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일본 최고 MBA 경영 수업...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100가지 경영 명제
[신간] 일본 최고 MBA 경영 수업...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100가지 경영 명제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1.02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문 와세다대학 MBA의 경영기획 과정을 한 권으로 배운다! 

저자 네고로 다쓰유키는 일본 와세다대학 비즈니스스쿨 교수. 교토대학 문학부를 졸업하고 게이오기주쿠대학 대학원 경영관리연구과를 수료하였다(MBA). 철강 회사, 영국 할대학 객원 연구원, 분쿄대학 등을 거쳐 현재는 와세다대학 IT전략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경영정보학회 회장, 국제CIO학회 부회장, CRM협의회 부이사장 등을 역임했으며, 경영정보학회에서 선정하는 우수논문상을 3회 수상한 바 있다. 『사업 창조의 로직』 『MBA 비즈니스 디자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최전선』 『대체품 전략』 『NET 비즈니스 경영전략』 『제약?의료산업의 미래 전략』 등의 책을 집필했다. 

일본 내에서 경영 전략과 IT 전략, 혁신 분야의 전문가로 명망이 높은 학자인 그는 그간 수많은 저서를 통해 경영의 난맥을 해소하는 전략을 제시해왔다. 그 연장선에서 출간된 이 책은 와세다대학 비즈니스스쿨에서 그가 가르치는 비즈니스 모델 연구, 경영학 연구 방법, 디지털 시대의 경영 전략, 경영 전략 연구, 경영 전략 연습 등을 총망라한 집약체로, 경영기획자의 필독서로 평가받고 있다.

일본 최고 명문 와세다대학 MBA 교수 네고로 다쓰유키의 신작. 일본 내에서 경영 구루로 손꼽히는 그는 오랫동안 와세다대학 경영대학원장으로 활동하며, 수많은 저서를 통해 경영의 난맥을 해소하는 전략을 제시해 명성을 얻었다. 그 연장선에서 출간된 이 책은 와세다대학 비즈니스스쿨에서 그가 가르치는 비즈니스 모델 연구, 경영학 연구 방법, 디지털 시대의 경영 전략, 경영 전략 연구, 경영 전략 연습 등을 총망라한 집약체로, 경영기획자의 필독서로 평가받고 있다. 

경영학을 공부할 때 중요한 것은 이론이나 프레임워크를 외워서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다. 이론의 목적, 그 배경에 있는 사상, 이론 구축에 사용된 개념 등을 이해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과 지나친 부분을 스스로 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비즈니스 사고실험인데, 이 책에서 제시하는 사고실험에는 다음의 세 가지 포인트가 있다. 

①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 
② 어떻게 추론할 것인가? 
③ 어떤 방식으로 모델화할 것인가? 

이 세 가지 포인트를 정확하게 공략하기 위해 경영학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이 책의 핵심 목표다. 경영학 이론이나 프레임워크 또는 저명한 경영자의 지론 등을 지식으로서 투입(학습)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엄청난 산출(실천)이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상황에 응용 가능한 것과 쓸모없는 것, 역효과인 것을 가려내야 한다. 투입과 산출 사이에는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제 나름대로 깊이 생각해 보는 지적 작업이 꼭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비즈니스 사고실험이다. 

성공한 경영자의 경험이나 지론 등 ‘성공 법칙’이 비즈니스에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겠지만, 처한 상황이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는 한 따라 하기만 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상황에 응용할 수 있는 것과 쓸모없는 것, 역효과인 것을 가려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이 책은 실패를 줄이는 데 필요한 비즈니스 사고실험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머릿속 서랍에 저장하기 쉽도록 핵심을 명제 형태로 정리했다. 

먼저 제1장에서는 경영학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들을 정리한다. 뒤이어 나오는 내용에서는 성공 모델을 찾아내는 방법을 소개하고 그것의 전제 및 한계를 알아본다. 제2장~제7장에서는 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전반에 공통되는 방법론에 관해 생각해본다. 개념 정의, 인과관계 분석 등 사회과학에서 활용의 토대가 되는 지식을 제공한다. 제8장~제11장에서는 사고실험에 도움이 되는 경영학 개념과 경향 법칙을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경쟁 전략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론과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이들의 전제와 한계를 살펴본다. 제12장~제16장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사전 제작하기 위한 실천적인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설명한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자신의 생각이 타당한지 확인하는 몇 가지 사항을 소개한다. 

상세한 그림과 도표를 통해 제공하는 경영이론에 대한 깔끔하고 명확한 설명은 경영기획을 공부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직장인에게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