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서울교육청은 충암학교장·행정실장에 각각 2천만 원 배상해야”
대법원 “서울교육청은 충암학교장·행정실장에 각각 2천만 원 배상해야”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7.0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암학원 임원취임승인취소 무효확인소송 1심 선고 앞두고 교육청측 악재 되나

대법원 3부는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을 상대로 충암학원이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상고심에서 조 교육감은 P교장과 L행정실장에게 각 2천만 원씩 손해를 배상하라는 항소심 판결을 지난 달 28일 확정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015년 10월 4일 “충암고 학교장과 행정실장이 4억여 원의 급식비를 횡령한 사실이 확인되었다”며 감사결과를 발표했고, 모든 언론이 교육청의 주장을 기정사실로 보도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충암학원은 비리사학의 대표적인 사례로 국민들에게 인식되어 학교운영에 큰 고통을 겪어 왔던 것.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교육청 전경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교육청 전경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측을 횡령죄로 검찰에 수사의뢰하고 충암에 대한 수차례의 먼지털이식 표적감사를 멈추지 않아 논란이 됐다.

종래에는 충암학원 학교법인 이사진에 대한 임원취임승인취소처분까지 관철시켰고 관선이사까지 파견한 상태인 것. 충암학원 급식비 횡령보도로 인한 부정적인 여론을 서울시교육청이 적극 활용한 측면이 없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서울교육청의 이 같은 행보와 반대로, 학교 관계자에 대한 6개월여에 걸친 검찰수사는 무혐의로 종결되었고, 이에 학교 측은 서울시교육청을 상대로 허위사실유포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아울러 연합뉴스, 경향신문, 뉴스1 이상 3개의 언론사를 상대로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도 제기했다.

1심과 항소심 법원은 서울시교육청이 허위사실을 발표하여 언론에 보도되게 하는 방법으로 학교장과 행정실장의 명예를 훼손케 한 사실을 인정했다. 이에 따라 학교장과 행정실장에게 각 각 2천만 원씩 배상할 것을 판결했고, 각 언론사에 대해서도 정정보도를 결정했다.

연합뉴스, 뉴스1, 경향신문 이상 3개 언론사는 항소심 법원의 결정을 받아들여 ‘충암학원 학교장과 행정실장이 급식비 수억 원을 횡령했다고 보도한 것은 서울시교육청의 허위사실 발표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아 발생한 오보였다’는 취지의 정정보도문을 게재했다.

그러나 정작 허위사실 유포의 근원지가 된 서울시교육청은 항소심 판결에 불복하여 대법원에 상고했고 28일 ‘이유 없다’며 기각된 것이다.

한편, 충암학원은 서울시교육청 상대로 임원취임승인취소처분의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하여 진행 중인 가운데 오는 6일 1심 선고가 예정되어 있다.

당초 서울시교육청의 충암학원 급식비리에 대한 행보가 부정적 여론을 조성해 관선이사 파견을 관철시키려는 목적으로 의심되는 가운데, 이처럼 대법원에 의해 최종 확정된 결론이 오는 6일 선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