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마흔 혼자공부를 시작했다...온전히 나를 위한 어른의 공부
[신간] 마흔 혼자공부를 시작했다...온전히 나를 위한 어른의 공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26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와다 히데키는 ‘공부하는 의사’로 유명한 정신과전문의. 도쿄대 의대 졸업 후 미국 칼메링거정신의학학교를 수료했으며 지금도 3개월에 한 번씩 미국에서 정신분석학을 배운다. 각종 인문학과 경제, 와인 등 독학으로 섭렵한 것들을 다양한 분야의 책으로 출간해왔다. ‘와다히데키 마음과몸클리닉’과 입시학원을 함께 운영하면서 오랜 꿈이었던 영화감독 일도 병행 중이다. 첫 영화인 <수험의 신데렐라>로 모나코국제영화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취업, 승진, 시험... 결과를 위한 공부 말고 온전히 나를 위한 공부를 하자. 반복되는 일과 삶이 새롭게 느껴지는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원하는 만큼, 원하는 속도로 배우는 어른의 공부를 소개한다. 틈틈이 혼자만의 시간에 시작하기 좋은 독학의 기술이다. 

도쿄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유학까지 다녀온 정신과전문의, 40대가 되자 독학의 즐거움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그렇게 관심 있는 분야를 혼자 공부하며 재미를 붙이기 시작한 ‘공부하는 의사’가 자신의 이야기를 《마흔, 혼자 공부를 시작했다》에 담았다. 

더 이상 이룰 것 없어 보이는 상위 1%들이 더 꾸준히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경험만으로 부족한 빈 곳을 채우기 위해서다. 혼란을 잠재우고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등 앞으로의 삶을 준비한다는 점에서 어른의 공부는 학생의 공부와 결이 다르다. 

학생 때는 채 알지 못했던 앎의 즐거움 또한 어른의 공부가 갖는 특징이다. 대학에 입학하는 순간, 취업에 성공하는 순간 공부를 접었다면 그것은 결과를 위한 공부에 매달렸기 때문이다. 온전히 나를 위한 공부는 가볍고 순수하게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그 시간은 깊어진 삶의 내공으로 고스란히 다시 내게 돌아온다. 

마흔, 오랫동안 손 놓았던 공부를 다시 시작하려면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담을 공개하면서 분야 선택부터 시간 관리, 독서법, 글쓰기까지 실질적인 충고와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이제 와서...”라고 생각했다면, 천천히 가도 괜찮으니 일단 시작부터 하자는 저자의 말을 전한다. 그의 말대로 생각났을 때 움직이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경제학자와 논쟁하고 프로이트에 대한 책을 쓰고 감독이 되어 영화를 만들고... 저자는 40대에 틈틈이 배워둔 것들로 새로운 삶을 맞이했다. 매일 진화할 수 있어 감사하다는 그는 지금도 관심 있는 분야가 생기면 망설이지 않고 배운다. 와인에도 식견이 남다른 그는 최근 들어 라면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으며 신작 영화를 찍는 중이라고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