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그리스 신화에서 사람을 읽다
[신간] 그리스 신화에서 사람을 읽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2.12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작게는 가정이라는 단위에서 시작해 직장, 사회, 국가라는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인간관계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힘든 일 중의 하나다. 한 채용정보업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퇴사하고 싶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직장 내 힘든 인간관계’가 1순위로 꼽혔다. 일보다도 힘든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더 참기 힘들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전쟁의 바이블인 《손자병법》에서 “나를 알고 남을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고 했듯이,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나를 알고 남을 알면 상대를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인간관계를 잘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눈을 키우는 것이다. 나를 알아야 상대방도 알 수 있다. 모든 일의 시작은 나에서 비롯되고, 인생에서 우리가 맞닥뜨리게 되는 모든 문제의 답도 내 안에 있기 때문이다. 나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사람을 만나도 나로 인해 관계가 어려워 질 수 있는 것이 바로 인간관계다. 

이 책은 다양하지만 한편으로 비슷한 패턴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성격 유형을 9가지로 분류하고 그것을 인간의 원형을 담고 있는 그리스 신화의 신들에 대입해 독자가 자신과 타인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도록 이끌어주며 각 성격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각 유형의 발전과 다른 유형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고 심도 있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스 신화에서 나와 타인의 내면을 바라보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은 저마다 다르지만 한편으로 비슷한 패턴을 갖고 있다. 그 패턴을 크게 9가지로 유형으로 나누면 개혁가, 조력가, 성취자, 예술가, 탐구자, 충성가, 낙천가, 도전가, 평화주의자로 나눌 수 있다. 세상에 던져진 각 유형의 사람들은 저마다 그들만의 공포, 그들만의 불안, 그들만의 두려움, 그들만의 수치심, 그들만의 죄의식 등으로 힘들어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우리가 그것을 이해하게 되면 평소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내게는 너무 힘든 사람의 행동과 생각이 이해되기 시작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싫어하던 마음에서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마음으로 바뀔 수 있다. 

우리 인간의 심리와 성격의 원형을 담고 있는 그리스 신화는 나와 타인의 모습을 조망할 수 있는 좋은 거울이다. 9가지의 성격 유형은 그리스 신화 속에 등장하는 신들의 모습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질투의 화신으로 알려져 있는 헤라는 자신의 신념에 따른 완벽함을 추구하는 개혁가 유형을 상징한다. 딸인 페르세포네를 끔찍이 아껴 자신의 치마폭에 감싸려 했던 데메테르는 사랑을 베풀며 사랑받고 싶어 하는 조력가 유형을 상징한다. 태양마차를 몰아 성공인으로 무임승차하려고 했던 헬리오스의 아들 파에톤은 성공지향적인 성취자 유형을 상징한다. 

미의 상징이자 다른 사람의 아름다움을 용납하지 못하는 아프로디테는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추구하는 예술가 유형을 상징한다. 제우스의 머리에서 태어나 이성적이고 냉철한 아테나는 지식과 정보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자 유형을 상징한다. 에로스에 대한 의심으로 사랑을 잃을 뻔했지만 도전과제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사랑을 되찾은 프시케는 충실함으로 미래를 대비하는 충성가 유형을 상징한다. 

자신이 내키는 대로 화살을 쏘아 사랑을 불러일으키는 에로스는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인 낙천가 유형을 상징한다.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운명에 도전해 트로이 전쟁에서 활약한 카리스마형 영웅 아킬레우스는 불굴의 의지를 가진 도전가 유형을 상징한다. 신들의 세계에서 화로를 지키며 분쟁에서 한 발짝 떨어져 평화를 지키는 헤스티아는 수용하고 관계에서 평화를 지향하는 평화주의자 유형을 상징한다. 이들은 다양한 욕망과 그 욕망을 충족하기 위한 대결, 경쟁, 질투, 좌절 등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우리는 성격 패턴을 통해 내면의 동기를 이해함으로써 나 자신을 알아가고 타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의 마지막에는 자신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는 진단지가 첨부되어 있다. 이 책은 나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매개체가 되어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완성하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