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2030 여성 대상 신제품 론칭, 인스타그램 마케팅 필수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2030 여성 대상 신제품 론칭, 인스타그램 마케팅 필수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0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모바일마케팅 트렌드에 1순위이며, 마케팅 툴은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맞물려 최적화가 되어 가고 있다. 2030대 여성을 주 타깃으로 하는 화장품, 이미용, 뷰티산업은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1단계 마케팅 툴이며 필수가 되어 가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과 달리 사진과 동영상 중심의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중심의 마케팅 툴로 단시간에 그 위상을 높이고 있다. 모바일 중심 플랫폼의 주 특징은 메뉴의 생략과 위치정보의 선택, ‘원페이지 프로포잘’ 형태의 내림차순 콘텐츠 보관기능의 강점을 살리고 있다.

왜 인스타그램인가? ▶미국기업의 70% 인스타그램 사용 중, ▶해시테그의 70%가 브랜드, ▶이용자 80%이상 1개 이상의 브랜드 팔로우 중 위치를 알려 주는 게시물 79% 높은 참여율, ▶동영상 보다 36% 사진이 더 많은 참여율, ▶가장 호응이 좋은 인스타그램 게시물 중 65%가 제품게시물, ▶얼굴과 함께 나오는 사진은 38% 더 많이 ‘좋아요’를 누른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젊은 여성은 인스타그램이 1순위이고 다음이 페이스북이며, 블로그의 순으로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름다움을 주제로 신제품 마케팅을 하는 산업에서는 인스타그램이 최적화 되어 있다.

모바일시대는 ‘스토리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시대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인 한장의 컨셉화된 시선과 스크롤을 멈추게 하는 이미지 한장이다. 한장의 이미지가 기업브랜드, 제품브랜드, 개인브랜드, 이벤트 이미지, 광고 이미지, 카드뉴스이미지 등으로 고도의 커뮤니케이션 속성을 내포하며 빠르게 공유 전달되어지며 전이 되어지고 있다.

페이스북 전세계 네트웍이 연결되지만, 돈을 쓰지 않으면 정보도달율 내 인맥의 4%~17% 오히려 우물안에 개구리, ‘타인도취’로 길들여진 생활을 하게된다.

브랜드마케팅을 한다는 입장에서 페이스북의 광고는 마케팅 예산과 주타깃 그에 걸맞는 컨셉과 콘텐츠들을 철저히 준비하여 실무 전문가들에게 맏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같은 경우 만약 네일아트 샵의 네일아티스트라면 내방고객들의 진행사례들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이 직접 올려가는 것만으로도 그 효과는 최상이다. 고객 한분한분과의 이웃추가를 통한 팔로우를 공유하는 디테일한 습관 만으로도 지역중심의 미용산업 마케팅에는 자신의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SNS마케팅 효과를 노릴 수 있다.

목적에 따라 차등 있게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개 필요

인스타그램 마케팅 툴 사용 목적이 ▶댓글을 달게 하려는 것인지, ▶좋아요 수를 받으려고 하는 것인지, ▶공유가 목적인지 ▶찾아오게 하는 것이 목적인지 분명해야 한다. 그 다음이 사진, 영상, 글 순으로 이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올리는 비율이 동영상을 올리는 비율보다 높기 때문에 고객을 응대하며 사전에 허락을 받고 촬영을 진행하면서 사례로 올려가는 습관 많음로도 인스타 그램의 효과는 상당히 크다.

인스타그램 자체 ‘포스트 그리드’안에서 통계적 수치 실시간으로 나와 똑같은 이벤트를 진행하더라도 사진속 인물의 영향력의 변화, 이미지 변화, 레이아웃의 변화, 헤드카피의 변화, 기간의 변화, 이벤트 경품, 사은품의 변화, 진행 시간의 변화 만으로도 같은 주제 이벤트라도 2~3회차 다르게 진행 할 수 있고 아래처럼 각각의 통계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지하철에서 인스타그램을 보는 풍경 낯설지 않아

고기를 잡으려면 고기들이 있는 곳으로 가서 고기를 잡으라고 한 현인들의 지혜처럼 2030세대, 나아가 10대 후반의 여성들은 인스타그램의 생활기록이 트렌드고 라이프스타일이며, 무엇을 보고, 먹고, 바르고, 입는지에 대한 라이프 일기장 같은 필수품이 되었다.

블로그나 페이스북처럼 지능적으로 이것이 광고인지 아닌지를 고도화로 머리를 써가며 마케터 입장에서 머리를 쓰지 않아도 된다. 그냥 팩트들을 실시간으로 자신의 위치를 색인하면서 표현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마케팅을 하는 산업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하면 좋을 마케팅 툴로 자리매김 되었다.

한국모델협회 인스타그램  사례

한국모델협회는 비영리 단체이지만 협회 회원들의 활동사진들을 올려 놓게 되고 5만 여명의 팔로우들이 한국의 모델들의 패션스타일, 메이크업스타일, 네일아트 스타일, 반영구 스타일, 헤어스타일, 식문화 스타일, 여행스타일 등의 한국의 젊은 여성들의 마니아적인 트렌드의 온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아시아모델페스티발의 인스타그램은 140여만명의 팔로우를 자랑하는 페이스북과의 연동은 한국을 넘어 한국 여성들의 아름다움의 트렌드 선도를 하고 있다. 이처럼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2018년 현존하는 마케팅 툴 중에 마케팅 트렌드를 넘어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툴이다.

해시태그 안에 ‘브랜드 창출과 성과창출 두마리 토끼’ 다있어

해시태그 마케팅 가장 중요 모든 인스타그램 콘텐츠 등록에 브랜드명의 해시태그를 달라. 해시태그, 이미지(사진, 광고, 카드뉴스, 동영상)콘텐츠, 위치정보 공유해주는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주는 점포 운영정책을 세우고 실행하는 기업들은 이미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금 시작하자. 그것이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말을 하면 최근 방문했던 여행지나 인기 레스토랑, 패션 트렌드를 찾아볼 때, 사람들은 그 브랜드와 소통하고 싶어한다. 포브스(Forbes)와 엘리트 데일리(Elite Daily)의 공동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62%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특정 브랜드와 소통 후 해당 브랜드에 충성도를 가질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소셜 플랫폼에서의 소통이 직접적인 판매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2018년에는 브랜드들이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소통을 판매로 직결시키면서, 소셜 미디어가 상거래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다.

‘성과창출의 마케팅 툴이냐 아니면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마케팅 툴이냐’라고 봤을 때 아직은 후자에 가깝지만, 젊은 여성들은 인스타그램의 입소문에 따라 발길을 돌리고 열광해가고 있다. 시사하는 바가 크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