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터 독서법, 문제해결과 연결된 독서습관 마케팅실무에 필수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터 독서법, 문제해결과 연결된 독서습관 마케팅실무에 필수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0.08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산업에 종사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컨설케이션(컨설팅+교육)을 15년이상 진행해오면서 마케터의 두부류를 정의해보면 책을 읽는 부류와 책을 읽지 않는 부류, 다시 나눠보면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부분들을 캐치하며 읽는 부류와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정독하는 부류로 나뉘는 것을 경험했다.

예비 마케터들에게서 책읽기 만독 습관 트레이닝 비법

1. 경제, 경영, 마케팅, 자기계발 서적을 1권식 정독해가는 습관을 들여라

2. 속지에 날짜를 쓰고, 브이(V)자, 괄호치기, 밑줄치기, 아래접기, 위접기등의 색인을 해가며 읽어라.

3. 평상시에 틈틈이 집에서, 이동하는 시간(버스, 지하철, 비행기등), 커피숍, 서점, 도서관, 국회도서관 등 1일 2회 이상 하루에 1시간이상 읽어라

4. 동기부여한 저자의 책 모두를 읽어 보라

5. 호기심가는 테마의 책들을 400권 이상 꾸준히 읽어라

6. 자신의 선택한 직무/직능의 직접적인 책과 근접적인 책들을 10권단위로 놓고 동시에 읽어 나가라

7. 출구가 있는 독서를 해라. 평상시에 정독해준 책들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위한 독서를 하라

필자는 군시절 부터 책을 주6일 이상 꾸준하게 읽어온 기억이다. 시간나는데로 틈틈이 의도적으로 시간과 공간을 선택해 통마케터 관점에서 책을 읽어 왔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마케터는 전투적으로 책을 읽어내야 한다

마케터들은 책을 눈으로만 읽어서는 안된다. 노트한권과 볼펜과 포스트잇까지 준비하고 정보, 지식, 영감이 필요한 부분을 찾고 찾아내어 만독하는 것을 즐겨야 한다.

1. 10년동안 주 3권이상의 책을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책들을 읽어 내라.

2. 읽은 내용들을 요약하는 것은 색인한것으로 대체시키고, 내가 저자라면 어떻게 했을까? 내가 저 상황이었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그 책의 내용을 내 실무에 어떻게 적용하고 응용하며 창출해날까? 등의 ‘if(만약에)기법’을 가지고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식의 글을 요약문으로 날짜+메모를 해두거나 자신의 블로그에 기록해 나가라.

3. 팀 프로젝트나 개인프로젝트에서 문제 발생시 노트에 날짜를 쓰고, 책에서 문제해결에 필요한 아이디어나, 정보, 지식들을 그 프로젝트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들을 1단계 메모, 2단계 문서작업화, 3단계 PPT 시각화 까지 완성도를 높여가는 출구가 있는 독서를 해내라.

통마케터 관점에서 필자의 책들은 일반인들과 다르게 3가지 추가 실천을 한다. 첫째, 책 속지 처음면에 출판년도와 페이지수 완독한 날과 요일, 나이등을 써간다. 둘째, 책의 두꺼운 부분 하단에 필자의 이름이 들어간 도장을 파서 찍어 놓는다. 셋째, 만독을 중심으로 읽어 내려갈때 활용했던 페이지에 컬러별 포스트잇을 붙여 놓는다. 이렇게 하다보면 3가지 기대효과가 있다. 어느 책을 많이 읽었고, 많이 활용했으며, 시너지를 창출해 냈는지 감각적이고 시각적으로 체크해갈 수 있다는 것이다.

마케터들의 필수 능력 12가지

1. 소통능력, 친화능력, 호의적인 태도

2. 문서작성능력, PPT시각화능력, 엑셀능력, 포토샵능력

3. 독서능력, 메모능력, 글쓰기능력

4. 창조구상능력(아이디어 구체화능력)

5. 문제해결능력, 성과창출 능력, 리스크 관리 능력, 위기 대처 능력

6. 숫자화능력, 수익구조 개선능력, 상품PLC에 따른 판매량 관리 능력

7. 협상력, 인맥관리 능력, 파트너 및 아웃소싱 컨트롤 능력

8. 팔로워십 & 리더십, 갈등 해결능력, 회복탄력성

9. 시장선도능력, 제품선도력, 운영능력, 정책입안 능력

10. 마케팅전략, 계획, 실행, 성과측정, 피드백 능력

11. 기안능력, 기획능력, 체크능력, 업무요청 능력

12. 마케팅 실행능력, 관리능력, 마케팅성과지표 측정 및 대안능력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긴 하지만 2015년 이후 취업준비생들에게 필수가 돼버린 NCS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능력과 70%이상 상통되는 능력들이다.

이 많은 직무/직능에 필요한 실무지식과 능력들을 회사만 다니는 것과 계층별로 교육하는 과정만으로 무한경쟁, 무경계 마케팅 시대에서 마케터가 시장을 선도하고, 조직을 선도하고, 고객을 선도하고, 제품을 선도하기에는턱없이 부족하다.

마케터들이 문제해결을 해내는데 필요한 독서를 하기 위한 비법

1. 자신의 책상 한켠에 10권정도의 책을 꽃아 줄수 있는 책꽂이를 준비해두고 주단위로 10권의 책을 곁에 두어라.

2. 자신의 방에 책장 2개이상을 두고 책을 사고, 정독하고, 읽어내라.

3. 가방을 준비하고 책1~2권정도는 항상 가지고 다니며 이동하는 시간이나 약속을 기다리는 시간 시간을 만들어 틈틈이 꾸준히 읽어나가라.

4. 메모 노트를 함께 가지고 다니며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 지식, 아이디어, 영감등을 체크해나가라.

독서를 즐기는 CEO 믿에서 천재들을 관리 할 수 있는 능력도 나온다

만약 당신이 선택한 기업의 CEO가 독서광이라면 CEO의 독서량을 벤치마케킹하고 팔로워십으로 따라가보아라. CEO가 무엇을 고민하고 있고 어떤 해답을 찾아내려는지 그안에 모든것이 숨어 있다.

마케터라면 독서광 리더들을 벤치마킹하라

한국에도 외국의 톰피터스나, 다니엘핑크, 세스고딘 같은 유니크하고 실무적이며 실천가형의 지식인들이 많이 있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아시는 분도 있고, 먼 발치에서 벤치마킹하는 분들 몇분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김영한 마케팅구루 - 필자는 페이스북에서 만나는 이웃들 중에서 김영한 마케팅 그루를 좋아한다. 이유는 평생 책을 50권도 읽지 못하는 사람들이 절반인데 30여년동안 책을 69권이나 집필 하셨기 때문이다.

둘째, 공병호 소장 - 경영 경제의 서적을 수십권 집필하셨고, 자신의 아파트 거실을 도서관화 하신것으로 유명한 분이시다. 현존하는 한국의 지식근로자 중에 가장 모범적인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독서 실천과 자신의 가치관과 세계관으로 문제해결을 돕는 유형의 실용서들을 가장 많이 집필하고 계신 현존 최고의 지식 근로자시다.

셋째, 구창환 소장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소장은 천안에서 출근하며 출퇴근 버스에서 정독과 만독을 즐기는 독서가다. 주말이면 서점을 간다거나 커피숍에서 자신만의 책읽기와 창조적 구상을 해가는 스타일이기도 하다. 그의 가방에는 항상 노트북과 책이 있다. 한국사회에서 대표적인 지식노마드 유형의 지식가, 언론인, 저자, 팟케스트이며 컨설턴트다.

넷째, 조영탁 CEO - 교육기업 휴넷의 리더이며 행복경영과 독서경영을 몸소 실천하시는 리더다. 휴가철에 책을 집필하거나 휴가기간에 3권이상의 책을 선정하고 페이스북에 인증샷 공유를 하며 보이는 독서를 실천하시는 분이다. 기업들의 독서경영을 장려하는 실천가이기도 하다.

마케터는 준CEO다, 탁월한 지식인들처럼 문제해결과 성과창출로 이어지는 독서를 해내는 것은 필수다. 독서만하고 실천하지 않는 지식은 지식이 아니다.

당신의 책상위에 어떤책이 있는가? 당신의 가방속에 어떤책이 있는가? 지금 당신의 손에는 어떤 책이 들려 있는가? 이 3가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다면 마케터로써 탁월한 51%의 당신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마케터들이여! 출구가 있는 독서를 해내라!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