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 “방과후 영어수업 폐지는 서민교육 기회 박탈”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 “방과후 영어수업 폐지는 서민교육 기회 박탈”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15 16:5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익부 빈익빈의 나쁜 정책…오히려 영어교육 시작 시기 초등 1학년으로 낮춰야”

유치원·어린이집 방과 후 영어수업 금지 방침에 대한 정부의 오락가락 대응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교육부가 16일(화) 공식입장을 내놓기로 했다.

교육현장과 학부모들의 반발이 컸던 만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전학연)은 15일 성명을 내어 “학교 밖 영어 사교육으로 내모는 교육부, 교육감들 각성하고 영어교육 시작시기를 초등 1학년으로 앞 당겨라”고 촉구했다.

- 이하 전문-

학교 밖 영어 사교육으로 내모는 교육부, 교육감들 각성하고 영어교육 시작시기를 초등 1학년으로 앞 당겨라!

1월 11일, 전국 교육감들이 “유치원에서 영어 등 선행 교육을 할 수 없도록 법제화해야 한다”고 정부에 제안했다. 교육부의 유치원·어린이집 방과 후 영어 특별활동 금지 정책에 힘을 실은 것이다.

초등 1,2학년 방과 후 영어 금지에 이어 유치원, 어린이집까지 영어 교육을 금하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2중 언어 습득시기에 관한 많은 의견 속에서도 영어교육에 대한 열기는 높아만 갔는데 이런 학부모 요구에 찬물을 끼얹은 이번 결정은 학부모 공분을 불러 문 정부 교육정책 전반에 반감이 팽배하고 있다.

가뜩이나 해외체류 경험 학생이 많아 영어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이 높은데 저소득층, 서민 중 영어에 목마른 학생, 학부모가 공부하고 싶단 욕구를 왜 앗아가는지 모르겠다.

공교육정상화법으로 초·중·고 선행학습을 금지했는데 과연 법 발효 후 교육이 정상화 됐는지 묻고 싶다. 무릇 유용한 지식을 배우지 말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고 영어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는 세상에서 이런 조치는 우스꽝스러울 뿐 아니라 크게 해롭다.

법을 이유로 정규 영어수업이 초등 3학년부터 시작되니 1·2학년은 방과 후에 영어를 가르치지 말라는 것이지만 작년, 교육부 전국 600개교, 학부모 대상 설문 결과는 찬성이 72%로 교육부는 국민 정서와 전혀 다른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닌가?

거기다 ‘영어’는 방과 후 수업에서 막으면서 ‘중국어’는 허용하는 건 무슨 이유이고 모순 아닌지? 납득할 수 없다. 의도가 의심스러울 뿐이다.

또 방과 후 수업의 역할은 돌봄 기능도 있어 맞벌이 직장 맘이 적은 비용으로 교육욕구를 채우던 것을 결코 영어를 포기할 수 없는 부모들의 사교육비 증가와 학원 차로 다시 돌봄 교실로 와야 하는 불편과 위험을 감수케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방과후 영어수업 폐지는 중산층, 서민 자녀들의 교육 기회를 박탈, 교육격차를 벌리는 부익부 빈익빈의 나쁜 정책이 될 것이다.

전국학부모단체연합은 글로벌 시대, 영어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교육부가 영어교육 시작시기를 초등 1학년으로 낮추는 논의를 시작하라고 요구한다.

어린이집, 유치원의 영어 활동이 문제가 되는 마당에 초등 3학년의 영어 교육은 너무 늦다고 생각한다. 1,2학년 영어 방과 후 학습이 봇물을 이루는 실상을 수용해야한다.

처음 접한 언어가 모국어가 되고 후에 배운 언어는 모국어를 따를 수 없으며 11세 이후엔 언어습득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로 볼 때 우리도 영어교육 시기를 앞당기는 세계 추세에 따라야 할 것이다.

변변한 자원도 없이 교육으로 나라를 승부를 봐야하는 대한민국에서 공부하고픈, 가르치고픈 학생, 학부모 열망을 꺾고 평등, 획일, 하향화하는 이 정권의 교육 정책에 반기를 든다.

제발 안 되고 막는, 부정적 정책이 아닌 사교육이 필요 없을 만큼의 교육 질을 향상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말고 교원자격 강화, 인재영입, 교사 재교육 등 영어교육 내실화를 위한 노력과 영어교육 시작시기에 대한 공론화 등 필요한 고민과 대책 마련에 머리를 모으길 바란다!

2018년 1월 15일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허현아 2018-01-15 18:46:19
응원합니다 간만에 사이다~~

아자 2018-01-15 21:47:58
초등 1.2학년영어금지를 전면 폐지하라
있는집의 아이들만 영어하라는거냐

수원 2018-01-18 15:00:29
초등 1.2학년 방과후영어는 지속되어야합니다
사교육부 영어 시작으로 수학,미술,음악 다 없애고 학원으로 가라는것인가?
3학년때 늦지않았어? 늦지 늦어도 한참 그동안 놀고있냐고 학원가서 30~50주고 배우지...그럼 돈없어 못간아이들은 어쩌라고 그나마 방과후영어 가 해결해준거다..그동안
사교육부.사교욕부

서민 2018-01-24 15:14:08
초등1.2학년 방과후영어폐지를 철회하라. 이재정교육감 방과후코디 250명해고하고 호주에서 영어쓰고 있자잖아요.
추위에 떨며 하루하루 고생하는데 호주,뉴질랜드에서 영어쓰고교류? 이게 교육감입니까..우리애들은 못하게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