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공영노조 “사장 바꾼 MBC, 각종 사고발생…KBS도 무리수 두나”
KBS공영노조 “사장 바꾼 MBC, 각종 사고발생…KBS도 무리수 두나”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11 17: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영 사장 임기 남은 기간은 고작 10개월 정도…서두르다 평창올림픽 중계방송 차질 빚을 우려도

문재인 정부가 현 시점에서 KBS 사장 교체 수순을 강행할 경우 평창올림픽 방송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고대영 사장의 임기가 불과 10개월 밖에 안 남은 상황에서 무리한 교체에 나설 경우 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올림픽 중계에 무리수가 생길 수 있고, 또한 MBC 김장겸 사장 강제 해임 과정에서 빗발친 여론의 싸늘한 시선도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것이다.

KBS공영노동조합(위원장 성창경)은 11일 성명을 내어 “노조의 요구가 아닌 국민의 이익을 위해 결단하라”며 이 같은 내용으로 지적했다.

공영노조는 “고대영 사장의 임기는 오는 11월이다. 불과 10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그런데도 이들이 사장 해임을 서두르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라며 “우리는 이미 여러 채널을 통해 문재인 정권이 MBC에 이어 KBS 사장을 불법 해임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장이 바뀐 뒤 좌편향 일색으로 치닫고 있는 mbc의 보도를 차치하더라도, 반대파 직원들을 업무와 상관없는 한직으로 대거 내친 것이라든지, 인터뷰 조작, 특파원 조기 소환 등 최승호 사장 체제가 지나치게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점 때문에도 더욱 그러할 것”이라며 “지금 사장을 교체하면 공모기간, 청문회 절차 등을 거쳐야 하는 일정상 상당기간 KBS의 리더십 공백이 불가피해진다. 그렇게 되면 올림픽 지방선거 등 국가적 대형 행사의 방송에는 많은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공영노조는 “사정이 이러함에도 현 정권이 사장 교체를 서두른다면, 그것은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의 요구 때문이라고밖에 볼 수 없을 것 같다”며 “KBS는 특정 노조의 방송이 아니라 국민 전체의 방송이다. 그 국민들이 지금 안정된 평창 올림픽방송을 보기 원한다”면서 “문재인 정권은 불법적인 사장 몰아내기 시도를 여기에서 그만 멈추고, 이제부터라도 KBS가 평창올림픽 방송에 전념할 수 있게 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것은 KBS의 주인인 국민들의 명령”이라며 “지금 모든 국민이 KBS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고 강조했다.

- 이하 성명서 전문 -

■ (KBS공영노조 성명서) 노조 요구 아니라 국민의 이익 위해 결단하라 ■

KBS여권이사들이 고대영 사장의 해임 안을 상정했다. 억지 해임 사유에 부담을 느꼈는지 바로 처리하지 못하고 사장의 소명을 듣겠다고 했다.

하지만 요식행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사장이 모친상을 당한 상황을 이용해 해임 안을 기습 상정한 여권이사들이다. 뭘 더 바랄 수 있을까 싶다.

# 10개월도 안 남은 사장 내치는 것, 정권도 부담스러워

# MBC의 좌충우돌 식 무리한 경영이 더 우려스러운 상황

고대영 사장의 임기는 오는 11월이다. 불과 10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그런데도 이들이 사장 해임을 서두르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우리는 이미 여러 채널을 통해 문재인 정권이 MBC에 이어 KBS 사장을 불법 해임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

사장이 바뀐 뒤 좌편향 일색으로 치닫고 있는 mbc의 보도를 차치하더라도, 반대파 직원들을 업무와 상관없는 한직으로 대거 내친 것이라든지, 인터뷰 조작, 특파원 조기 소환 등 최승호 사장 체제가 지나치게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점 때문에도 더욱 그러할 것이다.

# 일정 상 평창 올림픽은 현 사장이 치르는 것이 안전

# 사장공모, 청문절차 감안하면 상당기간 공백과 혼란 불가피

이제 동계 올림픽도 발등의 불로 가까이 다가왔고, 향후 있을지도 모를 이산가족 상봉문제 등 국가기간방송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이다. 그래서 정권에서는 KBS 사장을 바꾸지 않고, 올림픽 등을 치르길 원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지금 사장을 교체하면 공모기간, 청문회 절차 등을 거쳐야 하는 일정상 상당기간 KBS의 리더십 공백이 불가피해진다. 그렇게 되면 올림픽 지방선거 등 국가적 대형 행사의 방송에는 많은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이다.

# 무리한 사장교체는 ‘언론노조의 촛불청구서’ 때문?

# 국가 경영이 이해집단의 욕구 해소 수단이 되어선 안 돼

사정이 이러함에도 현 정권이 사장 교체를 서두른다면, 그것은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의 요구 때문이라고밖에 볼 수 없을 것 같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기여한 역할이 컸기 때문일까? 저들은 이제 그 대가를 당당히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까 무리를 해서라도 사장 자리를 내놓으라는 것 아닌가. 다시 말해 촛불청구서인 셈이다. MBC 역시 그렇게, 자신들의 뜻에 따라 장악했다고 생각한다면 KBS에 대해선 그 요구가 더욱 거셀 것이다.

그래서일까? 지금 상황은 모든 게 노조의 요구에 따라 일방적으로 끌려가는 느낌이다. 실제로 지난번 KBS 이사 법인카드 사용내역에 대한 감사원 감사, 방송통신위원회의 해임 요구 등의 배후에는 모두 언론노조의 강한 압박이 있었다.

# 특정 정파를 대변하는 언론노조의 주장보다 국가적 이해를 따져야

# 국민은 안정적인 올림픽 방송을 원해

도대체 이 나라는 누가 이끌고 있는 것인가?

누구 말대로 과연 주사파 세상, 노조천국이라는 말이 맞는 것인가?

대한민국을 특정 이해집단의 욕구충족을 위해 운영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과연 지금 이 나라는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인가?

KBS는 특정 노조의 방송이 아니라 국민 전체의 방송이다.

그 국민들이 지금 안정된 평창 올림픽방송을 보기 원한다.

문재인 정권은 불법적인 사장 몰아내기 시도를 여기에서 그만 멈추고, 이제부터라도 KBS가 평창올림픽 방송에 전념할 수 있게 하라.

이것은 KBS의 주인인 국민들의 명령이다.

지금 모든 국민이 KBS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

2018년 1월 11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재퍼슨 2018-01-12 10:33:45
언론없는 정부보다 정부없는 언론을 택하고 싶다. -재퍼슨-
민주국가에서 공영방송을 사유화하는 의도는 분쇄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