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제동으로 무력화된 KBS 진미위, 그 후폭풍은?
법원 제동으로 무력화된 KBS 진미위, 그 후폭풍은?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9.18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진미위 활동 근로기준법 위반 소지 지적…양승동 사장·김상근 이사장 직격탄 맞을 듯

17일 서울남부지방법원 제51민사부(재판장 김도형 판사)가 KBS공영노조가 제기한 활동중지 가처분 신청 일부를 인용해, 적폐청산 기구인 ‘진실과미래위원회(진미위)’의 불법적 성격을 확인함으로써, 이 기구를 둘러싼 논란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법원은 어제 판결을 통해 진미위가 직원들에 대해 조사와 징계, 처벌하는 것은 근로기준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판결은 문재인 정부 각 부처마다 적폐청산위원회를 두고 활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니만큼 적지 않는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이 기구를 출범시킨 양승동 사장과 김상근 KBS 이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법원은 진미위의 운영규정 제 10조의 징계 등 인사 조치를 할 수 없다고 판결했다. 이유는 진미위가 징계를 요구하는 것은 기존의 취업규칙상 인사규정에 있는 징계와 별도로 새로운 징벌조항으로 본 것이다.

새로운 징계규정을 만들려면 근로기준법에 따라 취업규칙을 변경하는 것으로 보았고, 취업 규칙의 변경은 반드시 근로자의 집단적인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근로자 과반의 동의를 받아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다. 현재 KBS에는 절반이 넘는 직원이 노동조합이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진미위가 조사를 한다고 하더라도 징계를 요구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활동을 하지 말라는 것과 같은 판결로 보인다.

양승동 KBS 사장
양승동 KBS 사장

또한 재판부는 진미위가 KBS의 인사규정상에 있는 징계시효 2년을 넘겨 과거 보수정권 10년에 걸쳐 기자와 PD 등의 보도활동 등에 대해 조사해서 처벌을 하려는 것도 불법으로 제동을 걸었다.

법원은 KBS 직원들에 대한 조사와 징계도, 인사규정이 정해 놓은 2년 이내의 사안으로 해야 한다고 판단함으로써, KBS가 과거 보수정권 시절에 일했던 직원들의 ‘불공정 보도’ 등에 대한 처벌도 못하도록 막았다.

진미위는 과거 보수정권시절에 보도했던 4대강, 세월호, 사드보도 등 이른바 이명박 박근혜 정권시절의 ‘불공정 보도’ 등을 조사해 기자와 PD 등 해당 제작진을 징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이번 판결로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그밖에 진미위 조사에 불응하면 징계를 받는다거나, 진미위 조사 내용을 외부에 누설해도 처벌을 받는다는 등의 독소조항도 모두 불법으로 판결했다.

이상에서 볼 때 KBS진실과 미래위원회는 당초 출범 목표였던 과거 정권의 적폐청산은 불가능해졌고, 이 기구 설립에 따른 책임 문제 등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이번 소송을 주도한 성창경 KBS공영노조위원장은 “이번 판결은 그동안 과거에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보복, 숙청기구 역할을 했던 진실과 미래위원회에 대한 활동중지 뿐만 아니”라며 “이 기구를 만들었던 양승동 사장과 정필모 진미위 위원장, 김상근 이사장 등에 대해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성 위원장은 “이 기구의 활동으로 후배기자가 선배를 불러 조사하고 그 과정에서 이메일을 몰래 들여다 본 의혹까지 드러나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불법기구가 불법적인 활동을 해오면서 많은 직원들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주었다”고 밝혔다.

공영노조에 따르면, 사측의 마구잡이 소환 등으로 심한 심적 압박을 받았던 직원이 많았고, 이 기구의 직접적인 영향은 아니지만 그 여파로 우울증을 앓아 병가를 낸 기자도 있다고 한다.

또한 이런 공포경영으로 KBS의 보도 내용이 편파, 왜곡으로 흘러도 제대로 그 반대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분위기가 조성됐었다고 밝혔다.

KBS공영노동조합은 향후 KBS노동조합과 공동으로 이 문제를 대처하고 양승동 사장 퇴진 등의 공동보조를 취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KBS 진미위 활동에 제동을 이번 법원 판결로 인한 사회적 파장에도 관심이 쏠린다. KBS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MBC 적폐청산 기구인 정상화위원회의 향후 활동에도 주목된다.

‘MBC 정상화위원회’는 이미 각종 활동을 통해 기자 등 직원 14명을 해고한 상태로 알려졌다. 또한 직원 수십 명이 정직 등의 징계를 받은 가운데, KBS공영노조는 MBC공정노동조합(이순임 위원장)와도 연대해 소송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공영노조는 18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이번 판결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