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창업을 연구하다’... 과기정통부 '기술집약형 창업' 지원
‘실험실, 창업을 연구하다’... 과기정통부 '기술집약형 창업' 지원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8.02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 한국산업기술대학교서 ‘실험실 창업, 10번 통(通)&톡(talk)’ 제2회 행사 개최

정부가 실험실에서 창업을 연구하는 이른바 기술집약형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실험실 창업 확산을 위한 현장 소통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실험실, 창업을 연구합니다” 여섯 번째 이야기로 ‘실험실 창업, 10번 통(通)&톡(talk)’ 제2회 행사를 지난 1일 한국산업기술대학교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실험실 창업, 10번 통(通)&톡(talk)’은 실험실 창업이 활발한 현장을 시리즈(10회) 형태로 찾아가는 행사로, 관련 플레이어들이 현장을 방문하여, 실험실 창업팀의 사업 아이템을 듣고, 창업가와 투자자등이 어울려 상호간의 현장의 목소리를 공유하며 실험실 창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순서로 구성된다.

이번에 개최되는 ‘실험실 창업, 10번 통(通)&톡(talk)’ 두 번째 행사는 중소‧중견기업이 밀집한 경기도 시화산업단지에 위치하여 산학협력과 창업이 활발한 한국산업기술대(이하 ‘산기대’)에서 진행되었다.

교원 창업기업으로 3D 프린팅 기술 기반 인공장기를 개발하여  150억 원의 후속 투자를 유치하며 성장성을 인정받고 있는 ㈜티앤알바이오팹(대표 윤원수 교수), 학생 창업기업인 ㈜해나소프트(대표 공성랑) 등의 실험실 창업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회사 현황 및 애로사항 등의 현장의견을 청취하였다.

실험실 창업기업 사업설명회(IR)에는 산기대, 연세대, 한양대팀이 ‘비전문가 빅데이터 수집 플랫폼’, ‘자율주행 자동차 지도 구현’, ‘소화기내과 의료편의성을 위한 의료 DVR’ 등의 사업아이템을 발표하였으며, 행사에 참가한 액셀러레이터, 초기 기업 투자 전문 벤처캐피털 등의 투자자가 기술과 사업방향에 대해 질의응답을 통해 피드백을 주었다.

이어서 진행된 ’실험실 창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포럼에서 산기대 고혁진 교수는 ’산기대의 실험실창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계획 및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패널토론에는 지역 기업인, 투자자, 대학 창업지원 관계자, 창업자, 예비 창업자 등이 패널로 참석하여 실험실 창업 활성화 방안 및 개선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과기정통부는 ‘실험실, 창업을 연구하다’라는 주제 하에 실험실 창업 붐 조성을 위한 폭넓은 소통 노력을 하고 있다. 

‘실험실 창업’은 정부의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대학이나 출연(연)이 논문 또는 특허 형태로 보유하고 있는 신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기술집약형 창업’을 의미하며, 일반 창업과 비교하여 볼 때 고용 창출 효과 및 기업 생존율이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나노분야 대학생 Business Idea 콘테스트(’17.12.1)’를 시작으로, ‘2017 실험실 일자리 대학생 창업 활성화 토크콘서트(’17.12.6)’를 진행하였고,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에서 ‘미래형 자동차를 주제로 개최된 ‘실험실 창업, 10번 통(通)&톡(talk)(’18.5.17)’의 제1회 행사까지 다섯 번에 걸쳐 실험실 창업의 사례공유와 대학생 창업활성화 관련 의견을 논의하였다.

특히, ‘실험실 창업, 10번 통(通)&톡(talk)’은 다양한 분야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실질적인 지원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 매월 지역을 순회하며 개최될 예정이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격려사를 통해 “실험실 창업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일자리, 미래 일자리를 만드는 원동력으로, 창업의 성공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라며, 대학도 사람과 사람이 일하는 일자리를 함께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