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에너지대전' 2일 개막... 에너지 분야 전시·체험·포럼·잡페어 열려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2일 개막... 에너지 분야 전시·체험·포럼·잡페어 열려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0.02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5일(금)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서 개최... 303개사 참여해 에너지 전환·중소기업 수출 지원·일자리 창출·국민 참여의 장 펼쳐

에너지 분야 전시 및 체험, 포럼, 잡페어는 물론 중소기업의 수출판로까지 지원하는 행사가 열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 및 체험의 장인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을 10월 2일(화)부터 5일(금)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인 303개사가 참여해 에너지 전환, 중소기업 수출 지원, 일자리 창출, 국민 참여의 장을 펼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 및 체험의 장인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이 10.2(화)~5(금)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 및 체험의 장인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이 10.2(화)~5(금)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10월 2일(화) 개막식에서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은 시대적 흐름이며 에너지 산업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임을 언급하면서, 먼저 공급 측면에서 전력 믹스에서 벗어나 에너지원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전체 에너지믹스의 최적화를 추진하는 한편, 수요 차원에서는 산업․건물․수송 등 각 부문에서의 에너지 소비구조의 혁신을 유도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올해로 38회째를 맞는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은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효율적으로 쓰는 에너지, 대한민국 에너지 혁신'을 주제로 4일간 총 15개 전시장, 46회 세미나·포럼·교육 행사, 15개 국민 참여 및 체험프로그램 등으로 다양하게 진행된다.

우선, 에너지 전환의 방향과 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꾸며진 재생에너지 3020 특별관과 한화큐셀,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 두산퓨얼셀, 글로벌윈드에너지 등이 참가한 신재생에너지관은 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ESS), 연료전지, 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제품과 기술을 전시한다. 주요 업체 전시품목은 한화큐셀,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수상 태양광 모듈), 두산퓨얼셀(연료전지), 글로벌윈드에너지(풍력발전기) 등이다.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하여 20개국에서 100여 명의 해외 바이어를 초청하여 비즈니스 상담 및 수출 계약 체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신제품과 신기술을 홍보하는 무대로써 신제품발표회를 개최하여 한화큐셀의 태양광 모듈 신제품, 이-솔테크의 이동형 패시브하우스 등 총 12개 기업이 신제품발표에 나설 예정이다.

10월 3일(수)∼4일(목)에는 에너지 잡페어가 열린다. 에너지 공공기관, 대표 에너지 기업 15개사가 참가해 에너지 분야의 채용상담을 개시하고, 전문 컨설턴트의 채용 관련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3일(수) 오전에는 일자리 토크콘서트가 열려 에너지 잡페어를 통해 취업한 선배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기업 홍보(PR) 타임 등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직접 설명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창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태양광 발전 사업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태양광 창업자 교육은 개막일인 2일(화) 오후에 열리고, 에너지 스타트업 경험과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망을 담은 토크콘서트 ‘스타트업 스토리’가 4일(목) 오후에 열린다.

국민참여관 내에는 어린이와 가족 참관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도 준비되어 있다. 전기 만들기, 태양광 미니카 경주 등 다양한 체험이 가득한 ‘찾아가는 에너지놀이터’, ‘신재생에너지 3D 체험’, ‘에너지 마블’ 등이 참관객을 기다린다.

개천절인 3일(수) 오후에는 공휴일을 맞아 전시장을 찾는 가족 단위 참관객들에게 딱 맞는 프로그램으로 엮은 에너지 투게더 콘서트를 열어서 VR(가상현실) 퍼포먼스, 김영만 아저씨와 함께하는 ‘쎄쎄를 만들어 볼까요’의 종이접기, 에너지 상식퀴즈를 풀고 선물을 받는 에너지 빙고게임, 에너지 골든벨 등 재미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쎄쎄(Sese)는 ‘Save Energy, Save Earth’의 의미를 담은 지구 온난화를 상징하는 펭귄 캐릭터이다.

이 밖에도 삼성, LG, KT, SKC 등이 ICT 제품과 고효율 단열재,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솔루션 등을 통해 스마트 조명 특별관과 녹색건축 특별관으로 구성한 스마트에너지관, 국산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를 제작하는 대창모터스와 인하대학교 자율주행차 연구팀, 교통시스템 전문기업 에스트래픽이 참가한 친환경 스마트카관을 통해 미래 에너지 트렌드를 체험하게 된다.

또한 서울부터 제주까지 15개 광역지자체가 대거 참가하여 지역별 우수 중소기업과 지자체의 정책 및 연구결과를 전시한 지역 엑스포관, 한국동서발전 등 6개 발전사의 발전공기업 특별관, 한국지역난방공사 등이 참여한 공공에너지관도 다양한 전시와 상담을 제공하게 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