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4월 25일은 법의 날" 기념식 개최...'법의 지배' 확립 서명
법무부, "4월 25일은 법의 날" 기념식 개최...'법의 지배' 확립 서명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4.25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기 장관 “법무부는 정의와 인권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정의가 회복되는 법의 지배가 이루어지는 사회를 만들어가겠다”

4월 25일 법의 날을 맞아 '법의 날' 기념식에서 법의 지배 확립에 대한 서명이 이루어지고, 법질서 확립에 기여한 이들에 대한 표창이 수여됐다.

법무부와 대한변호사협회는 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박상기 법무부 장관, 김현 대한변호사협회장, 이성호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김외숙 법제처장 등 법조 분야 주요 기관장과 법조관계자, 법의 날 정부포상 수상자 및 그 가족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5회 ‘법의 날’ 기념식을 거행했다고 밝혔다.

법의 날은 법의 존엄성을 되새기고 법치주의 확립의지를 확고히 하기 위하여 제정된 국가기념일로서, 이번 기념식에서는 유공자 포상 및 ‘정의로운 나라를 만드는 공정한 법치’, ‘인권이 존중받는 사람 중심의 법치’,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여는 희망의 법치’라는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다.

법무부와 대한변호사협회는 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박상기 법무부 장관, 김현 대한변호사협회장, 이성호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김외숙 법제처장 등 법조 분야 주요 기관장과 법조관계자, 법의 날 정부포상 수상자 및 그 가족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5회 ‘법의 날’ 기념식을 거행했다. (자료=법무부 홈페이지)
법무부와 대한변호사협회는 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제55회 ‘법의 날’ 기념식을 거행했다. (자료=법무부 홈페이지)

이날 행사에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정의로운 사회는 법의 지배가 바로 서있을 때 가능함을 강조하면서, “법무부는 정의와 인권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정의가 회복되는 법의 지배가 이루어지는 사회를 만들어가겠다”고 다짐하였고,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대한변호사협회장과 함께 법의 지배를 확립할 것을 서약하는 서명식을 거행했다.

기념식에서는 법질서 확립에 기여한 13명에게 훈장(8명), 근정포장(1명), 대통령표창(3명), 국무총리표창(1명)을 각각 수여했다.

국민훈장 무궁화장은 법치주의 구현과 사회적 소수자 및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공익변론과 시민사회단체 활동에 공헌하고,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면서 사건의 진상규명, 안전사회 대책마련, 유가족 지원에 기여한 이석태 변호사가 수상했다.

부정부패척결을 통해 공정한 법치주의 확립에 기여한 신유철 서울서부지검장과 행정법분야에서 법률문화 진흥에 이바지한 박균성 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황조근정훈장을 각 수상했으며, 법률구조사업에 대한 공로로 박태열 법무사가 국민훈장 동백장을, 정준현 단국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조종태 대검찰청 검찰개혁추진단장, 이주형 수원지검 제2차장검사, 노정연 대전지검 천안지청장이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