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갑윤 의원, “의원겸직 장관 삼권분립 위배, 지양해야...文정부 의원겸직 장관 비율 33.3%"
정갑윤 의원, “의원겸직 장관 삼권분립 위배, 지양해야...文정부 의원겸직 장관 비율 33.3%"
  •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0.2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정갑윤 의원(자유한국당, 5선)은 29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의원겸직 장관 비율이 과도하게 높다고 지적했다.

정갑윤 의원실이 인사혁신처로부터 제출 받은‘정부별 현직 국회의원 장관비율’에 의하면 김대중 정부 19.8%, 노무현 정부 13.2%, 이명박 정부 22.4%, 박근혜 정부 23.3%이고, 문재인 정부는 임명된 장관 24명 중 8명이 현직 국회의원으로 33.3%에 달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현직 국회의원에서 장관으로 발탁되었다.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

정 의원은 “과거 우파·좌파 모든 정부에서 의원겸직 장관이 있었지만 원칙적으로 대통령제 국가에서 겸직을 허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면서 “3권 분립 정신에 위배하는 것은 물론 입법부의 행정부 견제·감시 기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제를 실시하는 미국은 국회의원의 국무위원 겸직을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있으며,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의원도 겸직 국회의원의 국회활동을 제한하는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정 의원은 “정치적으로 불가피한 측면이 있더라도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특히, 총선을 1년 반 정도 남겨 놓은 시점에서 이개호, 진선미, 유은혜 의원의 장관 임용은 총선 출마용 경력 쌓기에 불가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차기 총선을 의식하면 장기적인 관점의 정책보다는 단기성과에 집착해 포퓰리즘에 빠지기 쉽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면서 “대통령은 국정운영을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더라고 의원겸직 장관 임용은 지양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