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디지털 콘텐츠는 처음입니다만...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종합 안내서
[신간] 디지털 콘텐츠는 처음입니다만...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종합 안내서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5.24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애덤 워터스 Adam Waters 는 여러 콘텐츠 제작 회사 및 TV 채널에서 10년 이상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해 왔다.  현재 영국군인방송국(British Forces Broadcasting Service)에서 일하고 있으며, 첫 번째 디지털 책임자로 합류했다. 정부 부처, 자선단체, 대사관 및 군부대의 디지털 콘텐츠 자문역을 맡았다. 또한 로얄 텔레비전 소사이어티 저널리즘 어워즈(Royal Television Society Journalism Awards)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해 왔으며, 창의적인 분야에서 일하는 젊은이들의 멘토로서 활약하고 있다. 

요즘 구인란에 종종 보이는 문구다. 바야흐로 디지털 시대에 사는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 랩톱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영상이나 이미지, 글로 된 디지털 콘텐츠를 소비하거나 생산한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 잡은 유튜버가 등장하는가 하면 크고 작은 조직에서 디지털 팀을 구성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며 관리할 사람에 대한 수요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 책은 당신이 직업을 구하고 있든, 어느 직종에 종사하든 상관없이 이력서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업무 성과를 올리는 데 유용한 디지털 콘텐츠 관련 제반 지식과 기술을 담고 있다. 저자는 10년 넘게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일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단순히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디지털 콘텐츠가 자신의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데, 새로운 일을 찾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하며 지금껏 나온 콘텐츠 관련 책들과는 궤를 달리한다. 

영상 콘텐츠, 그래픽 디자인, 사진을 제작하고 올리는 방법과 커뮤니티 관리, 디지털 전략과 평가 방법 등 디지털 콘텐츠의 전반적인 지식을 친절하게 알려줌과 동시에 매 챕터마다 나오는 실전 연습을 통해 실력을 쌓고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게 돕는다. 이는 사업적 수완과 창의성, 본인의 리더십을 키워서 구직 기회를 넓히고 직장 내에서 본인의 경쟁력을 높여 주는 충실한 가이드가 된다. 이 책은 디지털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는 자신감과 관련 기술을 익히게 도와주는 궁극의 안내서다. 현재 몸담은 업계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든,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든, 사업가가 되든, 이제 당신에게 달려 있다.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디지털 콘텐츠가 내가 하는 일에 도움이 되고 새로운 일자리를 구할 수도 있다는 것은 알겠다. 그럼 이제 무엇부터 배워야 할까? 영상 촬영과 사진을 배워야 하는가, 애니메이션과 편집도? 글쓰기부터 배워야 할까? 일단 소셜 네트워크에서 요구하는 기술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그리고 내가 소속된, 혹은 소속되고 싶은 조직의 강점 분야가 무엇인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고려한다. 무엇을 배워야 할지 알게 되면 배울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인터넷 검색만 해도 수많은 강의 동영상이 뜨는 세상이니까. 책에는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커뮤니티와 사이트 소개도 들어 있다. 

어떻게 독자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 독자를 구독자로 바꿀 수 있는지 이 책은 각 부분별 핵심적인 팁도 알려준다. 소셜 미디어에 올리는 글은 긴 글과 짧은 글, 두 가지 스타일이 있다. 스타일은 다르지만 둘 다 명확하고 눈을 뗄 수 없는 글이어야 한다는 것은 공통된다. 사례를 들어가며 어떻게 썼을 때 명확하고 매력적인 글이 되는지를 알기 쉽게 보여 준다. 생중계는 어떻게 해야 하고, 영상은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 사진은 어떤 구도일 때 효과적인지, 필요한 장비까지 세세하게 소개한다. 

콘텐츠를 만들었다고 끝이 아니다. 이제 시작이다. 전략을 어떻게 짜야 하는지, 커뮤니티 구축은 어떻게 하고 독자들과 소통을 잘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그 후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까지 전반적으로 다룬다. 분석을 통해 우리는 콘텐츠와 구독자에 대한 방대한 내용을 알 수 있다. SMART 기준법으로 분석하는 방법도 보여준다. 1인 크리에이터나 콘텐츠 기획자를 꿈꾸지 않더라도 어느 직종에 종사하든 이 책에 담긴 디지털 콘텐츠 관련 기술은 당신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 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