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미래를 읽는 기술...변화된 세상 속, 어떤 사람이 성공하는가
[신간] 미래를 읽는 기술...변화된 세상 속, 어떤 사람이 성공하는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2.20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이동우는 대한민국 대표 독서 큐레이터. 연세대학교에서 저널리즘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한국경제신문> 기업정보팀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한경디스코, 미래넷, JCMBA컨설팅, 백상경제연구원 등에서 근무했고, 2004년 북세미나닷컴을 설립해 700여 명의 저자들을 인터뷰하며 화제를 모았다. 현재는 이동우콘텐츠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읽어야 할 책은 많지만 만성적인 시간 부족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을 위해 2014년 경제경영서와 자기계발서 분야에서 양질의 책을 엄선해 소개하는 ‘이동우의 10분 독서’ 동영상 북리뷰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단 한 주도 거르지 않고 매주 한 권씩, 200여 권이 넘는 북리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동우의 10분 독서’는 SK, CJ, KT, 한화, 태광그룹, 현대모비스, 산업은행, SC제일은행, 대신증권 등 50여 개 기업에 소개되며 누적 조회 수 3,000만 건을 기록하는 등 기업들이 가장 신뢰하는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네이버 오디오클립 서비스를 오픈해 인문·책 분야 1위에 오르며 기업과 직장인을 넘어 더 많은 대중들과 소통하는 중이다. 저서로는 《이동우의 10분 독서 101》, 《혼자 일하는 즐거움》, 《디스턴스》, 《통찰력을 키워주는 밸런스 독서법》, 《앱티즌》 등이 있다.

오늘날 독서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지식정보 사회에서 지식이야말로 가장 큰 무기이고, 검색으로 얻는 가벼운 지식이 아닌 현상과 사물을 깊게 바라볼 수 있는 지식은 책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은 지식 너머의 통찰까지 요구되는 시대다. 하지만 독서의 중요성을 아는 것과는 별개로 실천하지 못하는 직장인들이 대다수다. 시간이 부족해서,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몰라서, 용어나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등등 이유는 여러 가지다. 

‘이동우의 10분 독서’ 콘텐츠 제작자이자, 대한민국에서 4차 산업혁명 강의를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이동우 소장의 신간 《미래를 읽는 기술》은 오늘날 직장인들이라면 꼭 읽어야 할 경영 필독서를 한 권에 담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세상에 어떤 변화의 움직임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미래를 읽는 기술》은 다양한 경제 · 경영서들 속에서 글로벌 경제의 흐름과 기술의 발전 및 트렌드를 짚어보고, 국내외 기업들이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개개인은 어떤 대안을 마련해야 하는지 등을 설명한다. 단순히 책 한 권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닌 시대 속에서의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 책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 최초 책 리뷰 동영상 서비스 ‘이동우의 10분 독서’를 운영 중인 저자는 현재 아이러니하게도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기업체의 강연 러브콜을 가장 많고 있다. 경영학 교수도 아니고 업계에서 이름을 알린 전문 경영인도 아닌데 말이다. 그 이유는 바로 ‘책’에 있다. 대한민국에서 경제경영서를 가장 많이 읽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저자만의 관점으로 세계의 변화상을 전달하고 저자만의 통찰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경제경영서는 지식이 집약된 전문서이면서 누구나 읽을 수 있는 대중서’라는 점을 강조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고민하는 CEO부터 빠른 변화 속에서 트렌드를 읽고자 하는 직장인들까지 늘 경제경영서를 가까이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런 경제경영 독서의 시작을 돕기 위해 《미래를 읽는 기술》을 쓰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렇다고 이 책을 ‘아는 척을 위한 책 줄거리 요약서’ 정도로 봐서는 곤란하다. 단순히 한 권 한 권에 대한 책 소개로 끝나는 것이 아닌, 큰 그림으로 산업현장과 사회를 바라보는 색다른 관점을 제시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책 한 권을 읽고 끝나는 독서로는 아무런 통찰도 얻을 수 없다고 말한다. 관련된 다른 책들을 읽고 내용을 보완하면서 그 책들이 가로지르고 있는 공통된 주제, 공통된 맥락을 파악하고, 연결된 서브텍스트를 읽어내며, 다양한 정보 속에서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책 하나를 100퍼센트 맹신해서도, 다른 의견에 무조건적인 비판도 옳지 않다고 말하며, 자신만의 프레임으로 특별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독서 방법을 알려준다.

오늘날 세상은 너무 빠르게 변하고 있다. 당신의 기업, 당신의 직업, 당신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읽어야 할 책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가장 먼저 살펴보는 것은 ‘세상은 지금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이다. 기하급수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는 《기하급수 시대가 온다》를 시작으로,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을 살펴보는 《제2의 기계 시대》와 《인에비터블 미래의 정체》 그리고 오늘날 시장을 집어삼키고 있는 플랫폼 기업들을 다룬 《플랫폼 레볼루션》까지 다양한 책들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의 새로운 흐름을 살펴본다. 제2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을 파헤친다. 도대체 4차 산업혁명은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는지, 이 새로운 혁명의 핵심은 무엇인지를 《4차 산업혁명 대한민국의 기회》와 《근시사회》, 《4차 산업혁명 이미 와 있는 미래》등을 통해 짚어본다. 

제3장은 개인에 대한 이야기다. 《직업의 종말》을 통해 직업이 사라지는 시대에 개인은 어떻게 자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야 하는지, 서로 다른 메시지를 전하는 《연결하는 인간》과 《조용히 이기는 사람들》 중 나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길 제안한다. 제4장은 산업에서 사회 전반으로 시선을 돌린다. 《정해진 미래》, 《폭력적인 세계 경제》 등을 통해 저출산, 불평등의 증가 같은 앞으로 맞닥뜨리게 될 다양한 사회 문제들을 미리 살펴본다. 제5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식을 토대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읽어야 할 책들을 소개한다. 《와이저》와 《블루오션 시프트》,《지금 그 느낌이 답이다》와 《아날로그의 반격》등을 통해 미래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지,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가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성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2~3년간 비즈니스와 관련된 지식은 대변혁을 거쳤다.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 마케팅 등 기존에 우리가 알던 상식은 새로운 지식으로 대체됐고 제4차 산업혁명, 가상화폐, 플랫폼 비즈니스 등 과거에 없던 지식도 등장했다. 새로운 변화를 익히고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게 되는 오늘날, 검색어가 아닌 정제된 지식의 집합체인 ‘책’이야말로 당신을 강하게 만들어줄 가장 확실한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 ‘거인의 어깨 위’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싶다면, 지식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읽어내고 남들이 보지 못한 기회를 발견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라. 당신에게 미래를 읽는 새로운 눈을 선사해 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