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스몰비즈니스 헤드스타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마케팅 성공 전략
[신간] 스몰비즈니스 헤드스타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마케팅 성공 전략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2.14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통 4차 산업혁명 얘기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라는 사람도 있고 이미 와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전 산업혁명 때와는 차원이 다른, 완전히 새로운 시대가 될 것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는 것 같다. 어떤 미래가 펼쳐질까? 거센 변화의 파도를 어떻게 넘어야 할까?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가운데 ‘스몰비즈니스’가 새로운 시대를 헤쳐 나갈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스몰비즈니스(small business)는 중소기업, 소상공업, 자영업 등 말 그대로 소규모 기업을 아우르는 말이지만, 최근 창업 열풍과 더불어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신생기업)의 의미가 더해지면서 ‘작지만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혁신 친화적 기업’을 지칭하는 말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스몰비즈니스가 기술 발전과 노동시장 변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불확실성을 극복할 현실적인 대응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스몰비즈니스 사업자가 10년을 넘어 100년 기업을 세우기 위한 튼튼한 토대를 만들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크게 두 가지 측면을 강화해야 한다. 외부적으로는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고, 내부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경영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많은 창업 기업들이 얼마 버티지 못하고 사라지는 이유는 이 두 가지를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가치 창조와 역량 강화,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에 그 답이 있다. 더욱 치열해진 경쟁 속에서 창업의 고비를 넘는 순간 맞닥뜨리게 되는 것이 바로 기업 내부 및 외부와의 소통 문제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마케팅이라는 큰 산이 버티고 있다. 이 단계를 넘지 못하면 기업은 존속할 수 없다. 이 책은 이러한 관점에서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스몰비즈니스의 핵심적인 생존 전략 7가지를 제시한다. 


스타트업에서 히딩챔피언까지, 핵심 성공 전략 7가지 

첫째,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스타트업 창업 전략 
스몰비즈니스 및 스타트업 창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둘째,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이해와 대응 전략으로 융합, 공유, 데이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스몰비즈니스 관점에서 설명해준다. 

셋째,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략 
아무리 작은 조직이라도 발생할 수 있는 소통 부재의 문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원활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소개해준다. 

넷째,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브랜드 전략 
상품과 서비스만큼 중요한 브랜드에 대해 설명하며 글로벌 강소기업들의 브랜드 성공 전략을 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인도해준다. 

다섯째,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브랜드 가치를 목표 타깃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의 노하우를 제공해준다. 

여섯째,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SNS 온라인 마케팅 전략 
빅데이터를 이용한 고객 발굴과 이를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카피라이팅 전략 
카피라이팅 전략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열고 구매에 이르도록 하는 카피 작성법을 연습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코치해준다.

4차 산업혁명이 스몰비즈니스 창업 시대를 활짝 열었다. 기업가 정신을 북돋는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이제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고 창업에 실패해도 또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하지만 낮은 창업 생존율이 증명하듯 사업은 결코 녹록지 않은 일이다. 스몰비즈니스는 더욱 살아남기 어렵다. 이에 정부도 다양한 대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여전히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구체적인 생존 전략이나 운영에 필요한 핵심 정보 및 실전 노하우가 충분히 제공되고 있지 않다. 시중에 스몰비즈니스 사업자를 위한 마케팅 전략서조차 드문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스몰비즈니스 사업자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주고자 7명의 전문가가 힘을 모았다! 이 책은 바로 스몰비즈니스 첫걸음 책으로서, 스몰비즈니스 각 분야의 전문가 7인이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스몰비즈니스 창업 및 지속 경영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중소기업가, 소상공인, 자영업자는 물론 창업한 지 얼마 안 되는 초보 사장과 청장년 예비 창업자까지, 이 책이 제시하는 7가지 핵심적인 스몰비즈니스 생존 및 성공 전략을 통해 직접 스스로의 전략을 세워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