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 “블랙리스트 피해 실상 알릴 것”…MBC “자기반성 없는 발언에 유감”
배현진 “블랙리스트 피해 실상 알릴 것”…MBC “자기반성 없는 발언에 유감”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3.2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국회 국정조사와 MBC경영진 및 방문진 이사들에 대한 청문회 추진할 것”

자유한국당은 27일 당내 TF인 ‘좌파정권 방송장악 피해자지원 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MBC 상황을 공유하며 대책을 논의했다.

국회에서 진행된 이날 첫 회의에는 김성태 원내대표와 특위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 서울 송파을 한국당 당협위원장인 배현진 전 MBC 앵커, 김세의 MBC 기자, 박상후 전 MBC 시사제작국 부국장, 이순임 MBC공정방송노조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국당은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MBC 내 언론인들에게 가해진 부당 인사행위와 불법 이메일 사찰 등에 대해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MBC 경영진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들에 대한 청문회를 실시하고, 당 차원에서 MBC '직원 이메일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 고발조치를 취하며, 아울러 사측의 증거인멸을 방지하기 위한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위원들 차원의 현장조사 착수·부당노동행위 제소·서부지검 면담 등 피해 실태조사와 처벌을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고, 특위가 피해자 사례를 직접 수집해 비공개 피해자 간담회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권력이 이런 식으로 언론을 때려잡아도 되는지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무례하고 치졸한 작태가 아닐 수 없다. MBC 경우만 해도 소위 부역자로 지목된 당사자들은 최승호 사장이 취임한 뒤 불과 하루 만에 모두 자리에서 쫓겨나는 수모를 당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박대출 의원은 “MBC 정상화위원회라는 임의기구가 감사국을 동원해 파업 불참자들을 탄압하는 일이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얼마 전 MBC 감사국이 이메일을 불법 사찰했다는 논란이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배현진 전 앵커는 “회사 내에 초등학생들도 하지 않을 만한 '이지메와 린치'를 이야기하면서 제 뉴스와 회사에 침을 뱉고 싶지 않았다”며 “그러나 이제는 제가 각오하고 나온만큼 하나 하나 그 실상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1월 최승호 사장이 ‘배현진은 다시는 뉴스에 출연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거리낌없이 인터뷰를 통해 했다”며 “잘 못 들었나 했다. ‘블랙리스트에 착한 블랙리스트가 있고, 나쁜 블랙리스트가 있냐’는 다른 분의 말을 듣고 심지어 웃기까지 했다”고 심경을 밝혔다.

또한 “양승은 아나운서와 여기 계신 선배들(박상후 부국장·김세의 기자 등), 수십명의 기자들이 현 정권의 블랙리스트에 있다. 언론노조 파업에 동참을 하지 않고 끝까지 방송 현장에서 일을 하겠다고 우겼기 때문”이라며 “MBC는 국민의 방송인가 언론노조의 방송인가. ‘나만 옳고 내가 생각하는 것만 맞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배 전 앵커는 “12년 전 최승호 사장(당시 PD)이 방송을 다시 못하리란 말을 똑같이 들은 적 있다. (반대로) 정치파업에 동의하지 못한다는 제게는 모 아나운서 선배가 다시는 방송 못하게 하겠단 말을 공공연하게 했다”며 “이런 일이 다시는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소신대로 일을 하겠다는 사람에게 적폐 부역자라는 오명을 씌워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MBC에서 온 참석자들도 자신들이 사례를 언급하며 사측으로부터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MBC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오늘 기자회견을 한 이른바 'MBC 언론인 불법사찰 피해자모임'은 불법사찰의 피해자가 아니라 '불법행위자들'”이라며 “지난 9년간 MBC에서 벌어진 언론자유와 독립성 침해, 공정방송 파괴에 가담한 가해자로서 진상조사 대상자들”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언론인 불법사찰 피해자모임은 적법한 절차를 거친 감사를 '불법 사찰'로 왜곡하고 사건의 본질을 흩트리며 조사에 불응하고 방해하는 행위를 지속해왔다”며 “MBC의 공영적 가치를 훼손하고 MBC 뉴스신뢰도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 당사자들의 자기반성 없는 발언에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이메일 사찰 의혹에 대해선 “중대한 범죄행위를 했다고 믿을만한 근거가 있고 사생활 침해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대법원 취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감사를 진행했다”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특위 결정에 대해서도 “앞으로 국회 논의를 존중하겠지만, 정치권이 불법 행위자들의 일방적 주장만 듣고 MBC의 공영방송 파괴 행위 진상 규명과 정상화에 개입하려는 것이라면 유감”이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