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서툰 아버지들을 위한 아버지다움 공부!
사랑에 서툰 아버지들을 위한 아버지다움 공부!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8.05.15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소개] '좋은 아버지 수업' 임정묵 著, 좋은날들

아버지가 왜 아버지다워야 하는지, 또 어떻게 아버지다울 수 있는지에 대해 들려준다. 아버지 노릇하기 참 힘든 세상이지만, 그래도 아버지는 아버지다운 역할을 다하며 아이의 가치관을 바로잡아주고 아이가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삶을 이끌어야 한다.

다만, 이 아버지다움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옛날의 위엄 있고 엄격한 아버지의 모습이어서는 안 된다. 이 책은 좋은 아버지가 되는 데 필요한 아버지다움과 요즘 아이들에 대한 이해, 그리고 아이들을 세상에 내보내기 전에 아버지로서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것들을 담았다.

아이에게는 어머니의 손길 이상으로 아버지의 보살핌이 꼭 필요하다. 무엇보다, 지금의 아버지 세대가 자라온 방식을 통해 아이들을 올곧고 행복하게 키울 수 있다고 믿기에는 세상이 너무나 많이 바뀌었다.

그런 이유로 저자는 아이들의 삶이 나아지려면 아버지부터 먼저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때로는 아이의 친구처럼 또 때로는 인생의 스승처럼, 공부에 지치고 세상살이에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손을 내미는 ‘아이와 함께 하는 아버지’가 되어보기를 이 책은 권한다.

아이도 힘들고 그 아이 곁에 있는 아버지도 힘든 세상이다. 아이는 공부에 죽기 살기로 매달려야 하지만 주위에 마음을 나누거나 기대도 좋을 이가 없어서 힘들고, 아버지는 생존 경쟁에 치여 그런 아이에게 좋은 아버지로서 힘이 되어주지 못해 힘들다.

하지만 우리 안의 아버지다움을 되살려 아이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면, 성적 향상을 채근하기보다는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줄 수 있다면, 그렇게 아버지와 아이가 마음을 나눌 수 있다면 행복은 결코 멀리에 있지 않다.

더욱이 이 책의 저자는 좋은 아버지가 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아이들에게 좋은 아버지는 돈을 잘 버는 아버지도, 원하는 걸 다 들어주는 아버지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는 존경받는 아버지가 되려면 아이와 함께 하며 마음을 나눠야 하는데, 이를 위해 아버지의 ‘말씀’은 ‘권유’로 바뀌어야 하고, ‘위엄’은 ‘대화’로, ‘강압’은 ‘설득’으로, ‘근엄함’은 ‘표현’으로 바뀌어야 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이 모든 노력의 중심에는 아이의 행복을 바라는, ‘내가 세상을 떠난 다음에도 아이들 마음속에서 든든한 힘이 되고 싶은’ 아버지의 마음이 자리한다. 이 책은 그 마음을 아이들에게 전하고 실천으로 옮기는 비결을 쉽고 친절하게 들려준다.

아이에게 아버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해서 엄마가 자녀교육에 한시름 놓아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엄마가 가정교육의 최전선에서 아이와 대치하고 있다면, 아버지는 후방에서 때로는 엄마를 때로는 아이를 지원하는 역할이어야 한다”라며 엄마와는 다른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 조언해준다.

저자 임정묵은 서울대 바이오모듈레이션 전공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발생공학과 줄기세포를 전공했다. 그리고 두 아들의 아버지다. 그는 ‘자식들에게 존경한다는 말 한번 들어보는 삶’을 꿈꾸는 평범한 아버지다.

서울대 수의대를 졸업한 수의사인 그는 일본 오카야마 대학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 생명공학공동연구원의 SNU 바이오허브 센터장을 맡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