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동 체제의 KBS, 정권 선전기관 우려된다
양승동 체제의 KBS, 정권 선전기관 우려된다
  • 성창경 KBS공영노조 위원장
  • 승인 2018.10.2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동 사장의 취임은 언론노조의 파업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전임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주장하며 언론노조의 파업이 무려 150여일 가까이 되었고, 고대영 사장이 사퇴한 뒤에 언로노조는 파업을 접고 업무에 복귀했다.

이후 언론노조의 지지로 당시 양승동 PD가 사장으로 임명되었고, 양승동 사장은 조직의 CEO라기 보다는 언론노조의 대표자라는 인상이 강할 정도로 언론노조의 입장을 대변한다는 소리를 들었다.

2018년 3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양승동 후보자가 주먹으로 이마를 만지며 곤혹스러워하는 모습
2018년 3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양승동 후보자가 주먹으로 이마를 만지며 곤혹스러워하는 모습

이어 언론노조원들이 앵커와 보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과거 사장 시절에 보직을 맡았던 사람들은 연구소나 심의실, 인력관리실 등으로 밀려나거나 후배 밑에서 보직 없이 일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이후 언론노조가 KBS를 장악했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았고, ‘실세 * 인방’ 등 특정 인물들이 KBS를 좌지우지 하고 있다는 비판도 쏟아졌다. 이런 말의 핵심은 언론노조 간부들이 KBS의 실권을 장악했다는 것이고, 그런 점에서 양승동 체제는 바로 언론노조 중심의 공영방송 운영이라는 것이 특징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노영방송이라는 것이다.

진실과미래위원회

이에 따라 언론노조에 가입하는 직원들이 늘어나면서 언론노조는 사내 제1의 노조로 자리를 잡았다. 그리고 언론노조가 아니면 제대로 된 보직이나 특파원, 연수, 앵커 등을 할 수 없을 것 같은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이 같은 노동조합 이동 현상은 가속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6월에 출범한 KBS의 적폐청산기구인 이른바 ‘진실과미래위원회’(이하 진미위)는 사내에서 무서운 기구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과거 정권에서 보도되었던 뉴스나 프로그램, 혹은 활동 등의 불공정 등에 대한 진상을 조사한다며 기자와 PD 등 직원들을 마구 소환해 조사하기 시작했다. 조사 내용을 외부에 알려도 징계를 받는다고 했고, 진미위의 운영규정은 KBS내 다른 그 어떤 규정보다 우선한다고 발표했다. 조사 대상도 ‘4대강 보도’와 ‘세월호 보도’, ‘다큐멘터리 훈장’, ‘사드 보도’, ‘기자협회 정상화 촉구 성명서’, ‘영화 인천상륙작전 보도 거부자에 대한 징계’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한 조사를 하거나 할 예정이었다.

그리고 상당수 직원들에 대해 조사를 마치고 9월 18일 일부 직원들을 징계하기 위한 인사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하루 전인 9월 17일 저녁, 서울 남부지방법원이 KBS공영노동조합이 제기한 진미위에 대한 활동금지 가처분신청 일부를 받아들인다는 판결을 내렸다. 즉 진미위가 징계처분을 의결하거나 권고하지 못하고, 사규에 따른 징계시효인 2년이 넘는 사안에 대해서는 조사도, 징계도 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로써 징계 직전의 직원들이 진미위 활동중지로 인해 징계를 면하는 극적인 상황이 연출되었다.

사내 전산망 이메일 사찰 의혹

진미위가 기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일부 기자의 사내 전산망의 이메일을 몰래 열어봤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진미위에서 조사받았던 기자들이, 진미위의 조사역들이 자신들의 이메일 내용과 그 메일을 상대방이 받아서 열어본 것까지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KBS공영노동조합은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KBS 양승동 사장과 진미위원, 진미위 조사역 등을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고발했다.

경찰은 이메일 사찰 피해자 측과 사측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사측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검찰에 로그온기록 조사를 위해 전산장비 일부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경찰은 앞서 8월 말에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사측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보강 수사 지시를 내린 바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사측은 로그인 기록이 자동으로 삭제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많은 전산전문가들은 이메일 로그인 기록은, 고의로 삭제하지 않으면 보존된다며, 사측이 그렇게 주장했다면 증거 인멸 가능성이 많다고 내다봤다. KBS공영노동조합은 이와 관련해 법원에 증거보전신청을 냈다.

KBS의 보도 등 공정성 우려

이런 여러 가지 불법성 우려 등에도 KBS 가 뉴스와 프로그램 등을 공정하게 보도한다면, 별 의심이나 시빗거리가 더 확산되지 않을 수도 있다. 보도 등에서 제 역할을 한다면 국민들이나 시청자들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고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시 뉴스 등 보도와 편성 등에서 편파성 시비가 계속 이어지고 있고, 수신료 납부 거부 단체가 조직되는 등의 반 KBS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뉴스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1)친문재인정권 2)친김정은 3)친노동조합 4)반 보수 5)반대기업 등으로 편파, 왜곡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KBS뉴스9의 평일 시청률도 양승동 사장 취임 전에 17~ 18% 정도 였던 것이 이 최근에는 12-13% 수준으로 폭락했다. 편파 왜곡 보도에 따른 시청자 이탈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고, 상당수 시청자들이 유튜브 등으로 옮기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진미위의 활동으로 KBS 내부는 공포 분위기가 팽배하다고 볼 수 있다. 이미 비슷한 적폐청산기구인 ‘MBC정상화위원회’에서 14명이 해고되고, 수 십 명이 정직, 감봉 등의 조치를 받아온 것을 관찰한 KBS 직원들로서는 진미위가 불법 보복기구라는 인식을 갖게 되었고, 이는 진미위가 마치 ‘계엄사령부’와 같은 기능을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때문에 진미위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이 아니더라도 간접 여파 등으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호소하는 직원이 많이 생겨났다. 일부는 병원 치료를 받거나 병가를 내기도 했다.

이런 공포 분위기에 KBS가 공정 보도를 하지 않는다고 감히 문제 제기를 하거나, 인사의 불공정성 등을 드러내놓고 말하기 어려운 것은 지극히 당연해 보인다.

언론이 워치독(Watch dog)으로서 권력에 대한 감시기능을 회복하려면 내부의 개개인 언론인의 자유와 제작에서의 자율성 확보, 특정 노조에 의한 장악 등이 없어야 하고, 또한 정치권력의 개입이 사라져야 한다. 이런 점에서 보면 KBS는 여러 가지 면에서 우려되는 점이 많다.

현재 상황에 대해 KBS는 ‘문재인 정권의 선전매체’ 혹은 ‘권력의 하수인’이라는 비판이 많다. KBS 지도부가 정권과 이념, 정파성 등에서 일체감을 갖고 있다는 비난을 받는 경우가 많고, 구조적인 면에서도 여당이사가 다수인 현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정권이 내리 꼽는 인물을 사장으로 선출할 수밖에 없는 구도이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상황이 이어진다면 KBS는 국민의 방송이 아니라 정권의 방송으로 굳어질 가능성이 많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