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2019학년도 고입전형' 발표...자사고·외고·국제고·일반고 동시 원서접수
서울시교육청, '2019학년도 고입전형' 발표...자사고·외고·국제고·일반고 동시 원서접수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3.3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도 고입전형에서는 자사고·외고·국제고가 일반고와 같은 시기에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30일 '2019학년도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이하 고입전형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고입전형 기본계획'은 서울에 소재하는 모든 고등학교의 2019학년도 입학전형의 실시절차·방법 등 입학전형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사전에 공고해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와 고등학교 입학전형의 공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30일 '2019학년도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이하 고입전형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참고사진은 교육부 2018년 시무식 모습 (사진=교육부)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30일 '2019학년도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이하 고입전형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참고사진은 교육부 2018년 시무식 모습 (사진=교육부)

2019학년도 '고입전형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장 선발 고등학교는 전기고등학교와 후기고등학교로 구분되는데 교육감이 승인한 학교별 전형요강에 따라 자기주도학습전형, 실기고사, 추첨, 중학교 내신성적 등 학교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전기고등학교는 특수목적고(과학고·예술고·체육고·산업수요맞춤형고), 특성화고 등이 해당하며 후기고등학교는 특수목적고(외고·국제고), 자율형 사립고 등이 해당한다.

교육감 선발 후기고등학교인 일반고 및 자율형 공립고는 중학교 내신성적을 기준으로 교육감이 배정대상자를 선발한 후 2010학년도에 도입한 '고교선택제'에 따라 학생의 지원 사항과 통학 편의 및 학생배치 여건 등을 고려해 단계별로 전산 추첨해 배정한다.

전년도 고입전형과 비교해 변경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사고·외고·국제고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으로 전기에서 후기학교로 변경됨에 따라 일반고와 같은 시기에 원서접수를 시작하는 등 동시에 입학전형 일정을 진행한다.

일반고, 자사고·외고·국제고 원서접수 기간은 오는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이다.

둘째, 자사고·외고·국제고 불합격자의 고입 재수 완화를 위해 일반고에서 '3단계 포함' 방법으로 추가배정을 시행한다.

자사고·외고·국제고에 지원할 때 임의배정 동의서를 함께 제출한 자 중에서 일반고 '합격 결정 석차백분율 기준선'을 적용해 추가배정대상자를 선발한 후, 일반 배정 단계인 3단계(통합학교군)에 포함해 전산추첨 배정한다.

셋째, 서울국제고는 2018학년도부터 사회통합전형을 20%에서 30%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는데 2019학년도에도 총 45명을 선발한다.

특히 사회통합전형에서 자치구별 1명씩 25명을 '서울지역기회균등전형'으로 선발한다.

서울지역기회균등전형은 '정의로운 차등' 차원의 교육격차 해소를 통한 기회 균등성 회복 및 교육의 공공성 제고를 위해 마련됐으며 전형 합격자에게는 서울시교육청, 자치구 및 환경재단이 구축한 지원체계를 통해 생활지원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넷째, 자사고에서 사회통합전형의 모집정원이 미달할 때 일반전형으로 충원이 가능하도록 한 단서조항(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지정 협의에 관한 훈령(교육부령 제34호) 2017.2.25.로 효력 상실)이 폐지돼 2019학년도부터는 모집정원이 미달해도 일반전형으로 충원할 수 없다.

다섯째, 상대평가제 적용에 따른 난이도 조정 등 중학교 현장의 부담을 경감하고자 외고·국제고 1단계 영어 내신성적 반영방식이 중학교 2, 3학년 모두 성취평가제(절대평가제)로 변경된다.

여섯째, 하나고는 전국단위 모집 중 '하나임직원자녀전형'으로 일정 비율 선발해 왔으나 2017학년도부터 연차적으로 모집 비율을 축소해 2019학년도에는 완전히 폐지할 예정이다.

향후 학교장 선발 고등학교(과학고, 특성화고, 자사고, 외고, 국제고 등)는 4월에서 8월 사이에 학교장이, 교육감 선발 후기고등학교 (일반고, 자율형 공립고)는 8월에서 9월 사이에 교육감이 '입학전형 실시계획'을 발표한다.

학교장 선발 고등학교는 교육감의 승인을 받은 학교별 입학전형요강에 따라 학생이 개별학교에 직접 지원한다.

교육감 선발 후기고등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오는 12월 10일부터 12월 12일 사이에 출신 중학교 등에 고등학교 입학 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고등학교 배정 결과는 2019년 1월 30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기본계획의 전문(全文)은 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의 전자민원-고입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