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네이버, 2위 삼성, 3위 카카오
[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네이버, 2위 삼성, 3위 카카오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9.11 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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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네이버  2위 삼성  3위  카카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8월 9일부터 2018년 9월 10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3,243,069,528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3,385,103,814개와 비교하면  4.20% 줄어들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계열사 2,083개사가 포함된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

2018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네이버,  삼성,  카카오,  롯데,  SK,  LG,  KT,  현대자동차,  농협,  포스코,  한화,  CJ, 현대산업개발,  동원,  두산,  신세계,  GS,  DB,  한국투자금융,  현대백화점,  동국제강,  대우건설,  대림,  메리츠금융,  한솔,  효성,  한국타이어,  넥슨,  한진,  SM,  현대중공업,  부영,  셀트리온,  넷마블,  한국 GM,  미래에셋,  유진,  코오롱,  LS,  이랜드,  한라, 아모레퍼시픽,  대우조선해양,  하이트진로,  KCC,  하림,  세아,  호반건설,  태영,  KT & G,  교보생명보험,  삼천리,  금호아시아나,  한진중공업,  에쓰 오일,  OCI,  영풍,  태광,  중흥건설,  금호석유화학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1,792,373 소통지수  82,882,700 커뮤니티지수  34,672,792  사회공헌지수 139,747,680 소비자지수  44,589,5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685,09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0,220,605보다  17.14% 상승했다.

2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3,232,512 소통지수 46,020,300  커뮤니티지수  31,355,856  사회공헌지수  223,728,840 소비자지수  64,031,2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8,368,803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9,252,275보다  8.71% 하락했다.

3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7,889,729  소통지수  45,945,100 커뮤니티지수  66,579,576  사회공헌지수  33,314,040 소비자지수  56,186,2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914,713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2,437,721보다 53.85% 상승했다.

4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5,743,035  소통지수  24,502,500 커뮤니티지수  18,163,656  사회공헌지수  93,441,270 소비자지수  28,058,4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908,87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9,820,505보다 2306% 하락했다.

5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9,994,174  소통지수 19,332,500  커뮤니티지수  13,362,104  사회공헌지수  116,472,180 소비자지수  20,977,9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138,890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0,163,698보다 20.83%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위는 네이버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3,385,103,814개와 비교하면  4.2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29.30% 하락,   브랜드 소통  5.88% 상승, 브랜드 확산  11.94% 상승, 브랜드 공헌  3.10% 하락, 브랜드 소비 14.37%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이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이 지난 8월에 비해 하락한 가운데, 네이버와 삼성 브랜드의 자리바꿈이 있었다. 카카오가 7위에서 3위로 뛰어 오르고,  LG는 3위에서 6위로 하락했다.  브랜드 소비는 증가했으나, 브랜드 공헌은 하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라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0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8년 8월 9일부터 2018년 9월 1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8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네이버,  삼성,  카카오,  롯데,  SK,  LG,  KT,  현대자동차,  농협,  포스코,  한화,  CJ, 현대산업개발,  동원,  두산,  신세계,  GS,  DB,  한국투자금융,  현대백화점,  동국제강,  대우건설,  대림,  메리츠금융,  한솔,  효성,  한국타이어,  넥슨,  한진,  SM,  현대중공업,  부영,  셀트리온,  넷마블,  한국 GM,  미래에셋,  유진,  코오롱,  LS,  이랜드,  한라, 아모레퍼시픽,  대우조선해양,  하이트진로,  KCC,  하림,  세아,  호반건설,  태영,  KT & G,  교보생명보험,  삼천리,  금호아시아나,  한진중공업,  에쓰 오일,  OCI,  영풍,  태광,  중흥건설,  금호석유화학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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