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사 예비후보 이철우 의원, 미국의 통상공세 국가차원 대응 촉구...트럼프발 철강 관세로 포항경제 위기
경북지사 예비후보 이철우 의원, 미국의 통상공세 국가차원 대응 촉구...트럼프발 철강 관세로 포항경제 위기
  •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3.1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지사 선거에 나선 자유한국당 이철우 의원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수입 철강에 대한 25% 관세 부과 결정과 관련, “정부가 나서서 허술한 통상조직과 통상정책 전반의 재정비를 서둘러 지진으로 실의에 빠진 포항시민들에게 힘과 용기를 심어 주라”며 촉구하고 나섰다.

이어 11일 공약 점검 회의에서 “이제 트럼프의 선제 공격으로 ‘총성없는 무역전쟁’이 시작됐다”면서 “지난해 11월 발생한 지진으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 경제에 또다시 한파가 닥치고 있다”며 주장했다.

이철우 의원은 “현재 포항에는 포항제철소를 비롯, 현대제철·동국제강·세아제강·넥스틸 등 5개 기업의 대미 수출이 연간 220만 톤에 이르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결정이 예정대로 발효될 경우 포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미국이 수입 철강제품에 25%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할 경우 국내 철강업계가 올해에만 9,400억원의 피해를 볼 것”이라며, “이 경우 대기업도 악영향을 받겠지만 대부분이 중소업체인 포항관내 유관기업들이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또, “국내업체의 철강제품 생산이 줄어들면서 향후 3년간 철강 생산손실액이 7조 2,300억 원, 그로 인한 부가가치 손실분도 1조 3,300억 원에 달할 것이며, 철강업계의 고용도 위축돼 1만 4,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추산된다”고 예상했다.

포항지역 재계에서는 중·장기적으로 국내 생산설비를 미국 현지로 이전하지 않으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포항 업체가 미국 이전을 본격화하면 인력 감축 등으로 인한 일자리 창출에 악영향을 미쳐 연이은 지진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가 큰 위기를 맞을 것이란 것이 지역 재계의 분석이다.

경북지사 예비후보는 이철우 의원은 “철강 관세가 실현되면 대미 철강 수출 3위인 한국이 입게 될 피해는 더 커질 수밖에 없고, 포항 경제는 그야 말로 거덜나고 말 것”이라면서 “미국의 통상 공세를 단순한 통상 차원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총력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