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대 “공공기관 채용비리 덮는 KBS 방탄보도, 국민적 분노에 직면할 것”
미디어연대 “공공기관 채용비리 덮는 KBS 방탄보도, 국민적 분노에 직면할 것”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8.10.2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연대(이석우·조맹기·황우섭 공동대표)는 파문이 거센 공공기관 채용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 사태와 관련해 KBS의 부실보도를 비판하는 성명을 22일 발표했다.

-이하 전문 -

공공기관 채용비리 덮는 반 국민적 KBS의 ‘방탄보도’를 규탄한다

- 사립유치원 비리의혹으로 문재인 정권 실정 덮는다면 국민적 분노에 직면할 것

문재인 정권의 안위만을 걱정하는 KBS 뉴스의 반 국민적 ‘방탄 뉴스’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르고 있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 비리를 포함해 현 정권의 공공기관 곳곳에서 채용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이 불거지며 국민적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데 국민의 방송이라는 KBS는 이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일자리가 없어 알바를 전전하는 청년들을 비롯해 실업으로 고통 받는 국민들이 알아야 할 핵심뉴스를 KBS가 보도에서 배제하고 있는 것은 국민의 이름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공영방송이자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는 지금 제 정신인가. 대체 누구를 위해 국민 알권리를 훼손하고 있는 것인가. 누구의 방송인가.

이번 국감을 통해 드러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는 의혹의 수준이 아니라 특정 집단의 사유화라는 범죄적 차원이다.

당장 서울교통공사만 해도 올 3월 일반 정규직으로 전환한 무기계약직 직원 1285명 중 108명이 공사 직원들의 친인척인 사실이 드러났다. 이뿐 아니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8월 정규직 전환 대상자로 확정한 비정규직 1203명 중 25명이 가스공사 임직원의 부모, 배우자, 형제자매, 사촌 등 사촌 이내 친인척이었다.

인천공항공사, 한국전력공사 자회사 한전KPS, 대전도시공사 등에서도 노조의 친인척이 채용되거나 인사 청탁 등의 비슷한 비리 의혹이 불거져 국민적 불신을 사고 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22일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으로 제출하기까지 했다.

이렇듯 공공기관 채용 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이 사실상 범죄 수준인데도 KBS 메인 뉴스인 <뉴스9>에서는 이와 같은 소식은 찾아볼 수 없다. 사립유치원 비리 의혹만으로 뉴스를 채우면서 더 중대한 비리를 방기하고 있다.

사립유치원이 국고보조금 부정사용한 의혹이 있다면 이것도 물론 일벌백계로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공공기관에서 노조와 임원들이 협잡해 벌이는 채용비리와 고용세습 잔치는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고 취업난에 신음하는 청년 등 국민 전체의 등골을 빼 먹으며 국가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심각한 사태이다.

이렇게 보도의 선후 뒤바꿈이나 아예 배제하는 데에는 정치적 의혹이 당연히 감지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국민들에게 선언했다. 특권과 반칙 없는 공정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대체 이 공언은 어디로 갔는가. 이를 정면으로 거스르고 공공기관 비리 백태를 숨기고 있는 KBS는 국민의 방송일 수 있는가.

기회는 불평등하고 과정은 불공정하며 결과는 불의한 문재인 정권을 보호하려는 특정 정권의 방송으로 전락했다라고 밖에 설명할 수 없다.

미디어연대는 이런 KBS에 대해 규탄과 분노를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

KBS는 이제부터라도 국민 분노와 상실감이 하늘을 찌르는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 채용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을 철저히 파헤쳐라.

미디어연대는 실업으로 고통받는 청년들과 국민들의 눈물을 외면하고 문 대통령과 여당의 실정과 노조 비리를 덮어주는 KBS의 최악의 반 국민적 방탄 보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2018년 10월 22일 미디어연대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