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의원 “광우병·천안함·박근혜 가짜뉴스 처벌해야” 고발장 제출
안상수 의원 “광우병·천안함·박근혜 가짜뉴스 처벌해야” 고발장 제출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1.1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핵사태 조중동, 지상파, 종편, 보도채널 총 막라해 허위·왜곡보도 고발…“이전 정부 가짜뉴스도 같이 들여다봐야 공정”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광우병·천안함·박근혜 대통령 탄핵사태 등과 관련한 가짜뉴스가 있었다며 14일 경찰에 작성자와 유포자를 고발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을 방문해 고발장을 제출했다.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

안 의원이 제출한 고발장에는 이른바 광우병 파동, 천안함·세월호·사드 괴담, 박근혜 전 대통령 관련 등 총 36건의 가짜뉴스에 대한 고발 내용이 담겨있다.

안 의원의 고발대상에는 <트럼프, “여성 대통령의 끝을 보려거든 한국의 여성 대통령을 보라” 발언> 보도의 YTN, <미국대사관, 최태민을 ‘한국의 라스푸틴’이라고 평가> 보도의 중앙일보, <K 스포츠 이사장은 최순실 단골 마사지 센터장>, <박근혜, 세월호 가라앉을 때 ‘올림머리’ 하느라 90분 날렸다> 등 보도의 한겨레, <대통령, 차움 시설 무상 이용… 가명은 ‘길라임’> 보도의 JTBC, 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한 ‘섹스 관련 테이프’ 발언한 주진우(시사인) 기자, <최순실, 대통령 전용기로 해외순방 동행> 등 보도한 채널A, <경호실이 최순실 경호했다> 보도의 KBS, <‘보안손님’ 차은택과 발모제 의혹> 등 보도의 SBS, <박근혜, 최순실을 ‘선생님’이라고 불러> 등 동아일보, <대통령 옷값은 최순실이 냈다> 등 조선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무속(巫俗)에 빠졌다> 등 MBN, 광우병 괴담 MBC, 사드 괴담의 손혜원, 표창원, 김종대 의원, 세월호 7시간 괴담의 한겨레21 등 대다수 주류 언론사와 정치인들이 포함됐다.

안 의원은 고발장 제출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가짜뉴스 근절 대책을 보며, 이것이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을 위축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들었다”며 “가짜뉴스는 공정하고,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 소신”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가짜뉴스에 대한 공정수사를 위해서는 당연히 이전 정부에서 떠돌았던 허위사실에 대해서도 같이 들여다봐야 하는 것 아니냐”며 “고발내용에 대해 공정하게 수사해서 경찰이 현 정권의 경찰이 아닌 국민의 경찰임을 스스로 입증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그는 지난달 11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광우병, 세월호 참사, 박근혜 전 대통령 등과 관련한 가짜뉴스가 있었다며 고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안 의원은 고발장 제출 후 취재진에게 “광우병부터 천안함, 그동안 언론에서 보도된 박근혜 전 대통령 관련 내용 중 사실관계에 부합하지 않는 것들을 취합하고 법률검토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나서서 (가짜뉴스 수사를) 한다고 해 과거의 것도 잘 조사해서 사실관계를 밝히고, 어떤 유형이 가짜뉴스인지 국민에게 알려주는 게 좋을 것 같다”며 “국민의 알 권리를 너무 침해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