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6.12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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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5월 10일부터 2018년 6월 11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4,886,993,067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2,494,298,895개와 비교하면   95.9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계열사 2,083개사가 포함된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

2018년 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  네이버,  KT,  롯데,  카카오,  LG,  SK,  한화,  두산,  신세계,  동원,  CJ,  농협,  현대자동차,  GS,  현대산업개발,  대림,  한국투자금융,  대우건설,  현대백화점,  OCI,  효성,  교보생명보험,  한솔,  메리츠금융,  LS,  KT&G,  넥슨,  넷마블,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셀트리온,  포스코,  DB,  코오롱,  아모레퍼시픽,  하림,  부영,  이랜드,  한라,  현대중공업,  유진 그룹,  KCC,  SM,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한진,  금호아시아나,  삼천리,  하이트진로,  중흥건설,  에쓰 오일,  호반건설,  세아,  태영,  태광,  한국GM,  영풍,  동국제강,  금호석유화학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1,256,370  소통지수  93,771,600  커뮤니티지수  849,180,416  사회공헌지수  188,728,800  소비자지수  59,346,2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2,283,399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2,540,469  보다  294.28% 상승했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0,162,951  소통지수  78,533,900  커뮤니티지수  237,720,056  사회공헌지수  82,158,570  소비자지수   33,275,2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850,763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6,221,246  보다  323.20% 상승했다.

3위,  KT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2,423,959   소통지수 14,069,000  커뮤니티지수  273,508,304  사회공헌지수 52,941,900   소비자지수  830,8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773,98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1,576,011보다  248.28% 상승했다.

4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078,746   소통지수  53,540,300  커뮤니티지수  75,217,184  사회공헌지수 118,413,120   소비자지수   30,166,6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415,976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8.28보다   54.08% 상승했다.

5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1,079,880  소통지수  41,395,700  커뮤니티지수  123,579,232 사회공헌지수  57,721,100  소비자지수   35,209,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985,826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0,961,200보다  70.75% 상승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위는 삼성이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2,494,298,895개와 비교하면   95.9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6.56% 하락,   브랜드 소통  3.82% 하락, 브랜드 확산  537.10% 상승, 브랜드 공헌  93.79% 상승, 브랜드 소비  50.39  %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이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이 상승한 가운데, 네이버와와 KT가 2위와 3위로 뛰어 올랐다. 대기업집단 카테고리 분석을 보면 브랜드의 사회공헌지수가 상승하면서 브랜드 확산이 급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0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8년 5월 10일부터 2018년 6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8년 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네이버,  KT,  롯데,  카카오,  LG,  SK,  한화,  두산,  신세계,  동원,  CJ,  농협,  현대자동차,  GS,  현대산업개발,  대림,  한국투자금융,  대우건설,  현대백화점,  OCI,  효성,  교보생명보험,  한솔,  메리츠금융,  LS,  KT&G,  넥슨,  넷마블,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셀트리온,  포스코,  DB,  코오롱,  아모레퍼시픽,  하림,  부영,  이랜드,  한라,  현대중공업,  유진 그룹,  KCC,  SM,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한진,  금호아시아나,  삼천리,  하이트진로,  중흥건설,  에쓰 오일,  호반건설,  세아,  태영,  태광,  한국GM,  영풍,  동국제강,  금호석유화학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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