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의원 "주유소에도 있는 유증기 회수장치, 석유공사 비축기지에는 없다”
정우택 의원 "주유소에도 있는 유증기 회수장치, 석유공사 비축기지에는 없다”
  •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0.1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공사 전국 7곳 석유비축기지 운영·관리, 저장용량 3천만 배럴 넘어

자유한국당 정우택(청주시 상당구)의원이 석유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석유공사가 관리하는 비축기지에는 ‘유증기 회수장치’가 단 한 곳도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증기 회수장치는 공기 중에 유증기가 많을 경우 불이 쉽게 붙을 수 있는 위험한 상태를 막기 위해 유증기를 다시 액체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석유공사는 거제와 여수 등 전국적으로 7곳에서 총 66기의 석유비축기지를 운영·관리하고 있는데, 저장용량은 3천만 배럴이 넘는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

GS칼텍스, SK에너지 등 국내 6개 정유사 역시 1,945개의 저장탱크에 1억 6천만배럴 이상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행 소방법에는 의무화 규정이 없어 유증기 회수장치 설치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실태조사가 이뤄진 적이 없다.

때문에 경기 고양 저유소처럼 유증기 배출구를 갖추고 있는 석유비축기지 등의 저장탱크에서도 조그만 불씨가 대형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동네 주유소의 경우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유증기 회수설비를 갖추고 있는 반면 국가에너지시설 등에 대해서는 관련 법규가 미비한 것이다.

정우택 의원은 “최근 발생한 경기 고양 저유소 화재사건은 유증기 회수장치 등의 안전 장비가 설치되어 있었다면 막을 수도 있었던 인재”라면서 “이번 기회에 국가에너지시설을 포함해 민간에서 운영하는 저장시설까지 안전 점검 실태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