라며 “프로그램이 폐지돼서 할 일이 없으니까 그분들을 계속 데리고 있을 수 없는 것 아니냐”고 했다.

전영우 부장은 지난 해 고영주 당시 이사장과 김장겸 사장 등 방문진 구여권 이사들과 경영진 사퇴 및 검찰 수사와 처벌을 요구하며 제작거부에 나섰던 보도국 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최승호 사장을 인터뷰 했던 인턴 기자는 최근 MBC <뉴스데스크> 리포트에 일반 시민으로 출연해 논란이 됐던 주 모씨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춥다 2018-01-05 19:08:37
최승호 사장 비열합니다!

나여나 2018-01-04 20:54:39
참 먹고살기힘들져?????? 기자님 ㅋㅋㅋ 우리나라에서 비정규직이없어질려면 아예 법으로 페지하거나
들어가지를 맙시다 차라리 알바를하시던지들..... 불쌍한 대한민국국민들

문제인 2018-01-05 20:08:48
역시 이면에 숨은 뒷통수..

서울교통공사 이번 정규직 전환은 모두 자회사 소속의
무기계약직을 직원으로 전환하는거...

엠비씨처럼 그이하 비정규직 직원들은 모두 짜를듯..

박근혜사형추진 2018-01-05 20:12:33
ㅋㅋㅋ정도껏 까야지 신임을 얻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