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민주당원 댓글조작단 사건, 빙산을 찾아라
[기고] 민주당원 댓글조작단 사건, 빙산을 찾아라
  • 박한명 언론인·미디어비평가
  • 승인 2018.04.1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일탈’ 아닌 조직범죄·부정선거, 특검수사와 국정조사로 사건 실체와 진실 규명해야
박한명 언론인·미디어비평가

필자는 이번에 드러난 민주당원 댓글조작단 사건은 개인의 일탈이 아닌 조직적 범죄에 심각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조작단 배후 인물로 의혹이 제기된 김경수 의원은 그저 3백여명의 국회의원 중 한명이 아니라 제왕적 권력을 휘두르는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최측근 인물이다. 이런 인물이 지휘했다는 의심을 받는 댓글조작단은 단지 이 정부를 옹호하는 차원이 아니라 우익세력이 저지른 여론조작 범죄로 보이려, 댓글로 정치공작을 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일찌감치 공언하고 현재도 착착 진행 중인 ‘보수궤멸’ 차원의 어떤 거대한 음모처럼 느껴져 소름이 끼치는 사건이다. 김경수 의원 스스로도 기자회견에서 필자의 이런 의심을 뒷받침하는 발언을 했다. “대선 경선 전에 문재인 후보 돕겠다고 (드루킹이) 스스로 찾아왔다” “당시 수많은 그룹들이 그런 식으로 문 후보를 돕겠다고 연락을 해왔고, 드루킹도 그 중 하나, 선거 때 자주 있는 일이다.”

“텔레그램으로 많은 연락, 당시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비슷한 메시지를 보내왔고 저는 일일이 확인할 수 없었다. 선거가 끝난 뒤 드루킹은 인사와 관련한 무리한 요구를 해왔는데 청탁이 뜻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자, 상당한 불만을 품은 것으로 보인다.” 이 말은 지난 대선 경선 전부터 문 후보를 돕겠다는 댓글 조작부대가 수없이 많았는데, 이번 사건 핵심 인물인 드루킹도 그 중 한명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요구했다는 인사 청탁 문제는 이 사건 본질과 관련이 없다. 오히려 그런 자리를 거침없이 요구 할 만큼 댓글공작을 주도한 자신의 역할이 컸다고 자부한다는 뜻 아니겠나. 핵심은 지난 대선 경선 전부터 아니, 이들이 정체불명의 출판사무실을 차려놓은 수년 전부터 문 후보와 이 정권을 위해 수많은 여론조작 댓글부대가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며 불법행위를 해왔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김 의원은 자기 말에 담긴 이 엄청난 의미를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의 말대로라면 이번 댓글공작 사건이 불법선거로 인한 대선무효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원 댓글조작단은 빙산의 일각, 물밑 빙산을 찾아라

드러난 사실로 볼 때 김 의원은 최소한 이들의 불법적인 댓글공작 사실을 지난 대선 경선 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들의 불법적 여론조작 행위를 지금껏 알고도 묵인했다는 뜻이 된다. 드루킹은 특히 구속되기 직전인 3월 14일, 자신은 2017년 대선 댓글부대의 진짜 배후가 누군지 알고 있으며 폭로할 수 있다는 글을 SNS에 썼다. 그렇다면 경찰은 구속된 민주당원들, 특히 드루킹과 배후로 의심되는 김 의원을 우선적으로 수사했어야 했다. 그런데 경찰 태도는 어떤가. 드루킹 스마트폰에서 텔레그램을 통해 김 의원과 그가 수백 건의 메시지를 주고받은 사실을 꽤 오래전부터 확인해놓고 김 의원에 대해서는 여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범죄의혹을 사는 대통령 최측근에게 증거인멸의 기회와 대응시간을 주겠다는 의도가 아니라면 이럴 수는 없는 일이다. 그 즉시 압수수색과 구속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은 기본 상식이다. 김 의원은 댓글공작세력과 메시지를 주고받은 사실이 없다고 했다. 일방적으로 받았다고 한다. 그렇다면 텔레그램 메시지를 공개하면 되는 일이다. 그렇게 하지 않고 언론플레이만 한다면 자신이 배후자라고 말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민주당원 댓글공작단 사건이 터지고 김경수 의원이 배후로 의심된다는 네이버의 한 기사에는 김 의원 옹호부대로라도 출동한 것처럼 댓글로 양념을 치는 분위기도 보였다. 경찰 조사에서 드루킹 텔레그램 계정에는 온라인 활동과 관련한 대화방마다 60~70명씩 참여하는 단체대화방이 30여개에 달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대화 참여자만 2천여 명에 이르는 엄청난 규모다. 김 의원과 관련된 댓글공작원들 규모가 이러할 진데, 댓글공작원을 자처하는 민주당원과 지지자들이 과연 김 의원 한사람에게만 연락했을까 하는 의문을 갖는 것은 지극히 합리적인 의심일 것이다. 그동안 빈번하게 제기된 네이버 여론조작 의혹을 상기한다면 이번 사건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수 있다. ‘박근혜 콘돔’, ‘안철수 룸살롱’ 등과 같은 음해성 실검과 ‘고마워요 문재인’ ‘사랑해요 김정숙’과 같은 생뚱맞은 실검이 그동안 네이버를 장악해온 이유를 수사당국이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

댓글조작단과 함께 여론조사업체 여론조작 의혹도 조사해야

민주당원 댓글부대 공작사건은 네이버를 통해 확산되는 여론이 순수한 민심이 아닌 조작된 민심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불순한 세력들의 정치공작판화 돼 버린 포털이 오염된 민의를 전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포털 댓글이 이 지경인데 숱한 여론조작 의혹이 제기되어 온 여론조사 결과라고 다르겠나. 일부 커뮤니티에는 조작을 의심할 만한 글이 최근에 올라온 적도 있다. 선거 여론조사업체에서 전화를 받은 한 시민이 지지정당을 묻는 질문에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는 번호를 누르자 조사대상이 아니라는 말과 함께 전화가 끊겼다는 것이다. 민주당 댓글공작단 사건은 ‘권력의 충견’이란 비난을 면치 못하는 검찰이 아니라 특검 수사로 가야한다. 또 국정조사를 통해 정치권 전체가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작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부는 댓글조작과 조작뉴스로 시작된 가짜 정권이었고 민주주의를 강탈해갔다”며 댓글조작 사건에 엄중한 태도를 보인 적이 있다. 그렇다면 민주당과 추대표도 이번 댓글공작 사건을 엄밀히 수사해야한다는 점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다. 과거 국정원 댓글의혹 사건엔 게거품을 물고 비난하더니 문 대통령 최측근이 연루됐다는 의혹 탓인지 몰라도 지금 댓글공작 사건엔 입에 자물통을 채운 좌익단체들도 이걸 반대할 명분은 없다. 더불어 이 기회에 의혹투성이인 여론조사 업체의 여론조작 의혹도 같이 파헤쳤으면 한다. 댓글공작 의혹, 여론조사 업체의 여론조작 의혹에 관해 명확한 진상규명 없이는 6월 지방선거 결과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제 정치세력 뿐 아니라 국민들도 승복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박한명 언론인·미디어비평가

외부 원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