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新권언유착…공영방송, 노조 정파성에 죽어가”
“文정부, 新권언유착…공영방송, 노조 정파성에 죽어가”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1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언론 및 시민단체 연대토론회’ 16일 토론회 개최

바른언론연대와 자유민주국민연합 등 <바른언론 및 시민단체 연대토론회>가 16일 ‘문재인 정권의 방송장악을 말한다’는 주제로 서울 종로에 위치한 자유민주센터 강당에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진용옥 경희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성창경 KBS공영노조 위원장, 박한명 전 미디어펜 논설주간, 조영환 올인코리아 대표, 정민규 ‘국민의 자유와 인권을 위한 변호사 모임’ 상임 변호사가 참여해,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의 공영방송 장악 실태 고발 및 대응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첫 발제자로 나선 성창경 위원장은 “민주노총산하 언론노조는 좌편향 이념성향을 가진 단체로 언론사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거나 공정한 언론보도만을 위한 단체라기보다 오히려 정치색을 강하게 띤 집단”이라며 “시청자의 권리 보장 차원에서 노조의 정파성이 방송에 그대로 투영되지 않도록 감시하는 장치 등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KBS는 국민이 수신료를 주요 재원으로 하는 공영방송으로 정치적, 사회적 그 어떤 영향으로부터 종속되어서는 안 되고 독립을 보장 받아야 한다. 독립성의 핵심은 인사로서, 사장의 임기보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그런데도 지금은 정권과 언론노조가 함께 힘을 모아서 사장 퇴진에 앞장서는 형국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권력으로부터 독립해야 하는데도 언론노조는 문재인 정권과 궤를 같이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정권과 언론이 한 배를 타고 같은 입장을 견지한다면, 그 언론은 사실상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며 “따라서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KBS의 정파성에 대해 깊은 관심과 관찰이 필요하고, 국민주권회복차원에서, 또 시청자의 권리 보장 차원에서 노조의 정파성이 방송에 그대로 투영되지 않도록 감시하는 장치 등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한명 전 논설주간은 문재인 정권과 MBC 노조의 유착 관계를 역설하며 “문재인 정권 8개월 언론 자유가 위협받고 있다”며 “과거 어느 정권보다 언론자유와 독립을 강조해왔지만 실제 권력과 언론이 긴밀히 유착하고 있다는 면에서 역대 가장 심각한 위기 국면을 맞고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오늘날 한국 언론 현실이 미국의 40년대와 비슷하다는 평가를 받는 건 비극”이라며 “허친스 위원회 보고서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A Free and Responsible Press 1947)에서 말하는 언론 자유는 언론사나 언론인의 자유가 아니라 국민의 다양한 의견이 언론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느냐는 조건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언론사와 언론인의 자유로운 활동이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표현의 자유와 자유로운 여론 형성을 보장하는 수단일 뿐 그 자체일 수 없다는 것”이라며 현재 우리나라가 제대로 된 언론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취지로 지적했다.

박 전 주간은 문재인 정부와 긴밀한 관계를 이어가는 언론을 ‘신권언유착’으로 규정짓고, “친 언론의 왜곡, 편파, 조작보도를 감시, 고발하는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조영환 올인코리아 대표도 좌익언론노조의 방송장악을 강하게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발제에 나선 정민규 변호사는 “최근 공영방송 이사진의 해임 관련 징계절차에 하자가 있고 문재인 대통령의 재량권의 일탈, 남용에 해당되어 위법하다”며 “우리 또한 실체법적인 위법성이나 절차법적인 하자를 찾아 법적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정 변호사는 토론회를 지켜보던 한 시민이 “현재 용기있게 도와줄 수 있는 법조인이 없다”고 하소연 하자 “문은 열려있다”며 “우파를 위해서 언제든 도움을 주겠다”고 답했다.

사진출처 : 올인코리아
사진출처 : 올인코리아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