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알칼리성 식품 '고구마', 다이어트·변비예방·스트레스완화·혈관개선 효능 가져
[건강정보] 알칼리성 식품 '고구마', 다이어트·변비예방·스트레스완화·혈관개선 효능 가져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2.13 18: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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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 맛이 나며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주식이나 간식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고구마는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좋으며 스트레스 완화와 혈관개선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

달콤한 맛이 나며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주식이나 간식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고구마는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좋으며 스트레스 완화와 혈관개선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고구마는 메꽃과에 속하는 쌍떡잎 식용작물이다.

고구마의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한국을 비롯 중국, 인도네시아, 브라질에서 많이 재배된다.

고구마로써 먹는 부분은 뿌리로 뿌리에는 가는 뿌리, 굳은 뿌리, 덩이뿌리로 구분되며 그 중에서 정상적으로 굵어져서 고구마가 되는 덩이뿌리를 우리가 먹는 부분이다.

달콤한 맛이 나며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주식이나 간식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고구마는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좋으며 스트레스 완화와 혈관개선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달콤한 맛이 나며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주식이나 간식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고구마는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좋으며 스트레스 완화와 혈관개선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인 셀룰로스가 많이 함유되어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 좋다.

특히 생 고구마를 잘라보면 점액이 나오는데, 바로 이것이 변비를 막아준다고 한다.

또한 고구마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소변과 함께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을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고구마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다.

특히 고구마 100g당 비타민 C 30㎎을 함유하고 있으며, 조리에 의한 손실이 적어 좋은 비타민 C 공급원이다.

고구마에 함유된 카로틴은 야맹증이나 시력증진에 도움을 준다.

또한 고구마는 혈압 강하와 혈관 개선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면서도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단으로 좋으나,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가스가 차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고구마 고르는 법>

고구마는 모양이 고르면서도 표면이 매끄럽고, 손으로 들었을 때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좋다.

물론 병충해의 흔적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보관법과 손질법>

고구마는 통풍이 잘 되면서도 어두운 곳에 12~15℃의 실온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물기를 제거하고 난 후 2~3개씩 신문지나 키친타월 등으로 싸서 상자에 담고, 환기가 될 수 있도록 상자 옆면에 구멍을 뚫어 보관하는 게 좋다.

고구마는 흙을 털어내고 깨끗이 씻은 뒤 조리하면 된다.

고구마를 껍질을 벗긴 후 방치하면, 표면이 검게 되는데 설탕을 약간 넣은 물에 담가 두면 색이 변하지 않는다.

<궁합음식>

고구마를 먹으면 장내 미생물의 발효로 인해 가스가 차기 쉬운데, 동치미 무가 소화를 돕기에 동치미와 함께 먹으면 좋다.

고구마에 함유된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김치를 함께 먹으면 좋다

다시마를 넣어 고구마를 삶으면, 다시마 성분이 고구마를 부드럽게 해주어 빨리 익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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