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잡겠다는 민주당의 올드 패션
유튜브 잡겠다는 민주당의 올드 패션
  • 박한명 언론인·미디어비평가
  • 승인 2018.11.01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고 무한한 잠재력의 유튜브와 대립한 민주당, 프레임에서 벌써 졌다
박한명 언론인·미디어비평가
박한명 언론인·미디어비평가

언론개혁시민연대, 민변 같은 친정부 세력까지 만류하는데도 정부와 여당이 가짜뉴스 단속에 유난히 집착하는 이유를 알만한 논문이 최근 발표됐다. 한국언론학회 2018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유튜브 이용자의 영상뉴스 이용 행태 및 유사 영상뉴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조사’란 논문에 담긴 설문조사 결과가 그것인데 꽤 흥미롭다.

중앙일보가 소개한 기사에 의하면 이 논문을 쓴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가 유튜브 내에서 공유되는 유사 영상뉴스(공신력 있는 뉴스 형식을 띠지만 실제 뉴스 보도가 아닌 것)를 접한 62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했다고 한다. 연령대별로 약 100명씩 분포됐다. 그 결과 40~60대는 종편과 지상파를 통해 영상 뉴스를 접하는 경우가 많았고, 10대~30대는 포털과 유튜브 등 동영상 서비스,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영상뉴스를 접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어린 연령층을 중심으로 지상파나 종편 이용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고 지상파의 경우 공정성 평가 수준이 낮아 전통 뉴스미디어의 권위 및 역할 축소가 예상된다는 게 해당 설문조사를 진행한 교수의 평가다. 또 응답자들은 유튜브 유사뉴스를 볼 때 ▶흥미성 ▶다양성 ▶유익성 ▶정확 보도 ▶공정 보도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KBS가 준조세인 수신료를 받아 만든 ‘저널리즘 토크쇼J’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고작 한다는 미디어비평이란 게 덩치에서 자기들과 비교도 안 되는 보수 유튜브 채널을 공격하는 것이라는 현실을 보면 틀리지 않은 진단이다. 굳이 비유하자면 이마트가 장사 안 된다고 변방 동네 구멍가게 탓 하는 것만큼 희한한 장면을 구경하는 셈이다. 이 조사에서 가짜뉴스와 관련하여 흥미롭다고 해야 할 지 황당하다 평해야 할지 아리송한 부분도 있다.

“60대의 절반 이상(51.9%)이 ‘세월호 피해자만 과도한 보상을 받았다’는 가짜뉴스가 진짜인 것으로 믿고 있었다.”는 것과 “유튜브 유사 뉴스를 접한 경험이 있는 10대·20대는 ‘최순실 사무실 태블릿 PC 조작됐다’는 가짜뉴스를 믿는 경향이 있었다. 10대는 63.7%가, 20대는 55.0%가 이를 믿고 있었다.”고 한 부분이다. 하지만 이걸 과연 가짜뉴스라고 할 수 있을까. 과도한 보상이란 건 주관적인 평가이지 사실과 팩트의 영역에서 다루는 참과 거짓의 문제는 아니다.

언론보도에 의하면 세월호 가족협의회 측이 청해진해운과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올해 7월 법원은 한 가족 당 6억원 안팎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했다. 배상금을 계산할 때 숨진 학생 부모가 모두 소송에 참여한 경우가 많아서라는데 형제자매까지 소송에 참여한 가족은 최대 7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누군가에는 이 금액이 과도하게 많아 보이고 또 누군가에게는 적게 느껴질 수 있다. 또 다른 누군가는 민간 선박 사고를 국가가 배상하는 것 자체가 과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민주당 유튜브와 대립구도는 자멸구도

10대와 20대가 지지한다는 소위 최순실 태블릿PC 조작 사건은 아직도 재판 중이다. 태블릿PC 자체의 조작문제보다도 이걸 보도한 JTBC의 보도조작의혹에 대해 JTBC 측이 상대로부터 반박의 여지없이 명쾌한 해명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사례도 가짜뉴스 사례에 넣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어찌됐든 필자가 이 논문 사례에서 결론적으로 말하고 싶은 건 이점이다. 유튜브 주 시청자들이 민주당 지지층이라 할 10대~30대라는 사실은 비록 하나의 설문조사 사례에 불과하지만 객관적 지표로 증명됐다는 점에서 민주당이 유튜브에 집착할 만하다는 점이다.

자유한국당은 수구꼴통으로 여겨 눈길도 안 주고 민주당을 묻지마 지지해야 할 젊은 층이 최순실 태블릿PC 보도를 믿지 않는다고 하니 속된 말로 얼마나 똥줄이 타겠는가. 또 하나는 유튜브 시청자들도 유튜브의 유사뉴스를 무조건 사실로 믿고 보는 바보들은 아니라는 점이다.

민주당이 유튜브를 규제하겠다고 앞세운 명분은 시청자들이 가짜뉴스임에도 잘 구별하지 못하고 무분별하게 받아들여 믿는다는 점이다. 그런데 이 설문조사 결과가 내포하고 있는 진실은 좀 달리 보인다. 정부나 민주당의 노파심과 달리 유튜브 시청자들은 흥미성과 다양성, 유익성을 더 우선시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이 말은 시청자들이 유튜브 방송에 언론만큼의 정확한 보도나 공정보도를 생각만큼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다시 말해 유튜브 방송에 어느 정도 허위나 과장, 왜곡된 주장이 섞여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시청자들도 감안하고 본다는 뜻이다. 민주당이 그럼에도 가짜뉴스 규제 입법을 밀어붙인다면 의도와 달리 젊은층의 반발만 살 공산이 크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굳이 새로운 입법은 필요 없다고 본다. 하지만 굳이 하겠다면 기존 언론이든 유튜브든 가짜뉴스, 허위조작정보로 국민을 현혹하는 악질 사례는 예외 없이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기존 언론들의 가짜뉴스 생산, 유포 문제는 유튜브보다 훨씬 심각하다. 새 입법안에는 반드시 언론도 포함시켜야 한다.

다만 자칭 언론자유, 표현의 자유 수호자를 자처해왔던 민주당이라면 이렇게 요란 떨어 선 곤란하지 않느냐는 게 필자의 주장이다. 얼마나 위선적인가. 차라리 “보수가 제패한 유튜브 잡겠다”며 유튜버로 변신한 정봉주 전 의원처럼 주장했으면 한다. 그게 훨씬 진솔하다. 전통 미디어를 앞세워 유튜버들을 잡겠다는 민주당 요즘 하는 행태처럼 낡은 수구세력처럼 보인적은 없었던 것 같다.

박한명 언론인·미디어비평가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