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커뮤니티 마케팅, 신제품 카페중심의 커뮤니티 마케팅 효과성 커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커뮤니티 마케팅, 신제품 카페중심의 커뮤니티 마케팅 효과성 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5.16 06: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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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마케팅은 신제품 또는 단품을 가지고 비지니스를 시작하는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입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이다.

네이버나 다음의 카페를 중심으로 마이크로 풀랫폼화 시켜 비지니스 하는 커뮤니티 컴퍼니들이 많이 생겨나는 추세다.

카페마케팅이 좋은 이유

온/모바일 대기업이 온힘을 다해 만들어낸 플랫폼들은 안정성이 높고, 사용의 편리성이 높으며, 무엇보다도 타깃화된 카페들이 명확하기 때문에 마케팅을 전개하는 마케터 입장에서는 카페의 컨셉과 카페의 활성도가 우수하다.

카페의 회원수나 트레픽, 네이버 한판에서의 노출빈도까지 자가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푸쉬마케팅을 전개하며 반응도를 보기가 한결 수월하다는 이점이 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인기 있는 카페마케팅 카테고리

▶S세대인 아줌마들의 육아중심의 카페

▶마니아 중심의 자동자, 드론, 여행, 취미 관련 카페

▶여성 중심의 화장품 이미용 중심의 카페

▶취업, 진로, 창업 관련 카페

▶지역 중심의 맛집관련 카페

▶반려동물 중심의 애견, 고양이, 물고기, 곤충 관련 카페

▶운동마니아 중심의 카페

▶중고 관련 카페

이처럼 고객들이 직접 거래하고 싶고, 공동구매하고 싶고, 중고거래 하고 싶은 니즈에 부합하는 카페들이 적게는 1만명에서 많게는 150만여명까지 커뮤니티를 이어가며 활성화 되어 있다.

기업입장에서 카페마케팅 활용법

1단계 : 커뮤니티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자사의 카페를 개설하고 동시에 준비해간다. 신제품에 부합하는 컨셉의 카테고리의 카페 리스트를 작성한다.

2단계 : 카페 마케팅 예산을 세운다. 공동구매, 이벤트, 협찬 관련 운영 계획에 따른 예산을 세운다.

3단계 : 카페 주단위 콘텐츠마케팅 프로그램 전략을 세운다

4단계 : 카페 마케팅 툴들인 게시판, 단체 이메일, 단체 쪽지, 메인 배너, 써브배너, 카페 상세페이지 속 배너 등의 운영 계획을 세운다.

5단계 : 카페 컨셉에 부합하는 이벤트 프로그램인 1+1, 2+1, 할인 쿠폰, 할인(DC), 공동구매, 사은품, 경품 운영 정책을 설계하고 진행한다.

카페마케팅을 처음부터 진행하면 좋은 것은 타깃화된 고객들의 반응을 직접 볼 수 있고 매출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마케팅 예산을 집행하고 체크하기에 현존하는 마케팅 툴 중에 그 그 가성비가 우수하다.

‘한국의 카페는 기업이다.’라고 정의하고 제휴마케팅하라.

무료게시판에 공지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지역 중심의 카페는 1만명 이상, 광범위한 카테고리 중심의 카페들은 3만명 이상의 회원들을 보유한 카페들이 사업자를 내고 운영하는 경우가 50%를 넘어 서고 있다.

마케팅 예산을 가지고 세금계산서를 끊어 주고 있는 카페를 중심으로 입점비, 공동구매 수수료, 배너광고비, 단체 이메일, 단체 쪽지 마케팅 등과 이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해준다. 그리고 마케팅 맴버십을 통해 카페 게시판 메뉴 하나를 오히려 직접 운영해가는 카페 운영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중 하나다.

150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카페 카테고리

맘스홀릭베이비, 쭉빵카페, 닥취고 취업, 취업뽀게기, 중고나라 같은 카페들은 10년 이상 카페 운영 노하우가 있고 카페 운영지기 대표 메일로 카페마케팅 문의를 하면 광고제안서를 보내준다.

특히 만스관련 카페에서는 산모교실, 켐페인, 온라인/sns, 이벤트/광고까지 다양한 온라인과 모바일 프로모션까지 진행 해준다.

20~30대여성회원에 80%를 넘고 일 평균 방문자수가 80만명 넘의며 방문회수사 100만 건 이상으로 통계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는 카페들이 있다보니 비지니스 관점으로 제안을 주고 카페마케팅을 전개하는 커뮤니티들이 많이 형성 되어 있어 테스트마케팅 이상의 실효성이 있는 마케팅으로 기업들에서도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단품일 수록 브랜드마케팅에 집중하는 전략 차원에서 커뮤니티마케팅 전개가 관건

필자가 단품을 생산하여 절실한 마음으로 마케팅 예산 없이 마케팅을 전개해려는 ceo들이 신제품을 판매해보려고 동분서주하시는 분들을 가장 많이 만나게 된다.

만약에 초도 생산량 목표가 3만개라며 그 예산의 90%를 마케팅 인거비와 브랜드 마케팅에 필요한 앱반응형 사이트 구축, 네이버스토어 입점, 카페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페이스복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 뉴스마케팅, 패쇄몰 마케팅 등에 선투자해가며 후기마케팅을 기본으로 한 입소문 마케팅과 실매출을 잡아 갈 수 있는 커뮤니티 이벤트를 통해 실매출과 브랜드를 동시에 만들어 가는 브랜드 마케팅을 전개해가라 조언한다.

선 브랜드 창출 후 매출창출이 중요한 이유

카페는 마케팅 툴에 불과하다. 중요한 것은 신제품의 후기 콘텐츠가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시작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돈만 있으면 후기는 얼마든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생성이 될 수도 있지만 고객들의 자발적인 제품 사용후기 생성은 아직까지 카페에서 생성되어지는 것이 가장 진정성 있고 우수하다. 입소문의 속도 또한 빠르다.

고객들은 바이어나 MD들보다도 더 똑똑해졌고 제품 사용 후기들이 바이럴마케팅 대행사가 한 것인지, 파워 불로거가 한 것인지 다 아는 시대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주부품평단, 주부기자단 등을 함께 카페마케팅에 운영해간다면 그 실요성은 더욱 커진다.

카페마케팅으로 시작해서 브랜드를 창출한 브랜드 성공사례

자체 카페를 동시에 만들고 함께 운영해간다면 마이크로플랫폼으로 수월하게 진화될 것이고 기업중심의 커뮤니티티 100만이 넘는 범용적인 플랫폼으로 진화해 갈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영어교육의 H그룹의 커뮤니티들이 좋은 사례다. 우O작, 독O사, 영O랑, 학O모 등이며, 기업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카페마케팅을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을 세워 체계적으로 전개해가는 우수한 사례다.

탈모닷컴 14만명의 커뮤니티로 성장하여 500억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TS삼푸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우수한 커뮤니티마케팅 사례도 있다.

기업에서 커뮤니티를 독립적이면서 직접 운영하는 사례는 미샤, 아모레, LG생활건강처럼 많이 있다. 자체 모바일 커뮤니티 맴버십 마케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좋은 사례다. 또한 오프라인 커뮤니티 방식의 홈플러스, 코스트코, 초록마을, 커피프랜차이즈들이 앱을 중심으로하는 전국회원관리 시스템 같은 사례도 우수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신제품이면서 단품 생산 기업 일수록 도매나 셀러(Seller) 관련 커뮤니티는 금물

중소기업의 관점에서 도매관련 카페나 셀러관련 커뮤니티에서 가격할인 마케팅을 전개하거나 오픈마켓 셀러들에게 가격할인 중심의 입점마케팅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그 이유로는 첫째, 온라인상에서 키워드, 콘텐츠, 가격 등이 통제가 안된다. 둘째, 사용후기가 생성되려면 별도의 마케팅 예산을 집행해야 한다. 셋째, 가격할인을 해도 판매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제품의 수명주기가 예상했던 것보다 짧아진다는 것이며, 브랜드로 성장해가는데 장애가 된다는 것이다.

도매나 셀러들 중심의 마케팅은 쇠퇴기 중심의 땡처리 마케팅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처음부터 사회공익마케팅(CSR)을 통해 브랜드마케팅 전개에 좋은 커뮤니티마케팅

처음에는 신제품 하나인 단품으로 시작하는 사업일지라도 이처럼 자체 온라인 커뮤니티,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마이크로 플랫폼을 확장해가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그 카테고리 산업 중심에서의 ‘No1 커뮤니티’를 형성해가며 지속경영의 초석을 만드는 브랜드마케팅 전략을 1단계 차원에서 이미 형성 되어져 있는 카페를 중심으로 마케팅 예산을 세우고, 마케팅 프로그램을 잘 기획하여 운영해가는 방식을 공부해가며 전개해간다면 분명 수월하게 판매량이 증대되면서 매출과 수익 역시 증대 될 것이다.

처음 카페 마케팅은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1만명~3만명정도 수준의 카페에서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회원수가 많은 카페로 확장해가는 것이 좋다.

이왕 마케팅 예산을 투자해가며 신제품 후기 마케팅을 전개해 갈 것이라면 ‘사회공익마케팅(CSR)’차원에서 목표 판매가 될 때마다 관련 기관에 현물을 기부하겠다는 기업가 정신으로 커뮤니티 마케팅을 전개해간다면 중장기적으로 ‘브랜드평판’은 처음부터 밝음으로 시작 될 수가 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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