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간부자격 대폭 낮춘 ‘인사규정 개정 추진 논란’ 언론노조원 자리나누기?
KBS 간부자격 대폭 낮춘 ‘인사규정 개정 추진 논란’ 언론노조원 자리나누기?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3.2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노조 “완장 설치기, 정말 갈 데까지 간 것…KBS 몰락 보인다”

양승동 사장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도 열리기 전 언론노조 측의 전횡이 심각하다는 내부 비판이 무성한 가운데, 점령군 비판이 거센 ‘인사청문준비단’ 주도로 인사규정까지 바꿔 언론노조원 자리나누기를 하려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KBS공영노동조합(위원장 성창경)은 26일 성명을 내어 “인사 규정까지 바꿔서 자리를 나누려 한다면 정말 갈 데까지 간 것 아닌가”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공영노조는 사측이 간부자격을 대폭 하향조정하는 인사규정 작업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왜 이런 규정을 만들려고 하나.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원이 하위 직급이 많기 때문에, 그들을 대거 간부로 만들려는 의도 아닌가”라며 “참 가관이고 웃기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공영노조는 “백 보 양보하여 ‘인수위’인양 ‘점령군’ 행세를 하고 싶겠거니 생각하더라도, 인사 규정까지 바꿔서 자리를 나누려 한다면 정말 갈 데까지 간 것 아닌가”라며 “인사 제도는 조직의 근간으로, 인력 수급이나 직제 등 조직 전반에 대한 검토와 공청회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아전인수 식으로 제도를 바꾼다면 그 부작용 또한 심각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야 말로 명분 없는 ‘하향평준화’으로, 과거 정연주 씨가 실행에 옮겼던 팀제의 악몽이 떠오른다. 모든 사원들을 직급에 상관없이 ‘팀원’으로 만들어 근로의욕을 떨어뜨린 그 제도”라며 “아직 사장이 임명되지도 않았는데 ‘완장’들이 설치는 형국이 이 정도라면 앞으로 사장이 임명되고 나면 어떨까. 가히 짐작된다. 조직 파괴는 물론 KBS몰락이 보이는 것 같다”고 밝혔다.

공영노조는 아울러 “조직의 근간을 흔들고 KBS의 정체성을 뒤흔드는 일체의 행위를 멈추라”면서 “우리는 공영방송 KBS를 파괴하려는 일체의 책동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 이하 성명서 전문 -

규정까지 고쳐서 간부 하겠다는 자들

사측이 인사규정을 고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핵심은 간부자격의 대폭 하향조정이다.

사측 안을 보면 ‘국장급 이상은 1직급이상으로 한다.’는 종전의 자격조건을 삭제했다. 부장 자격은 종전의 ‘2직급 갑(甲) 이상’에서 ‘2직급 을(乙) 이상’으로, 팀장은 종전의 ‘2직급 을(乙) 이상’에서 ‘3직급이상’으로 기준선을 대폭 내린 것이다.

즉 국장과 부장은 2직급, 팀장은 3직급이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게 무슨 뜻인가, 왜 이런 규정을 만들려고 하나.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원이 하위 직급이 많기 때문에, 그들을 대거 간부로 만들려는 의도 아닌가. 참 가관이고 웃기는 짓이다.

그것도 이 안(案)을 ‘인사청문준비단’이 주도해서 추진한다는 말이 들린다. 이들이 무슨 자격으로 이를 추진한단 말인가.

그리고 이들 인사청문준비단 12명의 직급은 대부분 2직급 을(乙) 이거나 3직급이다. 현 규정으로는 간부가 될 자격이 안 되니까, 규정을 바꿔서라도 팀장, 부장, 국장이 되겠다는 것 아닌가.

정말 한심하다. 백 보 양보하여 ‘인수위’인양 ‘점령군’ 행세를 하고 싶겠거니 생각하더라도, 인사 규정까지 바꿔서 자리를 나누려 한다면 정말 갈 데까지 간 것 아닌가.

인사 제도는 조직의 근간이다. 인력 수급이나 직제 등 조직 전반에 대한 검토와 공청회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아전인수 식으로 제도를 바꾼다면 그 부작용 또한 심각할 것이다.

그야 말로 명분 없는 ‘하향평준화’이다. 과거 정연주 씨가 실행에 옮겼던 팀제의 악몽이 떠오른다. 모든 사원들을 직급에 상관없이 ‘팀원’으로 만들어 근로의욕을 떨어뜨린 그 제도 말이다.

아직 사장이 임명되지도 않았는데 ‘완장’들이 설치는 형국이 이 정도라면 앞으로 사장이 임명되고 나면 어떨까. 가히 짐작된다. 조직 파괴는 물론 KBS몰락이 보이는 것 같다.

조직의 근간을 흔들고 KBS의 정체성을 뒤흔드는 일체의 행위를 멈춰라.

도대체 사장 권한대행은 무엇 하는 사람인가. 허수아비인가, 로봇인가. 단 하루를 근무하더라도 법과 원칙에 따라 조직을 엄격하게 관리하라.

그것이 책임과 의무이며 그 자리에 앉아 있는 이유이다.

우리는 공영방송 KBS를 파괴하려는 일체의 책동을 반대한다.

2018년 3월 26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