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자전거 도로 정비·안전시설 설치 시급"...자전거안전 민원 6천426건 분석
권익위, "자전거 도로 정비·안전시설 설치 시급"...자전거안전 민원 6천426건 분석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5.1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안전 관련 민원의 71.1%가 기존에 설치된 자전거 도로에 대한 정비와 주변 안전시설 설치 및 개선을 요구하는 내용...향후 자전거 도로의 정책 방향이 양적 확대에서 질적 개선으로 변화해야

자전거 도로가 정비의 필요성은 물론 주변 안전시설 설치 및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권익위)는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5월을 맞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자전거 안전 관련 민원 6천426건(2016년 1월∼2017년 12월)을 분석해 발표했다.

또한 권익위는 자전거 안전 관련 민원의 71.1%가 기존에 설치된 자전거 도로에 대한 정비와 주변 안전시설 설치 및 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향후 자전거 도로의 정책 방향이 양적 확대에서 질적 개선으로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5월을 맞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자전거 안전 관련 민원 6천426건(2016년 1월∼2017년 12월)을 분석해 발표했다. (사진=권익위)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5월을 맞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자전거 안전 관련 민원 6천426건(2016년 1월∼2017년 12월)을 분석해 발표했다. (사진=권익위)

참고로 민원정보분석시스템은 국민신문고, 110콜센터 등을 통해 수집되는 국민의 소리 빅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최근 2년간 자전거 안전 관련 민원분석 결과, 자전거 도로 신규 설치 요구(8.7%)보다 기존 설치된 자전거 도로 정비(44.7%)와 안전시설 설치 및 개선(26.4%)을 요구하는 민원이 8배 이상 많았다.

실제로 2016년 말 기준 우리나라 자전거 도로 길이는 2만1천179㎞로 2009년 대비 약 85%가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자전거 도로 설치 요구보다는 기존 설치된 도로와 시설물의 정비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전거 도로의 정비'와 관련해서는 도로 함몰, 침하, 균열 및 맨홀 파손 등에 대한 요구가 72%로 가장 많았고, '설치 및 개선이 필요한 안전시설'에는 표지판에 대한 요구사항이 27%로 가장 많았다.

이는 우리나라 자전거 도로의 87.3%가 자전거 전용도로가 아닌 기존 인도나 차도에서 분리한 형태라는 점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 밖에 난폭운전을 하는 자동차 운전자, 안전모를 미착용하거나 역주행을 하는 자전거 운전자, 자전거 도로 내 불법 주정차 등 '안전의식 문제'를 제기하는 민원도 19.1%를 차지했다.

특히 안전의식과 관련해서는 불법 주정차, 불법적치 등 자전거 주행 외에 다른 목적으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문제가 50.7%에 이르러, 일반 국민의 인식 변화가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자전거 사고 중 84.9%가 자전거 대 자동차 사고(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인 점을 고려할 때, 자동차 운전자에 대한 안전교육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자전거 안전 관련 민원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자전거 주행의 특성상 봄·가을 민원 발생이 높고, 겨울에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신청지역별로는 경기가 29.7%(1천906건), 서울이 16.8%(1천78건)로 많고, 세종이 0.6%(39건)로 가장 낮았으나, 인구 대비 민원비율은 울산, 대전, 경기, 세종 순으로 이는 시도별 자전거 이용률과 유사했다.

권익위는 이번 분석결과를 자전거 도로, 안전시설 등을 관리하는 행정기관에 통보해 자전거 도로 등에 대한 점검과 적극적 조치를 요청할 예정이다.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자전거 안전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이 중요한 만큼 앞으로 국민생각함을 통한 의견수렴 등 국민과 함께 자전거 안전과 관련한 불편사항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지속해서 발굴하고, 제도적으로 개선할 사항에 대해서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권익위가 운영하는 온라인 국민 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에서는 지난 9일부터 국민의 자전거에 대한 인식과 개선 의견을 듣는 의견수렴이 진행 중이며, 민원분석 자료와 함께 관계기관에 제공해 안전한 자전거 이용 문화 정착과 정책 개선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