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플랫폼 생태계: 아키텍처, 거버넌스, 전략의 정렬
[신간] 플랫폼 생태계: 아키텍처, 거버넌스, 전략의 정렬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2.01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것이라는 예측이 실제임이 증명되고 있다. 2017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기업 중 1위부터 5위가 모두 플랫폼 기업이었고, 10위 안에 든 플랫폼 기업이 무려 7개였다. 약 21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설문에 따르면 공격적 플랫폼 전략을 추구한 기업들은 설문 전 3년 간 평균 5.52%의 매출성장률을 보인 반면, 방어적인 기타 전략을 수립한 기업들은 같은 기간에 -1.92%의 매출하락률을 보였다. 

기업이 플랫폼 전략 추구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4차 산업혁명 등의 미래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 때문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승자독식의 특성을 지닌 플랫폼 시장에서 적시의 사업기회를 놓치면 조만간 땅을 치고 후회할 수 있다. 

 『플랫폼 생태계』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생태계를 설계하고 조직하는 데 필요한 전략적 로드맵을 제공한다. 이 책은 아마존, 애플,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슈퍼스타 플랫폼에 대한 대중언론의 과도한 관심과 ‘경쟁우위’, ‘파괴적 혁신’과 같은 단어의 심각한 남용에서 출발하였다. 소수의 뛰어난 슈퍼스타 플랫폼으로부터 일반적 교훈을 도출하는 대신에 일반 사람들이 설계하고 운영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소수의 지속 가능한 원리를 제시한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반 플랫폼 생태계의 진화를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경영가이드에 초점을 둔다. 

이 책은 우선 플랫폼 생태계의 부상, 핵심개념, 아홉 가지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그런 다음 플랫폼 비즈니스가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와 무엇이 다른지와 플랫폼 소유자, 앱 개발자, 최종사용자 관점에서 그들의 가치명제를 묘사한다. 더불어, 제품과 서비스를 플랫폼으로 전환시키는 기회를 발견하는 데 필요한 네 가지 렌즈의 프레임워크를 소개한다. 

다음으로는 플랫폼 진화모터의 두 가지 기어인 플랫폼 아키텍처와 거버넌스에 대해 다룬다. 우선 플랫폼 소유자와 앱 개발자들 간 혁신 작업의 분할과 통합에 있어 아키텍처의 역할을 설명한다. 플랫폼과 앱의 아키텍처는 혁신 효과를 실현하기 위해 적절하게 규율되어야 한다. 가격결정, 통제, 의사결정권 등을 포함하는 플랫폼 거버넌스의 다면적 개념도 설명한다. 
이후 플랫폼 시장에서의 진화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설명한다. 그것은 상이한 시간대에 걸친 진화의 운영적, 전략적 지표로 시작되며, 다음으로 기술과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상황 선택적 사고를 설명한다. 그런 다음 플랫폼과 앱 진화의 기초가 되는 다섯 가지 개별 연산자에 대하여 설명한다. 

또한 생태계 진화의 두 기어인 아키텍처와 거버넌스를 함께 설명한다. 기술적 아키텍처와 거버넌스의 상호 작용이 플랫폼, 앱, 전체 생태계의 진화를 어떻게 이끌어내는지 기술한다. 그리고 플랫폼과 앱이 시간 경과에 따라 경쟁우위를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진화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이러한 아키텍처와 거버넌스의 정렬이 단기적으로 장애 허용력, 범위성, 결합성, 중기적으로 점착성, 플랫폼 시너지, 확장성, 장기적으로는 병합, 지속가능성, 변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탐사한다. 플랫폼 소유자와 앱 개발자 등 독자들에게 정보를 주고, 단기적 또는 장기적인 진화의 결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데 주안점을 둔다. 

결론부에서는 이 책에서 개발된 핵심 아이디어를 요약하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생태계를 넘어 다양한 산업의 비즈니스 생태계로 이를 확장한다. 또한 여타 제품과 서비스 산업의 경영자들에게 플랫폼 같은 비즈니스 생태계 육성을 위한 기회를 논하는 의제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