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회사에 다녀도 프리랜서처럼 일하라...흔들리지 않고 나를 지키는 능동적 일의 기술
[신간] 회사에 다녀도 프리랜서처럼 일하라...흔들리지 않고 나를 지키는 능동적 일의 기술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0.18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범한 직장인을 넘어 차별화된 직업인으로, 흔들림 없이 단단한 평생직업을 만드는 21가지 직업 전략 

대기업에 취업하면, 특정 기술만 있으면 정년이 보장된다던 시대는 사라졌다. 4차산업혁명은 우리에게 철밥통 직장은 없다는 것과 기술도 기술 나름이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새로운 산업의 물결이 시작되면 인간의 삶은 조금 더 윤택하고 안락해질 줄 알았건만, 우리는 기하급수적인 기술 변화의 속도뿐만 아니라 기하급수적인 마음의 방황도 체감하고 있다. 이 시대를 사는 거의 모든 직장인의 마음속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더 버틸 수 있을까?’ ‘차라리 옮길까?’ ‘이제는 그만둬야 할 때가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엉켜 있을 것이다. 

몇 해 전부터 심심치 않게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퇴사하는 사람들이 화제 되기 시작했다. 그들이 퇴사한 이유는 모두 하나같이 ‘일과 삶 속에서 누리는 자기만족을 위한 퇴사’였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너나 할 것 없이 워라밸과 소확행을 외치며 퇴사하는 퇴사자들이 늘고 있고, 이제 그 수는 120만 명에 달한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IMF 때보다도 극심한 취업난이 벌어지고 있으며, 눈앞에 닥친 4차산업혁명은 바늘구멍을 뚫고 입사한 우리를 무능력한 일꾼으로 전락하게 만들 것만 같다. 이러한 불확실한 시대 속에서 직장인은 도대체 어떻게 일해야 한단 말인가. 일과 삶 모두를 성공으로 이끌 방법은 진정 퇴사밖에 없는 것인가?  
 

《회사에 다녀도 프리랜서처럼 일하라》는 결코 퇴사가 답이 아님을 강조한다. 기하급수적인 변화의 속도와 긴 수명을 얻게 된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평생직장에 다닐 것인지, 평생직업을 가질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다. 변화무쌍한 4차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직장은 언제든지 사라질 수 있지만, 자신이 직접 체득한 전문성은 결코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그 전문성은 앙트러프러너십을 겸비한 독립성과 책임성, 실력으로 무장한 프리랜서 정신에서 나오는 것임을 강조한다. 즉 프리랜서 정신이란, 공동체에 묻어가기 쉬운 일개 조직원이 아닌 전문성과 실력, 책임성을 겸비한 주도적이고 독립적인 직장인 마인드를 일컫는다. 

이 책의 저자는 23년 차 정보통신기술 전략 개발자다. 1990년대 벤처 붐 시대에 벤처기업 최고기술경영자로 활약하고 대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전략 경영진과 전산 행정관을 역임하여 얻은 경험으로 현재는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스타트업 밸류업 트레이닝 전문가로 종사하고 있다. 저자는 거의 모든 직장을 다녀봤다고 할 만큼 다양한 직장을 거친 경험으로 직장인의 크고 작은 위기를 누구보다 공감한다. 직장 선배로서 들려주는 남들이 부러워하던 대기업에 다닐 때 퇴사를 결심했던 경험,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공공기관에서 일할 때 느꼈던 괴리감, 인간관계에서 오는 고충들을 이야기하는 부분들은 독자들의 가려웠던 곳을 속 시원히 긁어줄 것이다. 또한 오랜 시간 직장에 몸담으며 얻은 저자의 노하우와 스타트업기업 CEO, 성공적으로 기업을 이끌고 있는 CEO들과 만나며 얻은 지혜들은 이 시대 직장인을 보다 더 안정되고 안락한 삶으로 이끌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회사에 다녀도 프리랜서처럼 일하라》는 불확실한 시대에서 일과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확실하고 실제적인 21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1장에서는 능동적으로 버티는 전략으로 달라진 시대 흐름 속에서 직장과 일의 의미를 재고하고, 직업관을 바로잡는 방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평생직장을 평생직업으로 전환하는 5가지 직무 전략을, 3장에서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직업인으로서 알아야 할 5가지 자세를, 4장과 5장에서는 회사를 떠나도 살아남는 3가지 기술과 3가지 요소를 정리했다. 부록에서는 자신의 자리를 필사적으로 지킨 것을 넘어 새로운 길을 개척한 두 명의 스타트업 CEO의 사례를 소개한다. 이 책은 나만의 평생직업을 갖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본격적인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도 결코 스러지지 않는, 노련하고 통찰력 있는 최고의 전략을 제시해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