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내 계좌 한눈에' 2단계 확대 나서...이용방법 및 확대 주요내용
금융감독원, '내 계좌 한눈에' 2단계 확대 나서...이용방법 및 확대 주요내용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1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금융권의 본인계좌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내 계좌 한눈에'시스템 구축방안 마련...지난해 12월 1단계로 은행・보험・상호금융・대출・카드발급정보를 일괄조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우선 개시, 이번에 서비스 이용채널 및 조회대상 확대(2단계) 나서

금융감독원은 금융거래 과정에서 금융소비자가 느끼는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이번에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이용채널 및 조회대상 확대에 나선다.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은 모든 금융권의 본인계좌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내 계좌 한눈에'시스템 구축방안을 마련(‘17.5.16.)하여 1단계로 은행・보험・상호금융・대출・카드발급정보를 일괄조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우선 개시(‘17.12.19.)했다. 

금융감독원은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이용채널 및 조회대상 확대(2단계)한다고 밝혔다. 참고자료는 '내 계좌 한눈에' 이용안내
금융감독원은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이용채널 및 조회대상 확대(2단계)한다고 밝혔다. 참고자료는 '내 계좌 한눈에' 이용안내

<'내 계좌 한눈에' 이용방법>

△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 또는 「내 계좌 한눈에」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를 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 인증방법은 공인인증서 및 휴대폰 인증으로 가능하다.

△ 이용시간은 연중무휴 09:00 ∼ 22:00이다. 

△ 제공정보는 은행․상호금융 계좌, 보험 계약 및 대출 정보 등이다.

△ 고객의 정보보호를 위해 조회정보는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에 저장되지 않고 즉시 삭제된다.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1단계) 개통 이후 92.5만명의 금융소비자가 서비스를 이용(17.12.19.~12.31.)했으며, 개설 계좌수가 가장 많은 은행 계좌정보 조회건수가 49.4만건으로 전체 조회건수의 53.4%를 차지했다. 

시스템 개통에 맞춰 ‘미사용 계좌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하여 장기(1년 이상) 미사용 계좌 32만개를 정리(해지)하고 324억 원을 환급받았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이용채널 및 조회대상 확대(2단계)한다고 밝혔다.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이용채널 및 조회대상 확대(2단계) 내용>

△ PC에서만 접속이 가능하던 「내 계좌 한눈에」 이용채널을 모바일로 확대(‘18.2월말)한다.

△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용 앱을 제공한다. 

△ 서비스 대상을 ‘18.8월까지 저축은행․증권까지 확대하여 모든 금융권역 통합조회서비스를 구현한다.

△ 우체국 계좌조회서비스는 ‘18.2월 조기 개통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