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1인 기업 전문 온라인 마케터 '친절한민구쌤' 강민구 강사
[인터뷰] 1인 기업 전문 온라인 마케터 '친절한민구쌤' 강민구 강사
  • 박철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4.20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저 일반인에서 연예인급 정도의 인기를 끌 수 있다는 것이 꿈 같은 이야기만은 아니다. 바로 내 이야기가 될 수 있다. 주부들 사이에 인기 블로거가 되어 지금은 어엿한 사업가로 변신한 전설의 파워블로거 문씨의 사례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그저 주부들의 공감 콘텐츠인 ‘오늘은 어떤 밥상을 차릴까?’라는 주제로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연재했을 뿐인데 그녀는 인기인이 되었다.

그리고 현재는 사장님이다. 전설의 ‘갓씬’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인기를 얻고 있는 씬님을 들어 본적은 있는가? 화장품이 너무 좋아 이런저런 화장품을 써보며 화장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영상 콘텐츠를 올렸다가 이제는 구독자로 인해 걸어 다니는 중소기업 소리를 듣는다. 그저 식당을 운영하는 할머니였는데 화장하는걸 너무 좋아하고 꾸미기를 좋아해서 손녀가 할머니의 화장법을 영상으로 찍어서 올렸다가 스타덤에 오른 71세 박막례 할머니 사연까지 이제는 이런 사연이 먼 이야기가 아닌 가까운 이야기가 되었다.

이런 부분이 가능 한 것은 나를 드러낼 수 있는 매체들이 많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글로 그리고 영상으로 언제 어디서든 쉽게 올릴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 콘텐츠가 대중에게 인기를 끌면 온라인상에서 영향력이 생기고 그 영향력은 수입으로 연결된다.

1인 기업 전문 온라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친절한민구쌤은 앞으로 이런 현상들은 더 심화될 예정이고 자신의 콘텐츠를 온라인 상에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알리면 하고 싶은 일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고 말한다. 1인기업으로 활동하고 있는 친절한민구쌤(강민구 강사)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친절한민구쌤(강민구 강사)님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친절한민구쌤으로 활동하고 있는 강민구 강사입니다. 저는 1인 기업 대상 전문 온라인 마케터입니다.

Q. 1인 기업 전문 온라인 마케터라고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으로 하시는 일 관련해서 더 자세히 말씀해주세요.

A. 1인기업 이라 하면 혼자 독자적으로 활동하며 자기 자신을 브랜딩하고 알리고 활동하시는 분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강사님들이 1인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 외에도 요즘 먹방 BJ로 활동하시는 분들이나 개인적으로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면서 영향력을 발휘하시는 분들 이런 분들도 1인기업입니다. 저는 이런 1인기업으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더 많이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서 자신을 마케팅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심리상담사분께서 저를 찾아오셨습니다. 자신을 블로그를 통해서 알리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블로그 외에도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등등을 활용해서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심리상담사로써 그 분이 블로그를 활용해서 어떻게 자기 자신을 알릴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Q. 온라인 마케터로 활동도 하고 계시고 강의도 하고 계신데요. 이 일을 하신지 얼마나 되셨나요?

쇼핑몰 운영 3년, 그리고 교육 컨설팅 및 홍보 대행 업무를 한지는 8년 정도 되었습니다. 벌써 10년이 넘었네요.



Q. 1인 기업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A. 저도 지금 1인기업으로 활동하고 있고 저도 제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데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 전문분야가 온라인 마케팅이다보니 처음에는 블로그를 통해서 알리기 시작했고 그 다음에는 페이스북, 밴드, 유튜브 등등 저를 알리는 채널들을 늘려나갔습니다. 계속 꾸준히 저에 대한 콘텐츠를 소셜미디어에 올렸고 언젠가부터 블로그나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올려진 제 콘텐츠를 보고 교육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볼 수 있을지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 실제로 매출 성과로 이어졌고 매출액도 점점 올라갔습니다. 제 실무 노하우가 생기는 부분들 또한 교육을 통해서 수강생 분들께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Q. 1인 기업이 되고자 하는 분들이나 또는 1인기업 활동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A. 제가 현업에서 일을 하면서 만나뵙게 되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1인기업 이신 분들이 많더라구요.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제가 1인기업이다보니 만나는 분들이 1인기업이신분들과 접점이 자연스럽게 생겼던 것 같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1인기업에 대한 비전과 앞으로 1인기업대상으로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더 전문적으로 해야겠다고 느끼게 된 계기는 부동산 주치의로 활동중이신 이의상 대표님을 만나서부터였습니다. 이의상 대표님께서는 3년 안에 은퇴하려는 40대 직장인의 부동산재테크 비법을 공유하는 교육을 진행하고 계셨습니다. 부동산 재테크라는 분야로 강의를 하시기도 했지만 40대 직장인분들이 은퇴 이후에 홀로서기를 잘 할 수 있게 직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해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게 하고 싶다는 비전을 가지고 활동하시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동기부여를 많이 받았습니다.

Q. 1인기업으로 활동하시는 분들과 앞으로 하실 분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나를 알릴 수 있는 채널이 많아졌습니다. 내가 마음만 먹으면 블로그에 글을 써서 나의 전문성을 알리고 영상을 찍어서 유튜브에 올려서 나를 알릴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나를 알리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시면 친절한민구쌤을 찾아주세요. 제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인창조기업육성 사업을 정부에서도 꾸준하게 진행해오고 있는 만큼 1인기업은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 벌써 그 흐름 안에 1인 기업 대상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해서 자신을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을 본인의 실전 경험을 통해서 전파하고 있는 친절한민구쌤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