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터에게도 가장 큰 실천덕목은 인성이다.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터에게도 가장 큰 실천덕목은 인성이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1.14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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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국가직무표준)의 10가지 직장인들의 덕목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첫째 덕목으로 필자는 인성을 뽑는다.

인성이 중요한 이유는 수백가지가 있을 수 있다. 마케팅 비지니스 현장에서 갑과 을의 문화와 갑질의 불편한 사례들이 연일 터지고 있는 시점에서 마케팅산업에서 입점마케팅을 하거나 제휴마케팅 또는 아웃소싱의뢰를 하며 미팅을 하다보면 갑의 위치에서 담당자마저도 상대기업의 담당자를 을로 보고 함부로 대하거나 무례하고 안하무인격으로 처세하는 경우의 사례들을 참 많이 본다.

메이저 유통기업의 바이어나 유통MD들의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갑의 태도로 입점희망기업을 소홀히 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고객을 상대하는 CS부서나 경영지원실, 또는 텔레마케팅을 하는 조직에서는 여성들이 많고 감정노동을 많이 하는데 공공기관들의 그나마 예의가 있지만, 아직도 유통기업이나 서비스기업에서는 실제 신체적 나이기준이 아니라 입사기준이나 업무경력으로 상황적인 갑질을 하거나 조직내 왕따를 시키는 못된 부류의 사람들 같은 경우 인성들이 부족한 사회인들이 많이 있다.

이들의 이런현상의 가장 큰 이유는 기업문화속에서 상사들이 묵인하는 경우가 많은 경우와 개인의 지능적인 못된 사회생활의 습성으로 신입사원이나 일의 숙련도가 조금 부족한 직원들 계약직이나 아르바이트 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갑질을 자행하는 사회인들이 많이 있다.

고객들을 대하는 현장 중심의 스트레스가 많이 있다는 핑계로 이렇게 악행을 자행하는 선배들이 있는 기업을 분별하는 능력이 신입사원들이나 이직을 희망하는 마케터들에게는 필수적인 능력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NCS,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공부해야

한국산업이력공단에서 운영하는 NCS사이트에서 자신의 선택하고 싶은 직무능력과 스킬들을 미리 학습해보는 것은 요즘 마케팅산업에 취업준비를 하는 대학생이나 취준생들에게는 필수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그 자체를 학습해 봐야하는 시대다.

BAT(블라인드, 인공지능 검수, 테스트)가 기본이 취업시장에서 청년들에게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것 역시 NCS다.

나는 대기업을 입사하지 않을 건데, 나는 공기업을 입사하지 않을 건데 내가 왜 NCS를 공부하지 하는 오류적인 생각은 금물이다.

취준생들 NCS홈페이지 활용하는 꿀 TIP

1. 블라인드채용 메뉴에서 블라채용, 채용준비, 합격수기 등을 잘 활용하면 좋다

2. 등록된 직무기술서들이 잘분류되어 있다. 다운로드 받아서 참고 응용하면 좋다

3. 자료실에는 채용가이드북, 채용우수사례, 전형별 평가샘플, 채용모델 필기문항, 채용모델 면접문항의 정보가 우수하다.

NCS홈페이지에 자신이 선택하는 산업군, 카테고리, 역할자 관점의 직무유형을 목적으로 하고 나와 있는 직무기술서들의 샘플을 참고, 응용하여 기업의 인재상과 점목하여 취업이후 맡게될 직무의 프로세스, 핵심키워드, 미리 준비해야 될 사항들까지 미리 체크하고 도전할 수 있다.

마케터가 꿈이라면 반드시 마케팅 산업군에 종사하는 기획MD, BM, 마케터, 카피라이터, 광고기획자, 유통MD, 영업사원, 해외영업, B2B영업, 바이럴마케터, SNS마케터, 콘텐츠에디터, MCN마케터, 플랫폼기획자 등 마케팅 산업에 관련된 실무자 중심의 직업군에 대한 정의, 직무프로세스, 특징, 대기업 및 공공기관의 체용 우수사례등이 잘 나와 있다.

NCS 대분류 24가지

1. 사업관리 2, 경영/회계/사무 3, 금융보험 4, 교육/자연/사회/과학 5, 법률/경찰/소방/교도/국방 6, 보건의료 7, 사회복지/종교 8, 문화/예술/디자인/방송 9, 운전운송 10, 경비청소 11,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13, 음식서비스 14, 건설 15, 기계 16, 재료 17, 화학 18, 섬유/의복 19, 전기 전자 20, 정보통신 21, 식품가공 22, 인쇄/목재/가구/안전 23, 환경/에너지/안전 24, 농림어업

취준생 입장에서는 이 24가지의 대분류안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도전하는 기업군과 직업적 역할(ROLE)를 선정하고 도전하는 것이 좋다.

신입사원의 직무수행능력(직능)의 핵심10가지

1, 의사소통능력 2, 수리능력 3, 문제해결능력 4, 자기개발능력 5, 자원관리 능력 5, 대인관계 능력 6, 정보능력 7, 기술능력 8, 기술능력 9, 조직이해 능력 10, 직업윤리 등으로 구분하고 이 10가지 직무수행능력을 면접진행시 기본적으로 인사부에서는 체크하는 면접을 진행한다고 보면 된다.

무엇보다도 NCS에서는 인성을 체크하기 어려운 부분

인성을 문자로만 체크해서 인재로 입사시키기엔 문제가 많기 때문에 취준생 스스로의 인성을 단력하고 함양해 처음보는 3초안에서 기업이 원하는 인성상을 충족시켜가야 한다.

0순위 마케터 인재상 ‘인성’

인성이란 사람과 일을 대하는 태도 및 행동양식에서 드러나는 개개인의 특징을 말한다. 사람들의 자아실현 여부를 결정 짓는 요소이기도 하다. 즉 어떠한 인성을 지녔느냐가 그 사람의 행동을 좌우하고, 습관을 만들며 운명을 결정짓는다는 뜻이다.

일화하나를 소개해보려 한다. 1998년 5월 워싱턴대학교에서 세계적인 부자 1위, 2위인 빌게이츠와 워런버핏이 초청강연이 이뤄졌다.

청강자 350여명 중 한학생이 강의가 끝나고 질문을 던졌다.

“신보다 더 부자가 된 비결을 알고 싶습니다.”

사실 이런 질분은 단순한 부분이 아니었지만 청가자의 질문에 워런버핏의 답변은 간명했다.

“아주 간단합니다. 비결은 좋은 머리가 아니라 인성입니다.”

그러자 빌게이츠가 그의 말을 거들었다.

“저도 버핏의 말에 100퍼센트 동의합니다.”

하버드대학교의 인성의 핵심키워드 6가지

용감함, 강인함, 독립적 사고력, 겸손함, 부지런함, 배움을 향한 열정과 노력등을 꼽았다.

한국가의 직무기초 표준을 만들고 그 직무들을 직무기술서화 시켜 직업기초능력평가를 하고 인재를 채용하더라도 여전히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이다.

나이가 들어 산전수전 다 경험한 노인들 관점의 인격자라면 몰라도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2030청년 세대입장에서 인성이라는 키워드는 정의 내리기도 해석하기도 자신의 인성을 설명하기도 힘든 부분이 맞다.

마케터의 인성과 대인관계가 만나 필요한 키워드 엿보기

‘예시예종(예의로 시작해서 예의로 마무리하라)’, 고려, 배려, 격려 즉, 윗사람을 고려하고 동료나 파트너들을 배려하는 자세 나아가 아랫사람이나 후배들을 격려 할 수 있는 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전력을 입안하고 고객 접점에서 마케팅을 실행하고, 성과지표들을 기준으로 평가하고, 피드백해가는 직무가 기본인 마케팅 직업군에게는 ‘진정성’을 기본으로 영혼에 호소까지 해가야 하는 마켓4.0시대에는 NCS마케터 인재상 중에 인성은 단연 0순위다.

마켓의 중심 역할자는 마케터다. 마케터의 인성이 올바로 서있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인격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인성으로 자신의 부정적인 성격까지 케어하고, 자존감을 지속적으로 높이며 유지해가는 자신만의 회복탄력을 위해 영혼건강과 정신건강, 육체건강을 포함한 전인적인 멘탈헬스도 해가야 하는시대다.

마케터의 직무적 가치는 더더욱 무게중심이 깊어져 가고 있고 대학의 전공에 마케팅 스킬을 체득하는 것 역시 기본인 시대가 되었다. 고객관점의 마케팅을 이해하지 못하는 직무/직능은 51%부족한 직무직능 지식이 되어 가고 있다.

이글을 읽어가는 취준생 여러분은 위의 24가지 산업군 직무 카테고리 대분류 이외에도 당신의 업무를 처리하는 호의적인 태도와 팔로워십 나아가 겸손함으로 무장되 인재상을 스스로 제시하고 주도적이고 자립적인 진로, 취업, 창업, 창직, 스타트업, 창업, 프리랜서의 꿈을 꾸고 목표하고 준비에 필요한 미션으로 도전하고 성취해가는 프로세스와 병행하여 인성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해가는 마케터가 되어주길 소망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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