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아동·청소년시설 취업자의 성범죄 조회 서류 간소화 방안 마련
국민권익위원회, 아동·청소년시설 취업자의 성범죄 조회 서류 간소화 방안 마련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1.21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청소년 시설 운영자 등이 경찰관서에 취업대상자의 성범죄·아동학대 관련 범죄 경력조회를 신청할 때 해당 시설 인허가증명서 사본 등을 일일이 제출하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아동·청소년 시설 취업자 성범죄·아동학대 범죄 경력조회 민원 처리 시 '행정정보 공동이용'으로 구비서류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행정정보 공동이용 확대, 인터넷 범죄경력조회시스템(crims.police.go.kr) 구축 운영 등으로 민원 구비서류 감축과 온라인 민원서비스 확대에 노력해 왔다.
 

그러나 아동·청소년 시설 인허가 증명서류는 '행정정보 공동이용' 방안이 미처 마련되지 않아 아동·청소년 시설 운영자는 시설에 취업 중이거나 취업하려는 사람의 성범죄 및 아동학대 관련 범죄 경력 유무를 확인할 때마다 인허가 증명서 사본 등 구비서류를 경찰관서에 직접 제출하거나, 인터넷 범죄경력조회 시스템에 올려야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또한 경찰관서도 행정기관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인허가 정보를 불필요하게 제출받아 보관과 폐기를 반복하고 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아동·청소년시설 인허가 증명서 등 민원 구비서류를 경찰관서가 '행정정보 공동이용'으로 제공받아 인터넷 범죄경력조회 시스템으로 확인하는 방안을 마련해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경찰청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행정정보 공동이용으로 성범죄 경력조회가 가능해지면 민원인이 인허가 증명서 등을 일일이 제출하는 불편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