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좌절의 순간에서 쉽게 빠져나오는 마음 습관의 힘
[신간] 좌절의 순간에서 쉽게 빠져나오는 마음 습관의 힘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9.10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정은선은 대학에서 경영학과 외래교수로 활동했으며 경영 컨설팅 회사에서 경영 컨설턴트로 근무했다. 30대 목표를 향해 앞만 보며 달려가다 암이 두 번 발병했다. 몸과 마음의 아픔을 겪으면서 자신의 내면과 깊은 대화를 시작했다. 스스로가 자신의 치료자가 되어 마음을 치유하고 시련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새로운 꿈과 목표를 향해 도약했다. 

하루 한 번 마음을 들여다보기를 권장하는 마음습관 코치로 활동하면서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삶에서 건져올린 성찰과 깨달음을 나눠주고 있다. 마음습관 동기부여 전문가로서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에게 감정코칭을 가르치고, 마인드셋 독서코칭, 경영 컨설턴트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답이 없다고 결론을 내리고 덮어버리면, 그 순간은 쉽고 편하다. 하지만 성장할 수 없다. 막다른 길에 부딪혀 도저히 답이 없다고 느껴질지라도, 답이 있다고 생각하고 연구하고 찾는 과정에서 성장하는 것이다. 큰 어려움도 마음에서 다스리고 깊이 생각하면 답을 찾을 수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시간을 포기하지 말고, 자신에게 드리워진 상황의 의미를 찾고자 노력하자. 나와의 깊은 대화 속에서 나 자신만큼은 항상 자신의 편이 되어 생각하는 훈련을 하자. 끝까진 나를 믿어주고 스스로를 응원하며 동기부여해주는 습관은 시련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되어준다. 

“어떤 상황과 여건일지라도 나 자신을 포기하면 안 돼요. 자신의 삶을 두고 꿈꾸지 않는 것은 자신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예요. 자신의 삶을 포기하지 마세요. 어떤 상황일지라도 희망을 갖고 꿈꾸세요. 나를 들여다보고 살피는 것은 오직 자신만이 할 수 있는 거예요.” 

하루 한 번,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5가지 방법 

1. 멈춰서서 자신을 돌아보기 

하루에 적어도 한 번, 가능하면 몇 번이라도 좋으니 잠깐 멈춰서 마음을 들여다보라. 마음의 신호를 읽고 휴식을 취하거나, 생각을 바꿔보라. 행동을 하거나 혹은 멈춰라. 한 템포 느리게 가라. 

2. 부정적인 생각습관 수정하기 

만약 당신이 오랫동안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익숙해져 있다면,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이다. 의식적으로 부정적인 생각과 단어들을 모두 차단하라. 긍정의 메시지를 불어넣어라. 

3. 부정적인 환경에서 벗어나기 

물리적인 환경은 물론, 학교나 직장 가정 등 나에게 부정적인 메시지를 끊임없이 부여하는 사람들로부터 멀어져라. 환경을 주체적으로 바꾸는 것도 좋지만 그럴 수 없다면 떨어져서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라. 

4. 부정적인 감정 청소하기 

방에 먼지가 쌓이면 청소를 하듯, 마음에 부정적인 감정이 쌓이면 청소를 하라. 감정만 곱씹지 말고 문제를 해결하라. 그리고 그 자리에 긍정적인 마음을 채워 넣어라. 

5. 하루 10분 마음일기 쓰기 

잠들기 전 하루 10분, 오롯이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보자. 하루를 돌아보고 나에게 일어난 일과 내가 가졌던 감정들을 살피며 기록하자. 닫기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