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공영노조 “논문표절·성폭력 무마·은폐 의혹 양승동 사장 후보자 사퇴해야”
KBS공영노조 “논문표절·성폭력 무마·은폐 의혹 양승동 사장 후보자 사퇴해야”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3.2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자 인사검증 시 논문표절 등 자격 시비 건 KBS 사장으로서 부적격”

논문표절 의혹과 성폭력 무마·은폐·축소 의혹이 제기된 양승동 KBS 사장 후보에 대해 KBS공영노동조합(성창경 위원장)은 23일 “KBS 사장 자격이 없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공영노조는 양 후보자가 사퇴하지 않는다면 최소한 국회가 진상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때까지 청문 절차를 진행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공영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이 제기한 석사 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지적하고 “그동안 KBS는 공직자 인사검증이 있을 때마다, 논문표절 문제를 제기하고 자격 시비를 걸었다”며 “그런데 정작 자사 사장이 논문을 표절했다면, 앞으로 이런 보도를 할 수 있을 것인가. ‘내로남불’의 전형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부하 직원의 성폭력 사건을 무마·축소·은폐하려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양 후보자측은 입장문을 내고 성폭행이 아니었으며 축소, 은폐도 한 적이 없다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공영노조는 “우리는 위 사실들만으로도 양 후자가 공영방송 KBS의 수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본다. 도덕성에 중대한 결점이 있기 때문”이라며 “2년 동안 법인카드 300여 만원어치를 사적으로 사용한 의심이 있다며, KBS이사를 내친 결과 사장 후보에 오른 인물이 양승동 PD이다. 위에 열거한 두 가지만 봐도, 법인카드 건으로 해임된 KBS이사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흠결이 크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이런 비리들이 사실로 드러났는데도 양 후보가 공영방송 KBS의 사장이 된다면 KBS는 어떻게 도덕성과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겠는가”라며 “제기된 비리와 의혹에 대한 명쾌한 해명 없이, 막무가내로 공영방송 사장을 임명한다면 국민적인 저항이 있을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 이하 성명서 전문 -

(KBS공영노조 성명서)

양승동 후보, KBS 사장 자격 없다

양승동 KBS사장 후보자의 청문회를 앞두고 그의 비리에 대한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먼저 석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이다.

1985년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대학원에서 쓴 석사학위 논문이 무려 30여 군데나 다른 논문을 베낀 의혹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은 양 후보자가 쓴 논문 ‘미군정의 점령 정책과 남한의 정치 과정’이 상지영서대학교 신병식 교수가 작성한 논문을 30여 군데나 표절한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양 후보자는 표절을 숨기려고 한자와 병기된 논문을 한글로 바꾸거나 조사나 서술어를 일부 수정해 옮겼다고 지적했다. 이 과정에서 신 교수가 잘못 인용한 각주도 그대로 인용했다며 오류도 꼬집었다. 이 같은 내용은 조간신문에도 크게 보도되었다.

그동안 KBS는 공직자 인사검증이 있을 때마다, 논문표절 문제를 제기하고 자격 시비를 걸었다. 그런데 정작 자사 사장이 논문을 표절했다면, 앞으로 이런 보도를 할 수 있을 것인가. ‘내로남불’의 전형이 아닌가.

이 뿐 아니다. 부하 직원의 성폭력 사건을 무마·축소·은폐하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 주장은 장재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양 후보자측은 입장문을 내고 성폭행이 아니었으며 축소, 은폐도 한 적이 없다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

우리는 위 사실들만으로도 양 후자가 공영방송 KBS의 수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본다. 도덕성에 중대한 결점이 있기 때문이다.

2년 동안 법인카드 300여 만원어치를 사적으로 사용한 의심이 있다며, KBS이사를 내친 결과 사장 후보에 오른 인물이 양승동 PD이다.

위에 열거한 두 가지만 봐도, 법인카드 건으로 해임된 KBS이사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흠결이 크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따라서 우리는 양승동 PD 스스로 사장 후보에서 사퇴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국회가 위 사실을 조사해서 밝혀낼 때까지, 청문 절차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만약 이런 비리들이 사실로 드러났는데도 양 후보가 공영방송 KBS의 사장이 된다면 KBS는 어떻게 도덕성과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겠는가.

제기된 비리와 의혹에 대한 명쾌한 해명 없이, 막무가내로 공영방송 사장을 임명한다면 국민적인 저항이 있을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2018년 3월 23일 KBS공영방송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