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 앞둔 KBS뉴스 ‘왜곡 심화’ 우려
6·13지방선거 앞둔 KBS뉴스 ‘왜곡 심화’ 우려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6.0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루킹 사라지고, 대법원 판결거래 의혹 부각시키고…어떤 이슈든 문재인 정부에 유리한 방향으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KBS 뉴스가 문재인 정부의 각종 치부를 가려주는 행태로 왜곡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KBS 뉴스보도에서 드루킹 게이트가 사라지고, 북핵 폐기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는 점, 북한 눈치보기 보도, 대법원 판결거래 의혹 일방 보도, 교육감선거 보도 누락 등 이슈마다 현 정부에 유리한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KBS공영노조는 4일 성명을 통해 이 같은 뉴스보도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선거 앞두고 뉴스 왜곡이 심각하다”며 비판했다. 일찍부터 문비어천가 논란이 많은 KBS가 양승동 사장 체제에 들어와 본격적인 왜곡보도 양상이 심해지는 형국이다.

- 이하 전문 -

(KBS공영노조 성명) 선거 앞두고 뉴스 왜곡 심각하다.

지방선거를 10일도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KBS뉴스9>가 정권에 불리한 뉴스를 누락하거나 축소하는 상황이 심각한 지경이다.

드루킹의 댓글 여론조작 사건의 경우 그 존재조차 잊힐 정도로 <KBS뉴스9>에서 사라졌다. 드루킹의 댓글조작 의혹에 대한 보도는 5월 22일 보도 이후 거의 자취를 감춘 것이다. 열흘이 넘도록 <KBS뉴스9>에서 침묵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정권 때 같으면 연일 드루킹의 주변 인물과 정권 실세 등을 추적한다며 시끄러웠을텐데, 선거를 앞두고 아예 입을 다물어 버렸다.

이제 국민들은 드루킹이 무엇인지조차 가물가물할 지경이다.

이 뿐인가. 북한 핵 폐기와 관련해서도 문재인 정권과 김정은에게 불리한 소식을 전하지 않기는 마찬가지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핵 폐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한국이 주로 내고 중국, 일본이 분담할 것’이라는 내용의 발언을 했지만 <KBS뉴스9>에서는 이런 내용을 찾아볼 수가 없다.

리선권이라는 자가 판문점에서 남한 기자의 질문 태도를 꾸짖고 “손석희 선생처럼 하라”라는 식의 훈계를 한 내용도 보도하지 않았다.

북한의 눈치를 보는 것을 넘어 북한에게 유리한 방송을 하는 것, 이런 것이 어찌 공영방송 KBS의 보도란 말인가.

또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며칠 전 최저임금 인상 효과가 90% 있었다는 발표를 할 때, 자영업자와 무직자 등의 자료를 뺀, 임금근로자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했다.

그러나 최저임금 인상의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와 무직자들을 누락한 최저임금 인상효과 발표는 ‘속임수’라는 소리가 있는데도 <KBS뉴스9> 보도는 “ 靑 설명에 허점...최저임금 인상효과 진실은?”으로 보도했다.

허점정도로 보도할 사안이 아니라 통계를 누락시켜 발표한 것을 강하게 비판해야 하는데도 ‘허술’하다는 언급에 그친 보도였다.

또 대법원의 ‘판결거래 의혹’ 등을 연일 크게 보도하면서도, 부장 판사들이 ‘재판 거래’는 사실이 아니라며 반발하는 목소리는 뉴스에 보도하지 않고 있다.

특히 판사들이 입장 표명 등을 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소식도 <KBS뉴스9>에서는 볼 수 없고 오직 판사 사찰, 재판 거래라는 프레임의 뉴스만 보도하고 있는 것이다.

또 보수후보들의 단일화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 교육감 선거운동에 대해서도 보도하지 않기는 마찬가지이다. ‘깜깜이’선거가 될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 같은 상황은 현 교육감에게 유리하고, 현재의 교육감은 거의 대부분이 이른바 진보진영 출신이 아닌가. 뻔한 꼼수로 보인다.

전체주의 국가에서나 볼 수 있는 듯한 일방적인 뉴스, 한 목소리 뉴스가 공영방송을 지배하고 있는 듯하다.

이렇게 해서 선거에 도움을 주려는 것인가. 국민과 유권자를 바보로 아는가.

강력히 요구한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도를 하라.

평일 시청률이 이제 한자리 수 진입을 앞둘 정도로 폭락했다. 시청자들이 KBS를 버리고 있는 것이 보이지 않는가.

이 같은 보도 행태는 머지않아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다.

2018년 6월 4일 KBS 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