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그룹, 이상득 전 의원과 유착?
코오롱 그룹, 이상득 전 의원과 유착?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2.19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스법인의 비자금 조성 및 횡령에 관여한 실소유주가 누구냐는 문제가 검찰 수사로 정치권에 뇌관이 되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이상득 전 의원이 검찰 수사선상에 올랐고, 이 전의원의 측근을 보좌하던 코오롱 계열 출신의 직원들이 사건에 연루되면서 이상득 전 의원과 코오롱 그룹 이웅렬 회장과의 관계마저 의혹을 사고 있다.

먼저 이상득 전 의원이 의정활동을 하던 당시의원실 관계자들 대부분이 코오롱 출신인사로 구성되었다는 점이 지적된다. 여기에는 이상득 전 의원부터가 코오롱 출신이라는 점도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 전 의원은 1980년대 코오롱, 코오롱상사 사장으로 재직하며 35년 가까이 회사에 몸담았다.

1월 26일 이명박 전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왼쪽)이 휠체어를 탄 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 연합. 이동찬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오른쪽)이 지난 2014년 11월 8일 향년 92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 news.moneta.co.kr
1월 26일 이명박 전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왼쪽)이 휠체어를 탄 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 연합. 이동찬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오른쪽)이 지난 2014년 11월 8일 향년 92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또 이 전 의원은 1988년 코오롱그룹서 퇴사한 이후 24년간 고문직을 유지하며 고문료 및 고문활동비, 차량과 운전기사를 지급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코오롱은 회계법을 위반해 이 전고문을 지원했던 것으로 드러나 이동찬회장이 곤혹에 처하기도 했다.

이상득-코오롱 유착 의혹은 2011, 기업들로부터 10억원대 뒷돈을 받아 2013년 대법원서 징역형이 확정된 박배수 보좌관이 코오롱출신이라는 점으로부터 시작됐다. 더구나 박 보좌관은 각종 청탁 명목으로 챙긴 수억원대 검은 돈 중 일부를 코오롱 직원 명의로 관리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2011년 박 보좌관이 구속됐을 당시 75000만원대 뭉칫돈과 함께 일부 자금을 세탁하는 과정에 역시 코오롱 출신인 5급 비서관과 임직원이 가담한 정황이 포착됐으며 이들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비자금 문제로 세무조사

코오롱은 이명박 정부 시절 특혜시비와 비자금 문제에 휘말려 2013년 세무조사를 받았다. 이상득 전 의원은 코오롱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이 전 의원은 1977년부터 1982년까지 코오롱 사장, 1982년부터 1988년까지 코오롱상사 사장으로 재직했다. 이 전 의원은 이웅열의 부친인 이동찬 명예회장의 고향 선후배 사이라 평소 친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던 만큼 MB 정부와 유착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이상득 전 의원과 코오롱그룹간에 유착 의혹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국정원 주도 블랙리스트 작성으로 적폐청산 대상이 된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역시 코오롱 이동찬 회장의 비서실장을 거쳐 그룹 부회장까지 오른 인물로 이웅렬 회장을 지근 보좌했다가 사내서 이상득 라인으로 분류됐던 인물이다.

김 전 실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에 취임하자 발탁되어 세종문화회관 관장을 지냈고 2008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 발탁됐다. 정보기관과는 무관한 사기업 출신이 국가기관의 곳간지기를 맡았다는 점으로 말들이 많았다.

코오롱의 4대강 사업, 정권 유착 의혹에 휘말리기도

이런 가운데 코오롱그룹은 이명박 정부하에서 4대강 수질개선사업에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마저 재조명받는 상황이다코오롱워터텍(현코오롱이엔지니어링)4대강 수질개선 프로젝트인 총인(Total Phosphorus) 처리 사업을 대거 수주하면서 급성장했한 회사로, 이웅열 코오롱 회장이 80%가량 지분을 갖고 있었다.

특수관계인까지 합치면 지분율이 95%에 달하는 코오롱워터텍은 실질적으로 이웅렬 회장 개인 회사나 마찬가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오롱워터텍을 위시한 코오롱의 수처리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에 편승하면서 이웅렬 회장의 야심적인 프로젝트로 떠 올랐고 2010년 이 회장은 “2015년까지 연매출 2조원 규모의 세계 10대 수처리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4대강 사업서 일부 담합행위가 적발되면서 정권 실세와 코오롱의 유착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13년에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코오롱워터텍이 4대강 수질개선작업의 핵심인 총인사업에 참여하면서 심의위원과 관계 공무원들에게 10억원대 금품을 2009년부터 3년에 걸쳐 뿌린 문제로 큰 파장이 일었다.

지역별 프로젝트에 따라 영업비 현금집행 내역이 포함됐는데 일례로 진주총인의 경우 심의위원과 지방자치단체에 각각 1200만원, 1350만원을 할당했고 구체적인 살포시기도 책정돼있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