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비타민 C 다량 함유 '감자' 효능...혈압 조절·피로 회복·변비와 위궤양 치료
[건강정보] 비타민 C 다량 함유 '감자' 효능...혈압 조절·피로 회복·변비와 위궤양 치료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6.04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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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 녹말, 철분과 칼륨 등 무기질, 비타민 B1·B2·C 등 비타민, 단백질 함유

감자는 쌀과 밀, 옥수수와 함께 4대 식량 작물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삶거나 튀겨 먹고, 구워 먹거나 국·조림 등 여러가지로 활용하고 있다.

감자는 쌍떡잎식물 통화나물목 가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에는 조선 순조시대에 만주지방에서 들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감자는 쌀과 밀, 옥수수와 함께 4대 식량 작물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삶아먹거나 구워먹고, 튀겨먹거나 국·조림 등 여러가지로 활용하고 있다.
감자는 쌀과 밀, 옥수수와 함께 4대 식량 작물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삶아먹거나 구워먹고, 튀겨먹거나 국·조림 등 여러가지로 활용하고 있다.

<감자 효능>

감자는 수분, 녹말, 철분과 칼륨 등 무기질, 비타민 B1·B2·C 등 비타민,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감자는 비타민 B와 칼륨이 함유되어 몸속 염분의 배출을 배설시켜주어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좋다.

감자는 비타민 C가 다른 채소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열의 의한 손실이 적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회복하는 효능이 있다.

더불어 감자 한 개를 생즙을 내어 가라앉은 앙금만을 아침 공복에 먹으면, 위궤양 치료에 좋으며 신장기능과 소화기능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감자는 식물성 섬유인 펙틴이 함유되어 변비 치료에 좋다.

또한 감자는 몸 안의 필요없는 수분을 없애주는 역할을 해, 부기를 빠지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감자 고르는 법>

감자는 단단하면서도 무거운 것, 표면에 흠집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녹색 빛을 띠거나 싹이 난 것은 피해야 한다.

<궁합 음식>

감자는 칼슘이 부족한데, 칼슘이 풍부한 치즈와 함께 조리하면 영양 궁합이 좋다고 한다.

또한 감자를 우유와 함께 먹거나 기름에 볶아 먹으면, 영양 흡수에 더욱 잘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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