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언론연대 “미북회담 결국 취소…언론, 한반도 봄타령 취하게 한 죄 통감해야”
바른언론연대 “미북회담 결국 취소…언론, 한반도 봄타령 취하게 한 죄 통감해야”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5.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청와대가 던져 놓은 메시지 일방적으로 확산, 국민 눈귀 가려”

미국에 대한 북한의 비난이 고조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6.13 미북회담을 전격 취소한 가운데, 언론감시단체 바른언론연대(진용옥 대표)는 25일 지난 달 판문점 회담 이후 우리 언론이 “한반도 ‘봄타령’에 취하게 한 죄 통감하라”고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바른언론은 “‘봄이 온다’ ‘하나의 봄’ 등 청와대가 던져놓은 메세지를 받들 듯 집중적으로 ‘한반도 봄’타령을 쏟아냈고, 포털사이트를 통한 뉴스유통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철저히 가렸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 이하 전문 -

우리 언론은 한반도 ‘봄타령’에 취하게 한 죄 통감하라!

6월 12일 미북회담이 결국 취소됐다. 한반도 안보 운전석에 앉은 문재인정권이 봄이온다 외치며 북한 김정은과 두손 맞잡고 군사분계선을 넘나들던 장면들이 끝끝내 허황된 일장춘몽으로 맺음됐다.

꿈이라는 경고는 내내 있어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해 11월 7일 사설을 통해 한미동맹훼손 비판 맥락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못믿을 친구(Unreliable Friend)’라고까지 표현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미북 중재’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기만 하고 ‘북한-중국’ 혈맹에 대응하지 못해 동맹국 언론으로부터 지적받았을 뿐 아니라, 신뢰받지 못하는 동맹국 리더로서 양국 모두의 안보불안을 가중시켰다.

미북회담이 가까워올수록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회의론도 커져왔다. 뉴욕타임즈 칼럼니스트 니콜라스 크리스토프는 지난 달 28일, “남북은 지난 2000년, 2007년 두차례 협약 했지만 모두 지켜지지 않았다. 2012년 북한은 더 이상 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는 데 동의했지만 몇 주 후 미사일을 쏘며 ‘위성’ 발사라 말했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반면, 우리 언론은 어땠나.

“평화의 날 밝았다…남북 정상, 가보지 않은 길 간다” “한반도 70년 냉전역사 오늘 대전환” “'남북정상회담' 11년 만에 손잡았다… 비핵평화 여정 출발” “갈등 속 대화 꽃 피운 '분단 73년' 남북회담史” “"그럼 지금 넘어가 보시겠습니까?" 문재인-김정은 '화통' 어록” “"대북 경협 큰 장 선다"…물밑 준비 나서는 재계단체·기업들” “"올해 종전 선언...평화협정 전환" “양 정상 “결코 뒤돌아가지 않을 것”… 합의 실천 강조”

등 ‘봄이 온다’ ‘하나의 봄’ 등 청와대가 던져놓은 메세지를 받들 듯 집중적으로 ‘한반도 봄’타령을 쏟아냈고, 포털사이트를 통한 뉴스유통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철저히 가렸다.

포털사이트 입점 매체에 의해 보도가 나오고 유통된 지 보름도 되지 않아 북한은 한미군사훈련을 이유로 5월 16일 열자던 남북고위급회담을 당일 새벽 취소통보했다. 청와대와 통일부는 회담취소 이유도 모른다 했다. 이번 미북회담 취소결정도 청와대는 이유를 모른다면서, 이제 와 두 정상간 직접 대화하란다. 우리 언론이 홍보해 온대로 문재인 정권이 중재자 역할은 제대로 했는지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지금까지 ‘판문점선언’에 대한 깊은 논의와 남북관계 개선에의 신중한 태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대북제재 등 현재진행형 사안들이 보도에서 빠지고 정권 입맛대로 나발을 불어댔던 대한민국 언론들의 행태를 똑똑히 보았다.

앞뒤 자른 ‘한반도 봄’ 타령은 언론 신뢰를 스스로 깎아내렸다. 더 나아가, 국민혼란을 부추긴 데 대한 죄의식이나 책임감 없이 언론과 포털은 나몰라라 하고 있는, 결코 지나칠 수 없는 엄중한 사태에 직면했다.

바른언론연대는 이 같은 국면 속에서 우리 언론의 반성을 강력히 촉구한다! 신중함을 버린 언론의 보도행태는 망국견인의 첨병일 뿐이다.

2018.5.25

바른언론연대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