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대 제7차 토론회 9일 개최…“‘가짜뉴스’ 논란 文정부 전체주의에 제동걸어야“
미디어연대 제7차 토론회 9일 개최…“‘가짜뉴스’ 논란 文정부 전체주의에 제동걸어야“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8.11.0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정부 가짜뉴스 근절대책의 문제점과 표현의 자유’ 주제, 이완수 교수, 정규재 대표, 이인철 변호사 발제 토론

미디어연대(이석우·조맹기·황우섭 공동대표)가 오는 9일 오전 10시 <문재인정부 가짜뉴스 근절대책의 문제점과 표현의 자유>를 주제로 제7차 토론회를 개최한다.

보수성향의 유튜브 방송이 돌풍을 일으키자 정부와 여당이 가짜뉴스 근절을 명분으로 방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하는 상황에서 세간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연대는 “여권이 추진하는 가짜뉴스 근절대책이 단순한 허위정보 처벌보다 더 폭넓게 사상의 자유, 표현의 자유의 영역에까지 처벌 범위를 넓히려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다”며 “무엇이 가짜뉴스인지 명확한 정의와 개념이 정립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집권세력 주도의 가짜뉴스 근절 정책은 국민의 표현의 자유 침해와 언로를 막는 부작용을 낳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이 가짜뉴스인지 명확한 개념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하며 문재인 정부가 현재 추진 중인 정책 방향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 진단이 필요하다”며 “그리하여 국가에 의한 표현의 자유, 언론 자유의 억압으로 흐르는 현재 반민주 전체주의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이번 토론회 취지를 밝혔다.

김용호 부경대 교수가 토론회 사회를 맡고 이완수 동서대 교수가 기조발제를,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대표와 이인철 변호사가 각각 발제를 한다.

이완수 교수는 ‘가짜뉴스(fake news)란 무엇인가: 가짜뉴스 개념과 범위에 대한 다차원적 논의’를 주제로 발표한다.

언론계와 정치권 등이 가짜뉴스에 대한 개념을 자의적으로 사용하면서 개념에 대한 혼란을 빚는 와중에서 가짜뉴스를 과연 어떻게 규정하고, 어떤 범위까지를 가짜뉴스로 볼 것인가를 살펴본다.

이 교수는 특히 법률적, 저널리즘적,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가짜뉴스의 개념과 범위를 조명한다.

정규재 대표는 ‘한국정치변동 과정에서의 가짜뉴스 역할과 그 전개 과정’을 주제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정에서 조직적으로 생산 유포되었던 과장 허위 보도들을 리뷰하고 그 역할과 기능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해본다.

탄핵과정에서 너무 많은 허구의 보도들이 쏟아져 무엇이 진실인지도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언론은 어떻게 이런 과정으로 밀려들어갔는지 심층 진단한다.

이인철 변호사는 ‘가짜뉴스 대응 입법안과 정부 대책안에 대해서’란 주제로 발제한다. 현재 국회에 제출된 가짜뉴스 관련 입법안들과 10월 8일자 정부 대책안에 대해서 규제관점의 문제를 검토해 본다.

한편 미디어연대 제7차 토론회는 미디어연대·바른사회시민회의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펜앤드마이크 후원으로 진행된다. 이날 토론회는 펜앤드마이크를 통해 유튜브로 방송될 예정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