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언론인협회 “文정부, 언론자유 중대 위반” 靑에 서한
국제언론인협회 “文정부, 언론자유 중대 위반” 靑에 서한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8.10.1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정부 새로운 선례라며 비판 언론인 조용하게 만들려는 시도 우려”

국제언론인협회(IPI)는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기자를 15일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우리 정부의 조치는 “언론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둔 IPI의 바바라 트리온피 사무국장은 15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번 결정은) 귀하의 정부가 지키겠다고 약속한 민주적 가치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트리온피 사무국장은 “우리는 (한국) 정부가 새로운 선례를 세워 앞으로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대해 비판적인 언론인들을 조용하게 만들려 시도할지를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통일부는 출입기자단을 대표해 15일 남북고위급회담을 취재할 ‘풀(pool) 기자단’의 일원이었던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의 취재를 불허해 언론탄압 논란을 야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달 방미 중 미국 케이블 방송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일각에서는 대통령께서 (한국 내) 언론과 탈북민들을 탄압하고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말이 들립니다. 이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라는 브랫 베이어 앵커의 질문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국 역사상 지금처럼 언론의 자유가 구가되는 시기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가짜뉴스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왜곡된 비난조차도 아무런 제재 없이 언론이나 SNS(소셜미디어)에 넘쳐나고 있습니다.”라고 답했다.

논란의 주인공, 조명균 통일부 장관
논란의 주인공, 조명균 통일부 장관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