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감 선거 박선영·조영달 후보 ‘반전교조’ 경쟁 ‘후끈’
서울교육감 선거 박선영·조영달 후보 ‘반전교조’ 경쟁 ‘후끈’
  • 미래한국
  • 승인 2018.06.04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영달 후보, ‘조영달 후보는 친전교조’ 박선영 후보 발언에 발끈 ‘법적 대응’…박선영 후보 반박 및 사과 “조 후보가 전교조 활성화에 기여한 건 사실, 일부 사실오류에 대해선 사과”

6·13 지방선거가 내주로 다가온 가운데 정당 공천 없이 치러지는 교육감선거 열기도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박선영 후보와 조영달 후보 간에 치열한 공방전이 펼쳐지는 모양새다. 박 후보는 중도보수를 표방하고 있고, 조영달 후보 역시 중도를 표방해 ‘친전교조’ 조희연식 서울교육에 반대하는 유권자들의 표를 누가 더 모으냐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서울교육감 후보들, 좌로부터 조희연, 박선영, 조영달 후보
서울교육감 후보들, 좌로부터 조희연, 박선영, 조영달 후보

먼저 박선영 후보는 앞서 지난달 31일 교통방송 라디오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에 출연, ‘조영달 후보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을 합법화했다’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해 논란을 촉발했다.

이에 조 후보는 해당 발언이 선거법이 금지하는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된다며 4일 검찰에 고소했다.

당시 방송에서 박 후보는 조 후보가 김대중 정부 때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냈다는 점을 언급하며 “우리 교육에 이념을 가져오신 분”, “당신이 합법화시켰던 전교조” “친전교조”, “전교조의 원천” 등의 표현을 썼다.

조 후보 측은 “전교조 합법화는 1999년 7월1일이고, 조영달 후보가 교육문화수석으로 발령받은 건 2001년 9월12일”이라면서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박선영 후보 측은 이와 관련해 이날 해명자료를 내어 “조영달 후보 측은 "전교조 합법화는 1999년 7월1일이고, 조영달 후보가 교육문화수석으로 발령받은 건 2001년 9월12일"이라며 '전교조 합법화'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취지로 반박하고 있습니다만, 박선영 후보가 말한 취지는 전교조를 합법화하고 우리 교육을 수렁에 빠뜨린 이해찬 키즈를 양산한 정권에서 조영달 후보가 교육문화수석을 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영달 후보가 당시 전교조 합법화에 동의하지 않았으면 그 정권에서 교육문화수석으로 일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더구나 조영달 후보는 전교조가 합법화되고 2년 뒤에 들어간 점으로 비춰보면 전교조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건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박선영 후보가 지적하고자 하는 점은 바로 이 부분”이라며 “이 논란과 관련하여 일부 사실과 다른 점에 있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조영달 후보에 정중히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박선영 후보 캠프 측이 출시한 ‘선영 펀드’ 모금액이 목표액인 20억원의 절반인 10억 원을 훌쩍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박선영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지난 2일 “선영 펀드 투자액이 지난 1일 오후 9시를 기점으로 10억 원을 돌파했다”며 “자유민주주의라는 헌법 가치가 무참히 짓밟히고 대한민국의 발전을 부정하는 교육을 바꿔야 한다는 박선영 후보의 중도보수 노선에 서울 유권자들이 대거 동참한 결과가 모금액 10억 원 돌파라는 결실로 맺어졌다”고 설명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