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가짜뉴스 삭제” 압박, 구글 측 사실상 ‘거절’
민주당 “가짜뉴스 삭제” 압박, 구글 측 사실상 ‘거절’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0.1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코리아 “진실은 파악되기 어렵고, 이분법적이지 않다” 원칙 입장

박광온·전현희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가짜뉴스특위 위원들은 15일 구글코리아 사무실을 방문해 유튜브에 게시된 가짜뉴스 104건을 삭제해 달라며 협조 요청 공문을 전달했지만 사실상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가짜뉴스특위 위원장인 박광온 최고위원
더불어민주당 가짜뉴스특위 위원장인 박광온 최고위원

이들이 제시한 '가짜뉴스' 목록에는 ▲문재인 대통령 건강이상설 ▲문 대통령 아들 준용씨 취업특혜 의혹 ▲5·18 민주화운동 북한군 침투설 ▲대북 쌀 지원 탓에 쌀값이 폭등했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구글코리아는 원칙적 입장을 밝혔다.

구글코리아 측은 “검토 후 반영할 건 반영하겠다”면서도 “현재 진행되는 사건에 대한 '진실'은 파악되기가 종종 어렵다. 또한 언제나 옳거나 그르거나의 이분법적이지 않다. 팩트 또한 증명되기도 어려울 때가 많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서로 주장이 엇갈릴 수 있는 가짜뉴스보다, ‘증오 유발 콘텐츠’에 대한 규제에 무게를 둔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는 구글이 전 세계에서 취하고 있는 기본스탠스이기도 하다.

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주도하고 여당이 거드는 식인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주된 상대가 유튜브라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며 “가짜뉴스 근절에 대한 방법론은 여야가 정치적 계산기를 잠시 내려놓고 함께 논의해야 한다.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는 뉴스'와의 전쟁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